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겨울 한파 대비 Q&A로 알아보는 한랭질환

2018.12.1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 겨울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있어 갑작스런 추위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저체온증, 동상과 같은 한랭질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Q&A로 알아봅니다.  

한파.

Q. 한파란 무엇인가요?

A. 한파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으로 동상, 저체온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한파 주의보와 한파 경보의 발령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요?

A.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그리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해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합니다. 또한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도 해당됩니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와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해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합니다.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에도 한파경보를 발령합니다.

Q. 한랭질환은 무엇인가요?

A. 추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 모두를 통칭하며,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이 있습니다.

Q. 한랭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게 있나요?

A. 한랭질환의 종류와 증상, 응급조치요령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한랭질환증상

Q. 한파를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건강한 겨울을 보내려면 한파가 왔을 때 대비를 잘 해야 합니다. 한파특보 등 기상정보를 매일 청취하고, 건강수칙을 잘 지켜 온가족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건강수칙

<자료=질병관리본부,  안전보건공단>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