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공무원 육아휴직·출산휴가 발생하면 즉시 대체인력 투입

인사처, 대체인력 시스템 연계…한시임기제 채용 기회 확대

2015.06.24 인사혁신처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공무원의 육아휴직과 출산휴가 기간에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시 임기제 공무원 채용 등 대체인력이 즉각 투입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체인력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인사처는 먼저, 대체인력 시스템을 연계해 한시임기제 공무원 채용 기회를 넓히고 인력풀을 다양하게 확대하기로 했다.

인사처는 지난 15일부터 나라일터 대체인력뱅크와 고용부의 민간부문 대체인력뱅크, 공무원연금공단의 퇴직공무원 취업지원시스템(G-시니어)을 연계했다.

기존에는 나라일터 홈페이지에서만 공직 대체인력 채용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어 인력의 활용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 각 부처별로 출산·육아휴직자의 시기와 인원을 미리 파악해 공석이 발생할 경우 즉각 한시임기제공무원을 채용하거나 업무대행을 지정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아울러 인사처는 각 부처에서 한시임기제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채용 적합 직무를 발굴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진수 인사처 인재개발국장은 “대체인력뱅크를 활용한 한시임기제공무원 채용으로 업무공백을 줄이고 육아휴직·출산휴가를 마음 놓고 사용하는 직장문화를 확산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 인재정책과 02-2100-695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