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규제개혁으로 경제활성화

지자체 규제지수·지도 공개…자율경쟁 유도

안행부, 연말까지 불필요한 지방규제 10% 감축…노력도 평가해 인센티브 지원

2014.09.03 안전행정부
인쇄 목록

자치단체 간 규제편차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규제지수와 규제지도가 제작돼 대국민에게 공개된다.

안전행정부는 3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규제개혁장관회의 및 민관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지방규제개혁 중점 추진과제와 1차 회의 후 지자체 규제개혁의 추진 실적을 보고했다. 

정종섭 안행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지자체 간 자율경쟁을 통한 지방규제개혁을 추진해 올해 안에 불필요한 지방규제 10%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행부는 지자체에서 등록한 규제 5만 2000여건을 전수조사해 실제 규제애로로 작용하고 있는 불필요한 규제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 지속 발굴 중에 있다.

감축 대상은 ▲법령근거 없는 지자체 임의규제 ▲법령개정사항 미반영 규제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규제 ▲내부지침 등 숨은 규제로 분류했다.

..

무엇보다 안행부는 규제개혁 과정에 전 지자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 간 자율경쟁’을 향후 지방규제개혁의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협업·개발한 ‘지방규제정보 지도시스템’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인들이 주요 지방규제를 한눈에 비교·확인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보 지도시스템은 투자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건폐율·용적률 등 주요 입지규제를 포함한 65개 항목의 지자체간 규제편차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의 형태로 나타낸 것이다.

또 기업인들이 선택한 투자예정 2~3개 지역의 규제차이에 대한 종합적인 비교기능, 투자자가 원하는 다양한 조건을 충족하는 지역을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능도 갖추고 있다.

--


이와 함께 안행부는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 옴부즈만 등과 협업으로 ‘지방규제 지수’ 를 이달 중 측정·공표할 예정이다.

지방규제 지수는 피규제자 입장에서 기업이 느끼는 주관적 규제체감도와 지자체별 객관적인 기업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안행부는 또 243개 전 지자체의 규제개혁 추진현황을 규제정보포털(www.better.go.kr)을 통해 대국민 공개하고 규제개혁 노력도를 평가, 우수한 지자체와 공무원에게는 특별교부세·정부포상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 지자체에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을 확대설치 하는 등 현장에서 기업들이 가장 많이 제기하고 있는 소극적 행태를 혁신할 방침이다.

정종섭 안행부 장관은 “지방규제개혁의 컨트롤 타워로서 모든 중앙부처,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국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때까지 지방규제개혁을 책임지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안전행정부 지방규제개혁추진단 02-2100-357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