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숭례문 현판’ 옛 모습 되찾다

문화재청, 복원된 현판 7일부터 특별전시

2009.07.03 문화재청
인쇄 목록

지난해 2월 화재로 훼손됐던 숭례문 현판이 최근 수리 복원을 끝내고 7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2층 중앙홀에서 특별 전시된다.

숭례문현판 복원 전후

숭례문현판 복원 전후

  

 

이번 전시에는 복원된 현판과 함께 옛 사진을 비롯한 숭례문 현판 관련 고증자료, 화재 수습당시의 현판 모습 등이 선보인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해 화재 당시 훼손된 현판을 복원하면서 양녕대군 사당인 서울 동작구 상도동 소재 지덕사에 있는 숭례문 현판 탁본자료, 일제 강점기 때 촬영한 유리건판 사진, 복원 전 현판 글자를 비교분석한 결과 지덕사 탁본이 원래 글자체임을 밝혀냈다.

 

현판 복원에는 중요무형문화재 각자장(刻字匠)인 오옥진 씨와 단청장(丹靑匠)인 홍창원씨가 참여했으며, 훼손된 부재 중 재사용이 불가능한 부재를 재활용해 현판 '복원'에 의미를 담았다.

 

문화재청은 특별전시에 앞선 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숭례문 현장을 개방하고 이번에 복원한 현판을 현장 전시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에게는 숭례문 현판 탁본(축소 인쇄본)을 배부하며 희망자에 한해 현판 축소모형을 직접 탁본하는 체험 행사도 마련했다.

 


문의 : 문화재청 수리기술과 숭례문 복구단 042-481-482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