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담화·회견 ⑥] “누리과정 정치적 공격 참으로 안타깝다”

“역량 있고 명망 높은 집필진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겠다”

2016.01.13 청와대
인쇄 목록

○ 뉴데일리 기자 오창균 : 뉴데일리의 오창균입니다. 이른바 진보라고 지칭되는 교육감들이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거부해 정부와 충돌했습니다. 이를 두고 법적 의무를 저버린 직무유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누리과정, 해결책을 듣고 싶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성남시 무상복지 논란을 두고 포퓰리즘이라는 지적과 정부 책임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 문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부는 2017년 국정교과서를 배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야당 대표는 총선 후 국정교과서를 폐기하겠다고 합니다. 어떻게 국민을 설득하실지 궁금합니다.

▲ 박 대통령 : 항상 선거를 목전에 두고서 정당이 이합집산 하는 일들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렇게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4년 동안 제대로 일하지 않다가 국민의 심판을 회피하기 위해서 하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국민을 위한 진실한 마음에서 그렇게 하는 건지 그건 국민들이 현명하게 판단을 하시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거기에 맞춰서 또 관계가 정립이 되겠죠. 

그리고 누리과정과 관련해서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이 과정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아이들을 볼모로 잡고 사실을 왜곡을 하면서 정치적 공격 수단으로, 이런 것까지 그런 수단으로 삼고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누리과정은 한마디로 말하면 우리 모든 아이들의 균등한 생애 출발선 보장을 위해서 3세부터 5세까지 공통의 보육과 교육의 과정을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그런 사업 아닙니까? 그래서 2012년에 도입이 됐는데 그때 도입이 됐을 때 관련 법령이 있었고 또 그때 여야가 합의를 했어요.

그래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지원을 했습니다. 2012년, 2013년. 그런데 금년에는 교육교부금이 무려 1조 8,000억 정도나 늘었고 또 지자체의 전입금도 많이 늘어서 상당히 재정여건이 다 좋은 상황에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도 또 목적예비비를 한 3,000억 원 정도 편성을 해서 교육청을 지원하기로 했고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교육감들이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예산을 편성할 수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도 작년까지 교부금으로 잘 지원을 했던 누리과정을 이제 와서 거부를 한다고 하면 중앙정부는 법을 고쳐서 이건 중앙정부가 직접 지원하겠다, 그 교육청 통하지 않고. 그런 방식으로 교육청의 교육감들은 아예 다 정부가 직접 법을 바꾸어가지고 지원하는 식으로 가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는 건지 그걸 묻고 싶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누리과정 예산을 한 7개 교육청이 편성 하지 않고 있는데 이건 정말 교육청이 이렇게 정치적이고 비교육적인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이들을 상대로. 그래서 지금이라도 빨리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을 해서 아이들과 또 특히 우리 학부모들이 불안하시지 않도록 그렇게 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이 역사교과서 말씀도 있었고 포퓰리즘 질문도 하셨고 그러셨죠? 포퓰리즘과 관련해서는 사실 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지 않을까 사실 겁나요. 걱정이 많이 됩니다.

그런데 청년들한테 돈 그냥 주고 무료산후조리원도 만들고 그렇게 하겠다는 건데, 정부도 이런 선심성 정책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그런데 그렇게 정부가 안 하고 못 하는 이유가 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봅니다. 국가예산이라는 것은 무한정 있는 게 아니라 한정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서 해야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 지자체들이 감당할 수도 없는 그런 선심성 사업을 마구잡이로  하게 되면 결국은 최종적으로 그 부담이 어디로 오느냐 하면 국가적인 재정부담으로 오게 되는 거죠, 일은 거기에서 저질러놓고. 그래서 법으로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역할을 딱 나누어놓고 지자체가 어떤 새로운 사회보장제도라든가 이런 것을 신설한다든지 보장 제도를 변경하려고 할 때는 반드시 중앙정부와 협의하도록 그렇게 만들어놨는데, 지금 논리가 “우리가 좋은 일하려는데 왜 중앙정부가 훼방 놓고 있느냐.” 이런 식으로 매도하는 것, 이것 자체가 포퓰리즘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역사교과서 문제는, 이게 사실은 굉장히 중차대한 과제인데 이것을 국정화한다는 것은 단순히 발행 주체를 바꾼다, 이런 문제를 떠나서 우리의 왜곡된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정말 중차대한 과제입니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쪽에서 이런저런 비판을 하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 아이들이 배우고 있는 역사교과서가 편향된 이념을 가진 집필진에 의해서 독과점 형태로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 그래서 이것으로 인해서 교육현장의 폐해가 아주 심각하다는 점은 분명한 겁니다, 어떤 비판을 하더라도. 그러면 우리 자라나는 청소년이나 아이들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을 하고 배워야 되는데, 세계가 또 그렇게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라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을 아주 부끄러운 역사로 가르치는 거예요, 우리의 아이들에게. 그리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이라든가 정통성을 폄하하고 오히려 북한정권을 은연중에 미화하는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론에서 이런 문제들이 있다고 지적을 하면 다양성을 훼손하면 안 된다 하고 방어를 합니다. 그런데 그 방어하는 사람들이 정작 성격이 조금 다른 교과서가 나왔을 때는 집단행동까지 벌이면서 오히려 스스로 다양성을 훼손했다 이거죠. 굉장히 모순된 행동 아닙니까? 그래서 이 검정체제 하에서 어떻게 해 보려고 하면 이런 것은 너무 왜곡됐고 이렇게 부끄러운 역사를 가르치면 안 되니까 시정요구를 하라고 하면 그걸 받아들이지 않고 소송까지 벌이면서 무시를 하고 이렇기 때문에 지금은 국정화로 갈 수밖에 없다, 그렇게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 미래 세대들이 우리 역사에 대해서 그게 말하자면 자기의 피와 살이 되고 나중에 어떤 정치가가 되든 뭐가 되든 그 배운 역사가 바탕이 되어서 그런 것이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이게 부끄러운 역사라고 할 때 어떻게 한국인으로서 긍지를 가질 수 있으며 한국인으로서 긍지가 없는 아이들이 자라서 어떻게 우리 대한민국이 밝게 발전할 수가 있겠느냐. 또 주변국에서 한국역사를 왜곡한다고 할 때 한국 역사가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어떻게 그걸 당당히 맞서서 싸워나갈 수가 있겠으며 이제 통일시대를 맞았을 때 자유민주주의체제가 그런 것에 대해서 확고한 신념을 어떻게 가질 수가 있겠느냐 이거죠.

그런 것을 생각할 때 참 걱정이 되고. 우리 학부모들도 자신들의 자녀가 대한민국의 역사가 이건 부끄러운 것이다, 이건 태어나지 않았어야 될 대한민국에 태어난 거다 하고 자라는 모습을 본다면 우리 부모들도 얼마나 걱정이 되고 가슴이 아프겠습니까? 그래서 정부는 아주 책임지고 역량 있고 명망이 높은 집필진으로, 전문가들로 구성을 해서 목적은 오로지 하나예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겠다. 그건 아주 굉장히 중요한 사명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 정부의 사명이고. 그래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