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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월호 수습 정확한 소요재원, 관계부처와 협의해 산정 계획 해양수산부는 27일자 중앙일보의 세월호 수습 6213억 든다 제하 기사 관련보도에서 인용된 자료는 현재 국회 세월호특별법 T/F에서 여·야간에 논의 중인 법안을 토대로 소요 재원 및 세월호 사고 수습비용(기 집행 및 향후 예상금액) 등을 실무차원에서 단순 추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양관련 비용 2019억원은 확정되지 않은 추정치이며 유류피해 등 피해보상 및 지원관련 비용 등은 향후 피해보상관련 특별법 여·야 논의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수부는앞으로 보다 정확한 세월호 수습 소요재원은 피해보상 및 지원 특별법 국회통과시 관계부처와 협의해 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해양수산부 세월호 피해보상지원단 044-200-6271 2014.08.27 해양수산부
- 나이트록스 잠수 안전규정 준수하면 큰 문제없어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최근 세월호 실종자 수색·구조에 전면 도입된 나이트록스 잠수방식에 산소중독 등 위험성이 일부 존재한다는 지적과 관련해 세월호 수색·구조 장비·기술 연구 TF 회의 결과 기체 혼합장비 세척 등 안전관련 규정과 절차를 준수할 경우 큰 문제가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16일 밝혔다. 또 향후 현장을 중심으로 나이트록스 전면 이용에 따른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나가기로 했다. 나이트록스는 인위적으로 질소비율을 낮추고 산소비율을 증가시킨 공기를 잠수사에게 공급해 잠수시간을 연장시키는 잠수방법(최대 1시간 전후) 이다. 나이트록스 방식은 외부의 공기줄을 이용한 표면공급 잠수방식이나 폐쇄식 스쿠버 방식(외부의 보조 인력, 장비 도움없이 단독잠수) 모두에 사용이 가능하다. 문의 :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061-543-8406 2014.07.16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 세월호 사고수습 특교세 다른 목적·용도로 쓰이지 않아 안전행정부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진도군과 안산시에 사고수습 긴급지원을 위해 특교세로 전라남도 5억원, 진도군 48억 5000만원, 경기도 10억, 안산시 20억원 등 총83억 5000만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이와 별도로 해당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전라남도 30억원, 진도군 17억원, 안산시 1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사고수습을 위해 지원한 특교세 83억 5000만원이 다른 목적이나 용도로 쓰이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안행부는 30일자 KBS 9시 뉴스 및 MBC 뉴스데스크의 세월호 특별지원금 중 일부가 세월호 참사와 무관하게 다른데 썼다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매체들은 특별재난지역에 지급된 지역경제 활성화 명목의 특별교부세가 62억원인데 전라남도는 벼 염분 피해 예방 등에 30억원을, 진도군은 도시경관정비에 7억원, 안산시는 배드민턴장 건립 등에 15억원을 부당하게 배정했다고 보도했다. 문의: 안전행정부 교부세과 02-2100-4133 2014.07.01 안전행정부
- 세월호 수색 인력·장비 축소 불가 결론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29일 당초 해군측에서 세월호 수색 인력과 장비를 축소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불가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고대책본부는 이날 자 연합뉴스의 세월호 수색 인력·장비 7월부터 대폭 축소 계획 제하 기사에서 민관군 합동구조팀이 다음달부터는 세월호 수색 잠수사와 해군함정 등 인력과 장비를 대폭 축소해 운영하겠다는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또 잠수사 수를 대폭 줄인다는 기사내용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다만 해군의 해상경계태세 유지 및 특수대원의 피로누적 등을 고려해 현장에서 인력 및 장비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는 있으나, 수중탐색기간을 정해놓고 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사고대책본부 관계자는 이런 사실을 언급한 바도 없다. 민관군 합동수색팀은 마지막 한사람의 실종자까지 끝까지 수색해 나갈 계획이기 때문에 위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문의 : 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실 061-540-3051 2014.06.30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 세월호, 사고당시 통화혼선 방지 위해 예비채널로 변경 해양수산부는 세월호는 평상시 제주항 관제구역 진입전에 교신하며 사고당시 통화 혼선 방지를 위해 예비 채널 21번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일 노컷뉴스가 보도한 일등항해사 평소에도 12번 채널 썼다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기사는 1등 항해사의 진술내용을 인용, 잠을 자다가 나와서 사고 위치를 몰랐다. 목적지인 제주 인근 해상으로 생각했다. 평소 하던대로 제주 VTS를 호출하였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세월호와 제주 VTS는 이번 사고 전까지사고위치인 진도연안제주항 48마일, 89km 떨어진 지역에서 채널 12번으로 교신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 평소 세월호는 제주항 관제구역 진입전(제주항으로부터 약 15마일 지점)에 도착 예정(입항전) 시간을 보고한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선박의 VHF 통화가능 거리는 통상 20마일(37km) 이내로 평상시는 사고위치(진도 연안)에서 제주까지 교신이 되지 않는 지역이다. 아울러 해수부는 제주VTS센터의 관제업무용 채널 12번은 제주항에 입출항 하는 선박이 동시에 사용해 통화 혼선 및 간섭이 발생할 수 있어 예비 채널 21번으로 변경해 교신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관제 업무용으로 운용중인 VHF 채널 12번 교신내용은 녹음 되었으나 평상시 사용하지 않는 채널 21번은 4월 16일 오전 9시경 약 1분 이내가 녹음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수부는 제주 VTS와 세월호간 교신 내용은 제주관제센터의 VTS 기록 장치 채널(21은 녹음이 안됨) 또는 해상교통관제일지에 일체의 가공 없이 보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의: 해양수산부 항해지원과 044-200-5855 2014.06.23 해양수산부
- 제주 VTS센터, 세월호 사고접수 후 해경에 1분이내 전파 해양수산부는 제주 VTS센터는 세월호 사고접수 후 해경에 1분이내 이를 전파했으며진도 VTS와의 오전 9시 47분전화 통화는 구조상황을 파악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일자 노컷뉴스 등의제주진도 VTS간 통보에 52분 걸렸다제하 기사와관련해 이 같이 해명했다. 기사들은 제주 VTS센터가 오전 8시 55분 첫 교신하고도 관제구역인 진도엔 오전 9시 47분에 연락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제주 VTS센터는 세월호에서 채널 12번을 통해 사고를 오전 8시55분에 접수하고 해경 122(해양긴급신고번호)로 오전 8시 56분에 상황을 즉시 전파하는 등 신속한 초동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해양긴급신고번호 122는 해양에서의 긴급상황 발생시 통합 신고접수 창구 마련 및 함정, 파·출장소, 해양경찰관서간 신속한 전파를 위해 2007년 해경에서 구축한 것이다. 해수부는 제주 VTS센터에서 오전 9시 47분에 진도VTS에 전화 통화를 한 것은 사고를 접수한 기관 입장에서 세월호 구조 진행 상황을 문의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녹음이 안된 채널 21번으로 세월호와 교신한 시간은 5분이 아니라 오전 9시경 약 1분 이내이며 목포해경의 세월호 호출이 있었던 오전 9시 2분경교신을 청취한 채널은 21번이 아닌 16번으로 녹음이돼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제주해경과 제주VTS간에 세월호 관련해 오전 9시경 통화한 것은 유선전화이며 VHF 무선교신 녹음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문의: 해양수산부 항해지원과044-200-5855 2014.06.23 해양수산부
- 세월호 포함 모든 선박 실시간 항적 정상 표출 해양수산부는 사고당시 세월호 포함, 모든 선박의 실시간 항적은 정상 표출됐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일 YTN의 세월호 항적 저장서버 6시간 먹통 제하 보도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해수부는 세월호의 사고당시 항적은 실시간으로 정상 표출(작동·운용)됐으며 항적 원본은 사고원인 규명에 활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사고당시 관제 및 수색·구조를 위한 실시간 선박위치 정보 제공에는 차질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항적의 실시간 정상 표출과는 별개로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위치한 별도의 저장장치에 항적저장은 다소 지연됐다. 해수부는 모든 선박의 항적 데이터는 관할 관제센터(14개소)에 원본 저장된 후 정부통합전산센터에 통합 저장되므로 원본데이터 저장·관리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문의: 해양수산부 항해지원과 044-200-5851 2014.06.23 해양수산부
- 진도 찾은 자원봉사자 진도군 주민 수 보다 많아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19일 현재까지 세월호 침몰사고의 수습을 위해 진도군을 찾은 자원봉사자 수가 3만 5643명으로 진도군 인구수인 3만 2978명 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또 구호물품은 모포, 생수, 의류, 부식 등 25개 품목 76만여 점이 접수됐으며 이 중 67만 3000여 점을 지원했다. 전남 진도실내체육관 앞에서 자원봉사자들이 가족 응대 등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일일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박승기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가족의 요청에 따라 오늘 팽목항에 이동식 조립주택 2채를설치할 계획이라며내일까지 에어컨 등 편의시설을 설치한 후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잠수사 건강 및 안전관리와 관련해어제는 언딘 및 88바지선에 대해 소독 및 방역작업을 실시했고 잠수사들이 휴식시간에 볼 수 있도록 월간지 등 잡지 20권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고대책본부는 진도군에서 보관하고 있는 유류품 355점에 대해 개별 사진 및 세부특징을 담은 사진첩 제작을 완료해 19일부터 가족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팽목항과 실내체육관에 비치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희생자 유실방지 활동과 관련해서는 어제 함정을 이용한 해상수색에서 안전화 등 2점, 해안 및 도서지역 수색에서 가방 1점을 수거했으며 항공수색에서는 유실물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제까지 침몰지점부터 지난 5일 희생자가 발견된 매물도 해역까지 192㎢ 수역에 해양조사선을 투입해 해저 영상탐사를 실시했으나 희생자 추정 영상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고대책본부는 18일 기준으로 피해가족 440세대에 9억 6600만원의 생활안정자금과 진도지역 주민 생활안정자금으로 1124세대에 9억 5200만원을을 지원했다. 또 수색참여 어선 154척에 21억 8000만원의 보상금을, 진도지역 425 어가에는 특별영어자금 125억 2300만원을 지급했다. 2014.06.19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 제주 VTS 교신내용 일체의 가공 없이 보존 해양수산부는 17일 제주 VTS와 세월호간 교신 내용은 제주관제센터의 VTS 기록 장치 또는 해상교통관제일지에 일체의 가공 없이 보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14일 자 노컷뉴스의 제주 VTS 교신 5분 증발녹취록 가공 의혹 제하 기사와 16일 JTBC의 녹음 안 되는 21번으로제주 VTS, 의문의 채널 변경 보도내용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VHF 채널 12번(녹음)과 21번(녹음 안됨)의 교신 내용은 이미 세월호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고당일인 4월 16일 언론에 배포하고 수사관련기관 등에도 제공한 바 있다. 21번 채널의 경우 해상교통관제일지에 교신직후 작성해 보존된 내용을 가공 없이 제공했다. 당시 관제사는 08시55분경 세월호로부터 채널 12번을 통해 사고를 접수하고 08시56분경 해경 122(해양긴급신고번호)로 상황을 즉시 전파했다. 오전 9시경 해경으로부터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재문의(유선전화)가 있었고, 해경측에서 사고상황을 전파했음을 통보했다. 참고로 최초 사고상황을 접수한 채널 12번은 제주항에 입출항하는 여러 선박이 사용해 혼신 및 통신간섭이 있을 수 있어 예비채널인 21번으로 전환해 교신했다. (4월 16일 오전 9시경 약 1분 동안) 채널 21번으로 통신(제주VTS세월호)한 이후, 세월호 측에서 채널 12번으로 교신(세월호제주VTS)해 해경사고통보상황 등을 설명했다. ☞ 사고당시, 제주VTS 주요 교신내역 요약 - 8:55~8:56 (채널 12) 사고접수 (세월호제주VTS) - 8:56분 (122번, 유선) 해경연락 (제주VTS해경) - 8:58~8:59 (채널 12) 채널 21 전환요청 (제주VTS세월호) - 9:00~9:00 (채널 21) 선박상황, 안전조치 확인 (제주VTS세월호) - 9:00 (유선) 해경 측에서 상황전파되었음 통보 (해경제주VTS) - 9:05~9:06 (채널12) 해경쪽 사고상황 통보 설명 (세월호제주VTS) 문의 : 해양수산부 항해지원과 044-200-5855 2014.06.17 해양수산부
- 세월호 수색 투입 조명탄 품질 문제 없어 국방부는 최근 언론의 세월호 투입 불발 조명탄 중 20년 넘은 제품 90% 제하 기사에 대해 세월호에 투입된 조명탄의 불발률은 야간 조명탄에서 허용하는 불발률 10%보다 낮은 6.6%로 이들 대부분이 20년을 경과한 점을 고려하면 조명탄 품질상의 문제점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조명탄은 세월호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했으며, 1발로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발을 동시 투하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인 만큼 일부 불발이 발생했다고 이를 낭비라고 볼 수 없다. 또 지원인력은 유류품 수거 및 유실 방지 등을 위해 동원되는 인력으로 불발탄 회수는 부수적인 임무 중의 하나일 뿐이다. 아울러 오래된 탄약부터 사용하는 것은 군수품 선입선출의 원칙을 적용한 것이라고 국방부는 덧붙였다. 문의 : 국방부 대변인실 02-748-5511~6 2014.06.17 국방부
- 민간잠수사에게 비밀유지 요구한 이유는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12일 세월호 수색구조에 참여하는 모든 민간 잠수사에게 비밀유지를 요구한 것은 현장 작업 참여과정에서 취득한 수색구조 진행 관련 내용, 수색구조 성과, 영업비밀 등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고 자신과 경업자 또는 제3자를 위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고대책본부는 11일 JTBC 9시 뉴스에서 해경이 수색과정의 외부 발설을 금지하는 각서를 받았다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해양경찰은 세월호 수색구조에 참여하는 모든 민간 잠수사에게 ① 비밀유지, ② 안전사고 예방, ③ 업무 수행능력 검증과 관련된 서약서를 작업시작 전에 받고 있다. 비밀유지는 현장 작업 참여과정에서 취득하게 되는 수색구조 진행 관련 내용과 수색구조 성과, 영업비밀 등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고, 자신과 경업자 또는 제3자를 위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안전사고 예방은 수색구조 작업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양경찰의 규칙과 지시에 따를 것을 명시하고 있다. 업무 수행능력 검증과 관련된 서약서는 수색구조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잠수사에 대해 해양경찰이 직권으로 업무수행을 중단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서약서는 실종자 및 가족의 명예를 보호하고 잠수사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한편 개인의 돌발행동에 따른 수색현장의 혼선을 방지하며 수색작업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해양경찰의 무능과 알 수 없는 이해관계 등의 외부유출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성된 서약서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달 30일 민간인 잠수사 故 이00씨 사망사고와 관련해서는 사고 발생 당일부터 목포해양경찰서에서 사고원인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며, 수사결과에 따라 관련자에 대한 책임소재를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바지선은 4층 선미 외판 절단 작업을 위해 작업 경험 및 전문성 등을 고려, 범정부사고대책본부 결정에 따라 교체했다. 특히 4층 선미 다인실 수색작업은 실종자 잔류 추정 인원수의 다과에 관계 없이 마지막 한명의 실종자까지 최선을 다해 찾기 위한 것이며, 처음부터 인양에 목적을 두고 있었다는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문의 : 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실 061-540-3051 2014.06.12 해양경찰청
- “민간잠수사 건강·안전관리 최선 다하는 중” 정부는 세월호 실종자 수색에 헌신하고 있는 민간잠수사의 건강 및 안전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3일자 JTBC의 찬밥에 단무지 열악한 잠수사 실태JTBC 사진 입수 제하 보도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대책본부는사고 직후 민간회사 소속으로 수색구조에 참여한 잠수사의 식사 및 휴식여건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부 있었던 것은 사실이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 민간잠수사에 대한 건강 및 안전문제를 직접 점검·관리하기로 하고 5월 5일부터 바지선에 의료진과 취사지원요원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남도에서는 5월 17일부터 매일 소고기, 수산물 등 지역 특산품을특식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책본부는잠수사 건강 및 안전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5월 20일부터는 국방부·해경·해수부·보건복지부·식약처·전남도 등 관계관으로 구성된 잠수사 건강·안전관리 TF를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범정부 대책본부장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일일 2회 상황점검회의에서 잠수사 건강·안전관리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5월 20일부터 민간 잠수사에 대한 식사 공급업체를 교체해 보다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취침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5월 1일에 전기장판 20개를 공급했고 그 이후에도 전열기, 침구류 등을 수시로 제공했으며 5월 20일에 전기장판 17개, 모포 20개 등을 추가로 공급한 바 있다. 아울러 대책본부는 실종자 가족들도 잠수사 건강과 안전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식단·휴식·의료 등 잠수사들의 건강과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종자 가족 및 희생자 유가족들은 지난 5월 20일 이후 수시로 직접 준비한 고기 등 음식을 갖고 바지선을 방문, 잠수사들에게 조리해 제공하면서 격려하는 한편 매일 실종자 가족이 급식상태 및 메뉴를 확인하고 있다. 대책본부는 따라서 현재 실종자 수색을 강행하고 있는 잠수사들의 식사도 숙소도 형편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JTBC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문의: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061-540-6422 2014.06.05 범정부 사고대책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