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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설문조사·소셜 다이어트…창조경제 사례 보니

새로운 시장·상품·서비스 창출…산업 전반 경쟁력 향상

2013.06.05 미래창조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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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만들고 좋은 일자리 창출로 연결한다는 ‘창조경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고 있을까.

정부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첨단기술을 만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 시장 중심에서 글로벌 시장 중심으로 변화하는 창조경제 실현의 다양한 측면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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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 차관들과 함께 ‘창조경제 실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 설문조사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기존보다 저렴하고 빠른 결과 분석으로 실시간 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설문조사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사례와 경쟁 상대를 골라 다이어트 대결을 펼치게 하는 ‘소셜다이어트 서비스’도 사례도 눈길을 끈다.

센서와 입체(3D)그래픽, 가상 현실을 결합해 ‘실내에서도 필드와 같은 라운딩 환경’을 제공하는 과학기술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사례가 있는가 하면, 뇌파와 눈동자움직임 상호작용을 통한 사물을 컨트롤하는 바이오피드백 기술을 개발해 실리콘밸리에 기업을 설립하고 전세계 약 1700여개 기업과 기술협력을 추진 중인 ‘글로벌 시장 중심의 창조경제’ 사례도 눈에 띈다.

◇ 창의적 아이디어가 정보통신기술을 만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창출

A업체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하는 아이디어를 사업화, 기존보다 저렴하고 빠른 결과 분석으로 실시간 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설문조사 서비스를 창출했다. 

B업체는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이 ‘의지 부족’이라는 점에 착안해 자신과 비슷한 체형과 다이어트 목표를 가진 상대와 앱을 통해 1대1, 다대다 대결을 펼치는 ‘소셜 다이어트 서비스’를 개발해 맞춤형 해법을 제공하고 건강식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헬스케어 모델을 창출했다.

C업체는 앱을 실행시키고 걸을 때 마다 기부금을 적립해 의족을 선물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부 서비스를 출시해 후원기업에게는 광고 효과와 사회적 공헌의 기회를 주고, 앱 사용자에게는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신개념 기부 서비스를 창출했다.

◇ 창의적 아이디어가 과학기술을 만나 새로운 시장 창출

국내 D대학 학생들이 학교의 창업 지원을 통해 기존 과학기술(센싱+3D그래픽+가상현실)과 ‘실내에서도 필드와 같은 라운딩 환경 제공’이라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스크린 골프 산업을 창출했다.

국내 E대학 학생들은 거리의 쓰레기통의 내용물이 넘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양광을 이용해 쓰레기를 압축하고, 일정량 이상이 되면 센서가 작동해 수거차량이 올 것을 알려주는 ‘태양광 자동 압축 쓰레기통’을 개발해 국내 대학가에 설치하고 해외에 수출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기존 산업에 스며들어 산업 전반 경쟁력 향상

국내 조선사와 출연연·대학은 공동연구를 통해 기존선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 운항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최적의 운항경로를 설정하고 탄소배출을 절감하는 ‘스마트 선박’을 개발해 우리의 대표 산업인 조선 산업의 재도약을 가져왔다.

국내 와인제조사와 출연연은 공동 연구를 통해 와인 양조용 포도의 재배에서 양조 및 소비단계에 이르는 전 단계에 ICT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와이너리시스템’을 개발, 와인 생산의 최적 환경을 제공해 와인업계의 노벨상인 ‘파커포인트’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 국민들의 상상력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창출

국내 G대학 학생은 청년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출력물 위·아래에 기업광고를 삽입해 대학생들이 무료로 출력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학생들의 인쇄물 출력비용을 절감했다.

H업체는 화장품 샘플을 업체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소비자가 매월 일정액을 결제하면 다양한 샘플이 담긴 선물상자를 제공받는 ‘화장품 구독 서비스’ 아이디어로 기업에게는 마케팅 효과를, 소비자에게는 최신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윈윈전략을 내세워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평범한 주부였던 I사장은 음식물쓰레기 처리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 필요성과 우리나라는 고사리나 시래기처럼 말리는 음식이 많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시행착오를 거쳐 ‘음식물 처리기’를 개발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 국내시장 중심에서 글로벌 시장 중심으로 관점 변화

J업체의 경우 생체신호인 뇌파와 눈동자움직임 상호작용을 통한 사물을 컨트롤하는 바이오피드백(생체자기제어) 기술을 개발해 실리콘밸리에 기업을 설립하고 전세계 약 1700여개의 기업과 기술협력을 추진 중이다.

K업체는 유명 연예인 등의 SNS를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번역해 외국 팬들에게 서비스 하는 앱을 출시, 자신이 좋아하는 유명인이 쓴 글을 게임하듯이 즐기고, 외국어 공부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번역 서비스로 글로벌 한류 시장 개척에 기여했다.

문의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성장기획팀 02-2110-2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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