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운 겨울 내 몸을 사르르~ 녹여주는 원기 회복 수산물은?

2018.12.1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날씨가 쌀쌀해져서인지 뜨끈한 국물이 절로 생각나는 계절이다. 이 시기에는 평소보다 운동량이 줄어들고, 가족들의 식단에 고민이 많아진다.

이런 때에는 원기 회복에 좋은 12월 제철 수산물 대구로 시원하게 탕을 끓여먹거나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뇌기능 저하에 좋은 겨울철 별미 과메기를 먹으며 추운 겨울을 든든하게 대비하면 어떨까?

생대구지리탕(사진제공=인터넷수산시장)
고니가 듬뿍 들어간 생대구지리탕(사진제공=인터넷수산시장).

대구

흰살 생선의 대표 어종인 대구는 수분이 많고,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영양가치가 높다. 맛이 담백해 비린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대구의 정소(곤이, 곤)에는 무기질과 아르기닌이 많아 원기회복에 좋고 눈알은 영양가가 높고 맛도 일품이어서 고급요리에 주로 사용한다.

대구는 비타민 B군이 많아 혈액 순환과 피부, 손톱, 머리카락 등의 건강에 좋다. 특히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국민들이 영양을 보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 타우린도 풍부해 동맥경화 예방, 원기 회복, 시력 증진, 간 기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

대구는 겨울에 가장 맛이 좋아 특히 겨울철 식탁에 오르는 대표적인 어류로, 담백하고 시원한 맛 때문에 주로 탕이나 찌개를 해서 먹는다. 

과메기(사진제공=온라인 수협쇼핑)
윤기가 좔좔~ 흐르는 과메기(사진제공=온라인 수협쇼핑).

과메기

과메기는 겨울철에 청어나 꽁치를 얼렸다 녹이기를 반복하면서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경북 포항 구룡포 등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된다. 최근 청어의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청어 대신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해 겨울철 별미로 꼽히고 있다.

과메기는 건조하는 과정에서 피부미용과 어린이 성장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과 DHA의 양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핵산도 많이 생성돼 피부 노화, 체력 저하, 뇌기능 저하 등을 방지하는 데 효능이 있다.

과메기의 영양성분은 주로 지방과 단백질, 핵산, 비타민, 무기질로 구성돼 있는데 특히 뇌세포 활성화를 돕는 DHA와 EPA가 많아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전국적으로 인기가 높은 과메기는 김이나 미역 등 해조류와 마늘, 고추, 배추, 실파, 마늘쫑 등을 곁들여 싸먹으면 그 감칠맛을 더욱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대구, 과메기는 12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자료=해양수산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