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맞춤 품종 개발로 국산 밀 경쟁력 높인다

- 농촌진흥청, 생면전용 밀 ‘호중’ 개발 -

2013.03.29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우리 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면용 으로 적합한 새로운 품종인 밀 ‘호중’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밀 자급률은 2 % 미만으로 국내 식용 밀 수입량은 연간 240만 톤에 달하며, 이중에 약 60 %는 국수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금강’은 전국 생산량의 70 %를 차지할 만큼 다용도로 활용되고 있으나, 가공 용도별 맞춤형 밀 품종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호중’은 국수색이 밝을 뿐만 아니라 면발이 부드럽고 쫄깃쫄깃해 국수용 중에서도 생면용으로 적합하다.

 

‘호중’은 아밀로스 함량이 20.5 %로 다른 품종에 비해 2 % 가량 낮은데, 아밀로스 함량이 낮을수록 면발이 부드럽고 점성과 탄성이 증가해 쫄깃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호중’은 종자에서 싹이 자라는 수발아현상이 적어 재배안전성이 뛰어나다.

 

‘호중’의 수발아율(5.5 %)은 금강밀(34 %)보다 낮고 추위와 쓰러짐에도 강하며, 수량도 ha당 5.1톤 정도로 ‘금강’보다 2 % 정도 많다.

 

‘호중’은 국가 종자 보급체계를 거쳐 우리밀 재배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기종 과장은 “국산밀 소비활성화를 위해 용도별 우수한 품질 밀 품종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며, “나아가 밀 소비 확대와 부가가치 증진을 위한 가공기술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장 김기종, 맥류사료작물과 강천식 063-840-2156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