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제3회 국무회의 브리핑

2024.01.09
인쇄 목록

정부는 오늘(1.9) 대통령 주재로 제3회 국무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법률공포안 62건, ▲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28건, ▲보고안 1건 등을 심의·의결하였으며, 심의·의결된 안건 중 일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법률공포안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공포안> 기업의 안정적인 사업재편 추진을 지원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경쟁에 대응할 수 있도록 법률 유효기간을 삭제하여 사업재편 제도를 상시화하고, 공급망 안정과 관련된 사업재편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개인금융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공포안> 개인금융채권ㆍ채무와 관련한 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채권추심자가 개인금융채권의 추심에 착수하려는 경우 추심 착수 예정일, 방어권 행사 방법 등을 개인금융채무자에게 미리 통지하도록 하며, 개인금융채무자가 개인금융채권을 연체한 경우 채권금융회사 등에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습니다.
【소관 : 법제처 법제정책총괄과 044-200-6564】

▣ 법률안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 그동안 처벌 규정이 없어 아동학대살해 미수행위는 살인미수죄로 처벌하였습니다. 이에, △아동학대 살해미수죄 신설 △응급조치에 ‘피해아동 등을 연고자 등에게 인도’ 추가 △검사에 임시조치 연장·취소·변경 청구권 부여 등을 신설하여 아동학대 범죄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소관 : 법무부 여성아동인권과 02-2110-4456】

▣ 대통령령안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참전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고엽제후유의증 등 환자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7건 2024년도 예산 확정에 따라, 보훈대상자에게 매월 지급하는 보상금 및 수당 등을 인상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위탁하는 진료비 심사업무 범위를 전체로 확대하는 등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소관 : 국가보훈부 보상정책과 044-202-5420, 제대군인일자리과 044-202-5736, 보훈의료혁신과 044-202-5691】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 발급 대상에 대해 지금까지 빠져있던 민법상 가족*전부를 포함하도록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 발급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민법」 제779조(가족의 범위) :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소관 :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044-202-3307】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모노레일, 케이블카 등 궤도차량·시설*도 이동편의시설 설치 의무대상에 포함하도록 모법이 개정(’22. 1. 18공포)되어 오는 1월 19일부터 시행됩니다. 이에, 점자블록, 승강기, 경사로 등 궤도차량·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할 이동편의시설의 종류 등을 정하였습니다.
*「궤도운송법」에 따른 모노레일, 노면전차, 케이블철도, 케이블카(삭도) 등
【소관 : 국토교통부 생활교통복지과 044-201-4772】

※ 해당 안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관 부처에 필히 문의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