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입신고, ‘정부24’에서 클릭 몇 번으로 끝!

행안부, 온라인 전입신고 전면 개선…하반기부터 적용

2018.03.22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올해 하반기부터 온라인 전입신고 절차가 더 간편해진다. 클릭 몇 번만으로도 전입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www.gov.kr)’를 통한 온라인 전입신고를 전면 개선한다고 22일 밝혔다.

정부24 웹페이지 메인화면.
정부24 웹페이지 메인화면.

지금까지는 온라인 전입신고 때 ‘세대편입’, ‘합가’등 전입·전출 관련 전문 용어가 많아 불편함을 느끼는 이용자들이 많았다.

실제로 정부24 콜센터 상담 건수 중 용어 해석 등 전입신고 관련 질의가 하루에 500건 이상, 한 달로는 1만 건에 달하는 실정이다.

앞으로는 편입, 합가 등 어려운 용어를 선택하지 않아도 세대원과 세대주를 클릭하면 전입·전출 구분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처리된다.

세대주 변경이 필요한 경우 현재는 별도로 정정신고를 해야 하나 앞으로는 전입신고를 하면서 세대주 변경 신청도 한 번에 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 전입신고를 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에 대한 거주지 정보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일일이 각 거주지 변경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사 등의 이유로 약 500만건의 전입신고가 들어왔다. 이 중 온라인 신고는 100만건에 달했다.

행안부는상반기 중 시스템을 개선해 하반기부터는 개선된 온라인 전입신고를 적용할 예정이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 관점에서 ‘정부24’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혁신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의: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 시스템운영팀 02-2100-416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