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직업계고 실습환경 개선·학생안전 강화

2019.07.08 교육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교육부는 “7월 중 전체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안전장비 비치 및 환풍기 설치 현황 관련 실태점검을 실시해 실습실 시설·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하반기 중에 직업계고 실험실습실 표준운영 매뉴얼을 개발·보급하는 등 직업계고 실습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실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안전과 보건상의 보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7월 8일 한겨레 <“납 연기 마시며 검은색 콧물 줄줄” 고통 받는 특성화고 학생들>, 연합뉴스 <마스크·작업복 없이 납땜… 특성화고 실습실 환경 개선해야>에 대한 설명입니다

0

[교육부 설명]

□ 교육부는 특성화고 권리연합의 촉구사항과 관련하여, 7월 중 전체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안전장비 비치 및 환풍기 설치 현황 관련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 이를 토대로 재정투입을 확대하여 실습실 시설·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아울러 전체 교육청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직업계고 실험실습실 표준운영매뉴얼을 하반기 중에 개발·보급하고, 

○ ‘학교시설안전관리기준(학교안전사고예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하여 실습과정에서 보호장구(작업복, 보안경, 마스크 등) 비치·활용과 유해증기발생 실습에 대한 환풍시설 설치·사용 의무를 신설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안전보호장구 미활용 등을 제보할 수 있는 통로를 하반기 중에 마련하여, 실습과정에서 보호장구와 환풍시설이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부는 교육청과 협력하여 직업계고 실습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실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안전과 보건상의 보호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044-203-639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