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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대한민국식품대전 개최

○ (미래식품) IoT, 빅데이터 등 IT기술과 식품산업이 결합된 미래 모습 연출을 통해 식품산업의 발전가능성과 비전을 제시

○ (일자리) 식품·외식기업의 일자리 페어를 마련, 식품산업 취업준비생 들에게 취업의 기회 제공(주요 식품기업 등 25개 업체·기관 참여)

○ (수출) Buy Korean Food 행사 등 식품기업과 국내외바이어와의 비즈니스 상담, 수출을 위한 현장코칭 등 식품기업 기회 제공

□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식품 관련 박람회인 '2016 대한민국 식품대전'이 160개 농식품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9월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된다.
 ○ 9월 1일 10시 aT센터 전시장 입구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참가업체와 국내외바이어와의 비즈니스 상담과 일반 관람객 대상으로 하는 전시·판매 행사를 나누어 진행될 계획이다.
 ○ 금번 개막식 행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차관을 비롯하여, 농심 박준 대표이사, 빙그레 박영준 대표이사, 한국야쿠르트 고정완 대표이사, 오뚜기 이강훈 대표이사,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이사, SPC 윤석춘 총괄사장, 동서식품 이광복 대표이사, 롯데제과 김용수 대표이사, 한국식품산업협회 이창환 회장, 한국전통가공식품협회 정영석 회장 등 식품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다.
□ 대한민국식품대전은 2008년 코리아푸드 엑스포로 시작해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품박람회로서,
 ○ 올해 식품대전은 '식품산업, 대한민국을 넓히다'를 슬로건으로 개최되며, 총 6개 전시관을 운영될 계획이다
   - IT 기술과 융합한 미래식품산업의 모습을 가상현실(홀로그램)로 보여주고, 최첨단 식품가전을 확인할 수 있는 '미래식품산업관'
   - 창업기업, 강소기업, 6차산업 등 각종 인증 기업, 우수식품기업의 상품을 한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식품기업관'
   - 우리나라 식품산업을 해외에 알리는 국내 식품기업과 우수 해외 식품기업이 참여한 '수출기업관'
   - 우리식품의 다양한 수출 관련 정보를 알고 체험하거나 수출 전문가와 현장 상담할 수 있는 '수출홍보관'
   - 식품 R&D 성과물 및 기술 전시, 사업화를 위한 기술상담을 진행하는 '식품 R&D관'
   -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정책에 대한 이해와 우수기업 사례를 보여주는 '상생협력관'이 운영된다.
  ○ 참가기업 등 식품업계 관계자와 국내외바이어간의 B2B 거래 활성화를 위해 비즈니스 데이를 지정(9.1∼9.2)하여 국내식품의 국내외 거래 상담 활동이 진행된다.
   - 또한, 본 행사에 앞서 8월 31일에는 해외바어어 초청상담 행사(Buy Korean Food)를 개최되고, 이 행사에 대한민국식품대전 참가업체의 상담기회가 마련된다.
     * 해외바이어 상담(8.31, 160개사 165명) : 참가신청 32개 식품기업
     * 국내바이어 상담(9.1∼2, 114개사 200명) : 참가신청 110개 식품기업
 ○ 올해에도 '식품·외식기업 일자리페어(9.1)'와 '상생협력 우수사례 경연대회(9.2)'가 함께 개최되어, 식품·외식분야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상생협력 사례와 정책방향을 소개할 계획이다.
 [미래식품산업관]
 ○ 제1전시장에 마련된 미래식품산업관에서는 '식품산업 대한민국 내일을 넓히다' 라는 부제를 달고, IT기술과 만난 식품산업과 우리생활의 미래모습인 로봇세프의 가상현실(홀로그램)을 통해 감성적인 스토리*를 연출(2분)하고,
   * (주제영상) 결혼기념일을 함께하지 못하는 남편이 아내를 위해 이벤트를 준비하는 내용의 스토리 안에서 다양한 미래 식품산업 기술을 소개
 ○ 사물인터넷(IoT)과 결합한 냉장고 등 미래첨단가전으로 변화할 식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키친을 구성하였고,
 ○ 고령인구 증가, 대체식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식사대체키트, 식용곤충식품 등 미래식품 트렌드를 볼 수 있도록 전시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세부 전시 연출 콘텐츠
 1) 꿈이 현실로 ‘Food Culture’ : 홀로그램으로 미리 보는 미래 모습 구현
  ∘(주제영상) 결혼기념일을 함께하지 못하는 남편이 아내를 위해 이벤트를 준비하는 내용의 스토리 안에서 다양한 미래 식품산업 기술을 소개
  <주제영상에 소개된 미래식품산업 주요 기술> 
    ① 사용자 빅테이터 수집·분석 : 음식 취향분석
    ② 스마트 냉장고 잔여량 및 신선도 체크 기능 : 요리 가능한 상품 현황분석
    ③ O2O(off-line to online) 스마트 배달 서비스 : 식자재 주문·배송
    ④ 감성인식 분석기술 : 메뉴추천
    ⑤ 실시간 GPS 기술 : 식자재 배송시간 분석
    ⑥ 3D 푸드 프린터 기술 : 미래 요리 기법
    ⑦ 첨단요리 로봇 : 맞춤형 자동화 요리 로봇
 2) 미리 보는 ‘Food Life’ : 첨단 스마트 기술과 결합한 미래형 주방 라이프 스타일 제시
  ∘스마트냉장고, 스마트식탁, 스마트프라이팬, 스마트인덕션, 스마트전기포트, 스마트보틀, 스마트접시, 스마트 에그마인더, loT 포크, 3D 푸드프린터
 3) 미래가 보이는 ‘Food Trend’ : 급변하는 환경과 식사문화 속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푸드 트랜드 제시
  ∘미래식량 : 곤충식품(지구스피루리나, Astarlife)
  ∘‘한컵의 식사‘ 식사 대체키트(랩노쉬, 밀스 프로젝트, 암브로나이트)
  ∘가정용 스마트팜(플랜티)
  ∘실버푸드(바이오준, 효소 담은 그린단백질,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
  [식품기업관]
 ○ 전국의 창업기업, 강소기업, 6차산업 등 각종 인증 기업, 우수기업의 가공식품을 전시하는 식품기업관은 총 120여개 중소식품기업의 우수상품을 전시·홍보, 거래상담, 판매할 계획이다.
   - 특히, 건강한 식품을 첨가제 없이 국내산 콩으로만 만든 잔다리마을공동체농업회사법인의 ’두유’나 제주도 최초 HACCP인증을 받은 목장에서 생산한 친환경 유제품 생산기업 ‘에코팜유업’이 참가해 주목받고 있다.
 ○ 특히, 퍼블릭데이 기간(9.3∼9.4)에는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전통주, 한과, 떡류, 곡물가공품, 건강식품 등 960 여개 다양한 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고 시음·시식도 해볼 수 있다.
    * 비즈니스 데이(9.1∼9.2) : 국내외바이어와의 거래상담, 전시홍보 위주
    * 퍼블릭 데이(9.3∼9.4) : 일반 소비자 대상 상품 홍보 및 현장 판매
▪식품군 분류(14개) : 건강식품류(8), 곡물가공품(7), 과채가공품(15),육류가공품(9), 수산가공품(9), 소스·조미료(15), 절임김치류(5), 음료·주류(17), 과자류(4), 빵·떡·만두류(4), 유지류(2), 즉석식품(4), 차류(10), 기타(11) 960여개 상품
 [수출기업관]
 ○ 올해 수출기업관에서는 국내 28개 수출식품기업의 홍삼류, 녹차‧유자차, 김치류, 쌀국수, 버섯가공품 등 250개 상품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전시·홍보할 예정이며,
   -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베트남, 태국 등 5개국에서 11개 식품기업이 발효두부, 열대과일음료, 청주, 쌀가공품, 소스류 등 다양한 90여개 상품을 전시·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 참가할 인도네시아 식품 기업 ‘Fruit-ing indonesia’는 국가식품클러스터와 MOU 체결(9.2)하는 등 국내 소비자에게 첫 선을 보일 계획이다.  
▪국내수출기업(28업체) :  <참고4>
▪해외식품기업(5개국 11개 업체)
 ∘중국(2) : 복건성진강차오마마식품유한회사(과일푸딩), 북경얼쌍그룹유한책임공사(빌효두부, 각종 양념류)
 ∘인도네시아(5) : PT. Fruit-ing indonesia(과실음료, 멀린고구마페이스트 등 가공식품), PT. Pacific Eastern Coconut Utama(코코넛음료, 크림 등 가공제품), PT. Niramas Utama(코코음료, 알로에베라 젤리 등 가공식품), PT. Sekawan Karsa Mulia(푸팅, 초크스프레드 등 가공식품), PT. GarudaFood Putra Jaya(땅콩, 스넥, 비스켓)
 ∘일본(2) : (주)교토영양화학연구소(교토산케일녹즙 등 건강식품), (주) 미츠와(일본청주, 일본맥주 등 주류)
 ∘베트남(1) : VINAFOOD1(쌀가공품 등 식재료)
 ∘태국(1) : 하이스푼(스위트칠리소스 등 소스류, 약콩분말)
 [수출홍보관]
 ○ 수출홍보관에서는 ‘식품산업, 대한민국 경제영토를 넓히다’ 부제로 식품기업에 대한 수출관련 정부지원 사업부터 유망수출품목, 수출 애로상담까지 다양한 정보 제공과 참관객을 위한 재미있는 포토존도 운영할 계획이다.
   - 정부에서 지원하는 수출관련 사업내용을 판넬 전시하고, 향후 수출이 유망한 상품을 발굴하거나 집중 육성할 미래클(Mirecle) 상품*을 실물 전시한다.
      * 주요전시 상품 : 현미발효쌀, 유산균 첨가쌀, 당조고추차, 깐은행, 건조과일, 에너지젤, 인삼칩, 건조동결 이유식, 고구마젤리, 청귤음료
   - 해외 수출기업 또는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기업이 겪고 있는 수출 관련 애로사항 등을 현장에서 수출 상담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사 2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 또한, IT기술을 활용하여 수출유망품목을 생산하는 공장*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게 구현하고, 세계지도를 배경으로 각 나라별로 주력 수출품목**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로 확인할 수 있는 포토존을 마련하여 참관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콘텐츠를 마련할 예정이다.
      * 수출공장(2) : 코메가(들깨가공식품), 동우당제약(유기농 귤피차 등 차류, 한약재 가공식품)
     ** 수출국가(5) : 일본(파프리카), 중국(인삼), 미국(배), EU(라면), 아세안(딸기)
 [식품 R&D관] 
 ○ 식품R&D관에서는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추천한 식품 연구개발(R&D) 정책방향과 함께 성공한 사례 15건의 성과물을 전시하고, 사업화 유망 출품기술 10개를 소개하면서 참가기업과 기술거래 상담을 위한 상담존을 마련할 예정이다 
▪식품 R&D 성과물(15건)
 ∘<건강기능성 강화기술 : 3건> 유니크 수용성 프로폴리스(프로폴리스), 제로핏(녹차), 천년의 유산(고추장)
 ∘<수출 세계화 선도기술 : 3건> 버섯조림제품·핑클(버섯), 찌개류 및 찌개 소스류(김치 등), 밥에 넣는 삼·지니파워(인삼)
 ∘<식품안전 관리기술 : 3건> 식중독균 신속진단키트, 시간·온도이력지시계, Real-time PCR분석 키트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기술 : 3건> 미니 파프리카(파프리카), 귀한삼 홍삼녹용발효원(홍삼), 표고버섯신품종(표고버섯)
 ∘<스타상품 : 3건> 연두(콩), 햇반컵반(쌀/플라스틱), 황성연 발효당귀·레드폴리페놀·모가특어성초(약용작물)
▪사업화 유망 출품기술 품목(10개)
 ∘①실시간 식중독균 확인용 식품포장 바코드, ②살모낼라 탐지용 프로브 물질, ③식품 잔류 항생물질 검출용 조성물 및 검출키트, ④유산균과 젖산 등 대사산물의 고농도 수확방법, ⑤저염화 빵의 제조방법, ⑥항산화성분 함유가공두부 제조법, ⑦항산화 및 항염증에 우수한 상지 추출물의 제조방법, ⑧혈전성 질환의 치료 및 예방용 조성물, ⑨비만·당뇨·지방간 등 대사질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⑩개똥쑥 추출물 함유 지방간, 비만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상생협력관]  
 ○ 지난 2014년 농식품부와 대한상의 간 '농식품 수출 및 소비확대 MOU' 체결 및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 설치 이후, 농업계와 기업 간에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상생협력 사례와 정책방향을 소개한다.
    * 대한상의 내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 발족('14.9) → 상생협력 시스템 구축 → 원료구매․수출협력․공동출자․ICT 등 다양한 유형의 협력모델 발굴(53건)
   - 상생협력 참여 기업·단체(3개)*의 상생협력 사례․상품 등을 소개하고,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을 도모한다. 
    * (SPC 사례) 국산 농축산물 구매 확대, 신상품 개발 및 판매 확대 등 소비 촉진
    * (에어비앤비 사례)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기반으로 내외국인 농촌관광 활성화
    * (경기도 사례) 경기도 우수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다양한 품목협의체 구축
 ○ 아울러, 9월 2일에 개최되는 '2016 농업과 기업이 함께하는 상생협력 경연대회' 에서는 우수사례 10건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한편, 상생협력을 주제로 한 동영상 상영과 비전 선포식도 함께 가질 예정이다. 
  
▪상생협력관 참여 기업·단체(3개) : SPC, 에어비앤비, 경기도
▪상생협력경연대회 : 2016.9.2. 14:00 ∼ 15:00 (5층 그랜드홀)
  ∘상생협력 우수사례 10건 소개 선정·시상·발표 및 비전 선포식 등
□ 또한, 내수진작, 수출 개척 및 확대를 위해 식품업계 관계자와 국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데이(9.1∼9.2)를 지정하여 B2B 박람회로서의 역할을 강화했다.
 [참가기업과 국내외바이어 상담]
 ○ 8월 31일에는 2016 바이코리안푸드(BKF) 행사에 참가한 중국, 일본을 포함한 23개국 160명 바이어와 참가기업들과 1:1매칭을 통한 농식품 수출 상담기회를 제공하고,
 ○ 9월 1일부터 9월 2일까지는 외식업체, 백화점·대형마트, 식품제조업체, 홈쇼핑 등 국내바이어 200명*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결과분석 및 평가를 통해 사후관리 할 계획이다.
    * 바이어 참가 : 외식·급식분야(60명), 일반유통분야(70명), 식자재 제조·물류분야(36명), 기타 홈쇼핑(34명)
□ 대한민국식품대전과 연계행사로 일자리 창출 및 취업준비 컨설팅 등 식품·외식분야 인력부족과 청년들의 구직난 해소를 위해 일자리 페어를 개최할 예정이다.
 [식품․외식기업 일자리 페어]
 ○ 하반기 기업공채 시즌에 맞춰 국내 유망 25개 식품·외식기업 인사담당자와 식품산업 지망 취업준비생(500명)과의 일자리페어를 개최하여 식품․외식분야 일자리 창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 외국어면접·이미치 코칭, 커리어 컨설팅 등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테마부스가 설치되고,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와 취업준비생들과의 인사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며, 식품외식기업 취업․창업 트렌드 및 차별화 전략에 대해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소장과 오세득 스타셰프의 특별 초청강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 개회식 행사의 하나로 CJ, 농심, 동서식품 등 식품관련 8개사 CEO들이 참석하여 일자리 창출 결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 이번 일자리페어와 함께 '식품산업 일자리 통합정보시스템(www.kfoodjob.co.kr)'도 정식 오픈하여 식품·외식분야에 특화된 구인·구직 정보와 인성·적성 검사, 온라인 교육 등을 제공함으로써 식품산업의 인력부족과 청년들의 구직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시·장소 : ‘16. 9.1(목) aT센터 5층 그랜드홀(일자리페어), 3층 세계로룸(강연)
▪참여기업(25개) : CJ제일제당, 빙그레, 오뚜기, SPC, 한국야쿠르트, 농심, 선진, 삼성웰스토리, 샘표, 롯데제과, 바이올푸드시스템, 미스터피자, ㈜대대에프씨, 빅바이트에프엔비, ㈜한경기획, 아모제푸드, 가업에프씨, 롯데호텔, ㈜ 컨트롤유니온, ㈜로가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마사회,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행사내용 : 유망식품기업과 취업준비생 간 취업상담, 식품산업 일자리 통합정보시스템 오픈 홍보, 특별 초청강연 등
□ 올해 식품대전에서는 상기 6개의 전시관과 국내외바이어 상담과 함께 학계,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 컨퍼런스는 농식품 산업의 최신 트랜드와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국내 농식품의 해외시장 新 수요창출 전략'과 '식품산업 뉴 패러다임' 이라는 주제로 빅데이터와 푸드테크로 발전하는 식품산업의 발전전망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 일시 및 장소 : 2016. 9. 2.(금), aT센터 3층 중회의실
▪ 주관 : 한국농수산유통공사
▪ 참석규모 : 200여명(식품/외식산업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 등)
▪ 강연장 : 제1주제 : 국내 농식품의 해외시장 新 수요창출 전략 (10:00∼13:00)
            제2주제 : 식품산업의 뉴 패러다임(15:00∼18:00)
 
 ○ 또한, 청년층을 중심으로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음식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관점으로 접근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강좌를 현장에서 실시한다.
  - 이번 9월 2일에는 '맛과 언어 & 맛과 심리*', '식품마케팅과 푸드테크**' 두 가지 주제로 농식품 코디네이터 강좌를 진행한다.
      * 김태희 경희대교수 : 음식의 맛을 느끼는 과정을 이해하고 음식의 맛을 느낄 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설명
      ** 박여성 텍스트언어학회 : 농식품을 활용한 상품기획과 사례를 연구하고, 한국과 미국의 푸드&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소개
  - 9월 3일에는  맛있는 음식과 이야기를 함께 나눌 ‘맛있는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고, 전세계 다양한 종류의 요리에 대한 ‘요리인류**’ 강연이 진행된다.
      * 조성주 쉐프(한식주점 ‘얼쑤’ 오너) : 전통주와 한식 페어닝
     ** 이욱정 PD(KBS스페셜 ‘요리인류’ 다큐제작) : 전세계의 다양한 종류의 요리의 탄생 배경과 문화, 철학 등 이야기로 구성
  ○ 금번 식품대전 참가기업의 '상품안내서'를 제작(1,000부)하여 국내외바이어․관람객 등에게 현장에서 배포하고, 식품대전 홈페이지에 참가기업 및 상품들의 리스트도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G마켓, 11번가,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한민국식품대전 상품모음전을 지원하여 지속적으로 우수 농식품의 판매 촉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차관은 9월 1일 개회식 이후 10:30분에 2016년도 식품·외식·수출산업 발전 유공자  시상식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특히, 올해 두번쨰로 수여되는 식품·외식·수출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개인 및 단체의 정부포상*에서는 식품․외식분야 기업인과 수출업체, 전통식품업체 등에 대해 훈장과 포장, 대통령 표창 전수 등을 통해 격려함으로써, 농식품 산업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 : 총 11점 (훈장1, 포장2, 대통령상 4, 국무총리상 4)
    * 농식품 수출 유공자 : 총 9점 (장관표창 9)
    * 농식품 파워브랜드 유공자 : 총 12점(대통령상1, 국무총리상1, 장관상 10)
  - 이날 시상식에서는 국내 및 해외 식품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한 동원그룹 박인구 부회장에게 동탑산업훈장이 수여되며, 국산농산물 사용 확대를 통해 농업과 기업간 상생모델 구축에 기여한 CJ프레시웨이 문종석 부사장과 장류 등 전통식품 계승 발전과 한식세계화에 기여한 농업회사법인 고려전통식품 기순도 대표가 각각 산업포장을 수상하는 등 영예가 주어진다. 
□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금년 식품대전 행사는 내수촉진, 수출개척 및 확대를 위해서 현장 위주의 전시·판매(B2C)에서 국내외 바이어와의 상담(B2B)으로서 전환하고, 식품·외식분야 일자리 창출 페어를 개최하여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고, IT기술과 식품산업과의 융합으로 미래 식품문와 라이프스타일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식품산업 발전방향과 전략에 대해 국민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6.08.29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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