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방통계청 3곳 폐지…국가공무원 130명 감축

정부기관 법인화 등 조직개혁 내년에도 지속

2008.12.23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통계청의 지방통계기관을 광역화하고, 행정안전부의 정부격차해소 지원업무를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하는 등 5개 부처의 직제를 일괄 심의·의결해 국가공무원 130명을 감축하고 통계지방청 3개소를 축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처별 직제개정 주요내용을 보면 통계청은 국가통계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광역통계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8개 지방통계청과 4개 통계사무소를 통합해 5개 지방통계청으로 광역화하고 인력 101명을 감축한다.

행안부는 광주 지역의 국가행정기관을 통합한 ‘광주청사관리소’를 별도의 증원 없이 입주부처 관리인력 및 자체인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 지식경제부에 위탁한 행정안전부 소관의 정보격차 해소 기능을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해 이에 따른 실무인력 29명을 감축한다.

아울러 기획재정부의 한시조직인 ‘FTA국내대책본부’의 존속기한을 1년 연장하고, 교육과학기술부의 ‘국립과천과학관’을 책임운영기관으로 지정했다.

이밖에도 성폭력범죄자에 대한 위치추적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에 ‘위치추적관제센터’를 설치하되, 운영인력은 신규 증원 없이 모두 자체 인력을 전환·재배치해 활용하기로 했다.

한편 행안부는 정부인력 긴축관리, 정부기관의 법인화, 대국대과제의 확산 등 정부조직개혁 작업을 내년에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년도 정부인력 관리는 감축기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기능이 약화됐거나 불필요해진 분야에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감축된 인력을 경제살리기·민생 등 국정현안 대응에 전환·재배치하는 등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조직기획과 (02-2100-348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