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누구나 앓는 흔한 장 질환 대응법 4가지

2018.06.08 .
인쇄 목록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아프면 건강에 큰 이상이 생긴 게 아닌지 걱정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과학자는 "실제로 건강을 위협받는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지만 배탈을 비롯한 대부분의 소화계 문제는 크게 걱정할 수준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위장병학 및 간장학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복부 팽만감, 변비 등의 증상은 5명 가운데 1명꼴로 빈번하게 일어난다. '에브리데이헬스닷컴'이 이처럼 흔하게 일어나는 소화기 질환과 그 치료법에 대해 소개했다.

1. 소화 불량

급하게 식사를 했다거나 과식을 한 뒤엔 항상 복부 팽만감, 복통, 구토 등의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소화 불량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케이스는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 의약품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연구에 따르면 무려 20~40%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소화 불량에 시달릴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이다.

2. 위산 역류


음식을 먹고 난 다음 배 윗부분과 가슴 부위에 쓰라림이나 작열감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위액이 정상적으로 내려가지 않고 거꾸로 올라오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 증상은 20%의 사람들이 매주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하다.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이 현상은 다름 아닌 위산 역류다. 감귤류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특히 잘 나타나고 먹자마자 누웠을 때도 잘 일어난다.

대체로 소화 불량처럼 일반 의약품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된다. 단,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거나 체중이 줄어들고 빈혈 등이 함께 나타날 땐 다른 건강상 문제가 우려되므로 병원 진단이 필요하다.

3.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이 증후군이 있으면 변비, 설사 혹은 두 가지가 번갈아가며 나타난다. 며칠간 배변 활동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아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설사, 변비 등이 반복될 때 이 증후군으로 진단받는다. 국제위장병재단에 따르면 이는 일상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지만 상당히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안타까운 건 아직 전문가들도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한밤중에 배변 욕구가 느껴지거나 혈변을 보고 체중이 줄거나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땐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대장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기능성 변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단순 변비가 아니라 장 기능 저하로 인해 장시간 지속되는 기능성 변비 역시 흔한 소화기 질환의 일종이다. 만성적으로 배변을 잘 해결하지 못하는 이 같은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은 성인 인구의 15%에 해당한다.

여성은 골반 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손상돼 일어나는 골반 저기능 장애 때문에 이 변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선 평소 몸의 중심부를 강화하는 코어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자료=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