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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 먹으면 뼈 튼튼, 노화 방지

시금치시금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성장기 아이들과 임산부의 건강 유지에도 유익한 식품이다. 또한 지방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 항산화제,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시금치에 함유된 항산화 효소의 보조성분인 아연, 뼈의 노화를 예방하는 칼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식이섬유 등의 성분은 노화를 방지해 젊음을 유지하는 좋은 성분이다.

혈관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있으며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의 함량은 당근, 고추, 피망의 약 3배에 달하는데, 이는 육류(햄버거 패티)보다도 많은 양이다.

시금치의 주요 영양소별 효능은?

1. 비타민 A, C, E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 중 A, C, E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으로 암, 심혈관질환, 백내장, 황반변성,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시금치를 매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은 35%, 대장암은 40% 정도 발병률이 낮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2. 엽산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올라가면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발생위험이 커지는데, 시금치에 풍부한 엽산은 이 호모시스테인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엽산과 비타민 B12를 함께 섭취하면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커지므로 시금치와 쇠간, 굴, 조개, 등푸른 생선등은 영양적으로 ‘찰떡궁합’이다.

3. 비타민 K


시금치에 든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효과적이다. 단, 아스프린 등 피를 묽게 하는 약이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면 비타민 K가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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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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