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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하는 대학생 이모(22)씨는 최근 서울 신라호텔 한식당 라연에서 9만8000원짜리 점심을 먹었다. 라연은 미슐랭가이드 서울판이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별 셋을 준 식당이다. 이씨는 ‘한 달 일해서 번 알바비 중 생활비를 뺀 나머지를 한 끼 식사에 썼지만 아깝지 않다. 음식을 워낙 좋아해 꼭 맛보고 싶었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자 부럽다는 친구들의 댓글과 하트가 수십 개씩 달리고 팔로어가 확 늘어나는 걸 보며 배가 불렀다’고 말했다.”
올해의 소비 트렌드를 소개한 한 일간지에 얼마 전에 실린 기사 일부다. ‘영수증’의 김생민이 이 기사를 읽었다면? 당연히 “수퍼울트라 스튜핏!”이라고 외쳤을 게다. 댓글과 하트뿅뿅을 보낸 이 학생의 친구들은 진정 “그뤠잇!”이라고 동조한 것일까.
이런 소비를 ‘일점호화(一點豪華)’라고 요즘 부른다. 큰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 어떤 한 가지에는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것이다. 일본 영화감독 데라야마 수지가 1967년에 쓴 책 ‘책을 버리고 거리로 나가자’에 처음 등장한 용어인데 일본의 장기불황 때 유행했다고 한다. 그는 “거적때기를 덮고 자더라도 한 부분에서만큼은 호화로움을 추구하자. 그것은 무료하기만 한 소시민적 삶의 한 돌파구다”라고 했다. 3만 원짜리 청바지를 입으면서도 운동화는 30만 원짜리 레어템을 신고, 한 달 월급이 훨씬 넘는 명품 핸드백을 메는 거다.
젊은층의 소비 심리 중에 ‘있어빌리티’와 ‘탕진잼’이란 신조어도 있다. ‘뭔가 있어 보이려 하는 것’과 ‘탕진하는 재미’다. ‘텅장’(텅 빈 통장)이 무섭지 않다. 스트레스를 받아 홧김에 질러버리는 ‘시발 비용’이란 말도 있다. 욕설에서 나왔다. 과거의 ‘지름신’이 다른 얼굴로 강림했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는 매년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포착해 기가 막히게 이름을 붙이는 전문가다. 그가 이끄는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매년 말이면 그 다음해의 ‘트렌드 코리아’를 발표한다. ‘2018 트렌드 코리아’ 중에 가장 많이 회자된 것이 ‘가심비(價心比)’다. 가격 대비 객관적 성능을 뜻하는 가성비(價性比)를 차용한 말이다.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 지수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창적 용어다.
가심비가 소비의 대세가 된 듯하다. 신제품 마케팅에서 가심비 석 자가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될 정도다.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에 가장 많이 등장한다. 대표적인 게 소비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빨래건조기, 스타일러, 로봇청소기, 소형 냉장고 같은 것이다. 설 선물 세트부터 백화점 푸드마켓, 여행 상품, 인테리어, 패션, 화장품, 취미용품, 심지어 유명 제과 브랜드가 내놓은 발렌타인 케이크나 피자 회사의 신제품에도 가심비란 말이 들어갔다. 식상할 정도다.
가심비 소비 성향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 불안 심리가 부추겼다. 옥시 사태나 살충제 계란 파동, 햄버거병, 발암물질이 포함된 생리대 논란 같은 거다. 김 교수는 이를 가짜 약을 줬는데도 약효가 있는 위약효과에 빗대 플라시보(placebo) 소비라고 불렀다.
특정 연예인의 이미지나 콘텐츠, 브랜드만을 사 모으는 굿즈 바람도 세다. 가심비와는 조금 다르다. 굿즈 소비는 의미에 대한 소비다. 자기가 애착을 갖거나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대상을 소유하고 싶은 심리다. 아이돌 그룹이나 특정 캐릭터의 굿즈 샵인 플래그십 스토어가 많이 생겨났다. 카뱅(카카오뱅크)의 성공은 카카오프렌즈 굿즈에 힘입은 바 크다. 출판업계 마케팅은 책이 우선인지, 끼워 주는 굿즈가 우선인지 모를 정도다. 평창롱패딩의 매진, 영화나 만화 캐릭터의 광적인 수집, 드론이나 액션캠 전동킥보도 같은 고가의 취미용품 덕후도 굿즈 소비다.
가심비나 일점호화, 있어빌리티, 탕진잼, 굿즈 열풍 같은 소비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을 보면 이해가 되면서도 한편 가슴이 아프다. 대체로 이렇게 분석한다. 아무리 정서적 만족을 외쳐도 그 바닥에 있는 건 일종의 박탈감이다. 내일이 오늘보다 나아질 거라는 희망이 사라진 시대다. 행복은 보이지 않는다. 대박이나 목돈 마련의 희망도 없다. 그 현실적 박탈감을 위로하는 가장 즉각적인 방법이 실용적 소비가 아닌, 감성적 기호적 소비다. 미래가 아닌 지금, 내 존재감을 확인하고 적어도 남에게 행복하게 보이고 싶다. 비록 인형뽑기나 다이소의 탕진재머(탕진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회용 행복’일지라도.
마케팅은 그런 심리를 파고든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소비 대상이 당연히 꽤 비싸다는 것이다. 박탈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갑을 열고 싶으나 열지 못하는 현실은 박탈감을 더해준다. 요즘 SNS는 방대한 ‘있어빌리티’ 전시장이다. 수없이 달린 댓글과 ‘좋아요’를 보면서 자기만 루저가 된 것 같은 자괴감에 빠져드는 젊은이도 많을 것이다. ‘왕따’ 아니면 ‘관심종자(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욜로(you only live once),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케렌시아(querencia, 고단한 삶의 피난처), 휘게(덴마크), 라곰(스웨덴), 오캄(프랑스)…. 가심비나 있어빌리티와는 성격이 좀 다른, 개인의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용어들이다. 요즘 유독 행복어 사전에 새로 등재할 행복용어들이 넘쳐나고 있다. 우리네 삶이 그만큼 행복하지 않다는 게 아닐까.
오늘도 소셜미디어에는 행복 인증샷이 넘친다. 많이 질러서 행복한 사람이 있고, 다 버려서 행복한 사람도 있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에서 9만 8000원짜리 점심을 먹고 행복한 사람도 있고, 집에서 갓 구운 식빵을 손으로 찢어 먹으며 행복한 사람도 있다.
대한민국은 지금 행복 찾기에 피곤하다. 마치 행복이 인증되는 것처럼. 어찌 해야 행복할까. 국내외에 행복을 연구하는 학자가 많다. 행복에 대한 책도 많이 나왔다. ‘행복론’은 요즘 대학의 커리큘럼 중 하나다. 나는 국내 언론에 보도된 행복에 대한 연구를 인터넷에서 최대한 뒤져봤다. 표현의 차이는 다소 있었지만 결론은 거의 이 말로 통했다. “인간은 행복에 집착하려 할수록 행복하지 않다.”
◆ 한기봉 국민대 초빙교수/언론중재위원
한국일보에서 30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편집국 부국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언론보도로 피해를 본 사람과 언론사 간 분쟁을 조정하는 언론중재위원이며, 국민대 언론정보학부에서 글쓰기와 한국 언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hkb82107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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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응급의료 상황 여전히 비상…긴장의 끈 놓지 말것” 당부 한덕수국무총리는 19일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응급의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아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응급 의료와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가동하는 데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추석 연휴 중의 대처는 어디까지나 비상시의 일이며, 의료 수요를 장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이에 앞서 “추석연휴 동안 9700여 개의 당직 병·의원 등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의료진들과 119 구급대원, 응급상황실 근무자들 덕분에 응급실 대란 등 우려했던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 동안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 특히 경증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나보다 더 아픈 이웃에게 응급실을 양보해 준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총리는“올 추석 민심은 무엇보다 어려운 민생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었으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정부가 되어달라는 말씀도 많았다”고 말하고 “힘들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 청년들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의료·연금·노동·교육 등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는 21일은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의 날’이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을 국정의 동반자로 삼고, 역대 정부 중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일자리, 주거, 자산형성 등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특히, 청년들이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에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정부 위원회에 청년 참여를 의무화하는 한편, 정부 부처 청년인턴 규모를 5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많은 청년이 정부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년도 예산안에도 대폭 반영해 대학생 누구나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을 100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을 14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50% 확대하였으며, 주거안정장학금 4만 2000명, 연 240만 원도 신설했다”고 했다. 아울러 “청년 연구자에게는 연구장려금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월세지원도 더욱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21일청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청년정책 박람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면서“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우리 청년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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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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