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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기고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
외국인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준비하자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 올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관광객 수가 지난 11월 중순 사상 최초로 150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12월 초 1600만 명을 돌파했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이 1978년 100만명을 돌파하고 서울올림픽이 개최된 1988년도에는 200만명을 기록한 이후,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해 2012년에는 사상최초 1000만명을 돌파했으나2015년에는 메르스 사태로 인해 약간 주춤했지만 올해에는 전 해외시장에서의 고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 연말까지는 1700만명의 외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700만명 유치시에는 생산유발효과는 34조 5000억원, 고용효과는 3만 7400명 정도로 추정된다. 주요 시장별로 살펴보면 중국은 1~11월 잠정누계 전년동기 대비 36.6%의 증가세로 전체 방한관광객 증가를 견인했고, 방한 제2시장인 일본은 올해 들어와서 회복세를 보이며 25.2%의 성장세를 기록해 연말에는 2014년의 230만명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시장은 5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과 여타 동남아 국가의 성장세가 눈에 띄며, 원거리 시장인 구미주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방한 제3시장인 미국이 +12.4%, 그리고 러시아와 캐나다가 각각 +24.7%, 20.4%로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런 성장세를 이끈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우선 한국드라마와 K팝 등 한류 및 한국관광에 대한 브랜드 및 전반적인 관광한국 이미지 상승을 들 수 있다. 지역별로는 방한 제1시장인 중국관광객의 지속적인 방문, 최근 몇 년간 침체기를 겪어온 일본 시장의 회복, 시장다변화 차원에서의 동남아 시장의 성장, 원거리 시장인 구미주시장의 방한객이 꾸준하게 증가한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의료관광, 인센티브관광, 크루즈관광 등 테마형 관광상품 목적지로서의 한국관광에 대한 이미지도 상승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경복궁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한, 시장별 마케팅 및 홍보사례를 살펴보면,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패키지 단체여행에서 개별여행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트렌드에 대응하여 개별관광객에 영향력이 큰 온라인, 모바일 홍보를강화했으며 방한관광 상품다변화를 위한 맞춤형 테마상품 88선 선정, 한국관광공사 우한지사 신규 개설 등 중국 내륙시장 선점을 위한 방한관광 홍보를 전개했다.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2016-2018 한국방문의 해 개최, 수요 회복을 위한 일본시장 르네상스 프로젝트, 개별여행자 대상의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지역관광 셔틀버스(고토치) 프로그램 등 지방관광 활성화를 추진했으며, 아시아 시장대상으로는 항공사 공동 특별캠페인 실시, 개별관광객 유치 캠페인 전개, 한국문화관광대전 개최, 국내기업 및 현지업계 공동마케팅 업무협약을체결했다.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무슬림 시장 개척을 위해 무슬림 친화식당 분류제, 할랄 레스토랑 위크 개최 등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편의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원거리 시장인 구미주 시장 개척을 위해서 세계 3대 관광박람회(스페인 FITUR, 독일 ITB, 영국 WTM)에 참가하여 홍보를 강화하였으며, 현지 유력 언론매체 대상 한국관광특집 방송을 통해 한국관광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특별관심관광상품(SIT) 홍보를 추진했다. 하지만, 향후에도 외래관광객 사상최초라는 수식어를 쓰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샤드배치문제로 야기된 중국과의 갈등, 중국에 편중된 인바운드 시장, 수도권에 몰리는 관광객 편중현상, 미흡한 지방관광 활성화, 수용태세 미비로 인한 관광인프라 부족, 저가패키지관광상품 문제, 바가지 요금 문제 등 구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메르스 등의 또 다른 예기치 못한 악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위기관리대책을 미리 준비하여야만 한국관광의 업그레이드를 전망해볼 수 있다. 이에 앞으로 숙박시설 확충, 지방 인프라 개선 등 관광인프라개선 사업 전개, 개별관광객 대상 맞춤형상품, 고소득층 대상 고부가가치 프리미엄상품, 의료웰니스관광상품, MICE 융복합상품 등 다양한 한국관광상품 개발을 통한 질적인 성장 추구, 전략적 홍보마케팅 전개 및 2018년 동계 올림픽을 연계한 한국관광홍보 등을 통해 세계 속에 한국관광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전략 및 실행계획을 준비한다면 한국관광의 미래는 지속적으로 밝다고 볼 수 있다.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 2016.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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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칼럼

정태남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을 따라 파리의 거리를 걷다
진실한 사랑 이외에 음악만큼 가치 있는 것은 없다. 진실한 사랑은 음악만큼이나 나를 불행하게 만들겠지만 그래도 나는 음악과 평생을 같이할 것이다.관현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베를리오즈가 한 말이다. 시대를 앞서간 독창적인 낭만주의 작곡가였던 그가 남긴 음악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단연 환상 교향곡이다. 이 곡에는 어느 예술가의 생애의 에피소드라는 부제가 붙어있는데 이 작품은 그의 불같았던 사랑의 에피소드와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파리에서 그의 추억이 담겨진 현장을 몇 군데 찾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여행이 되리라. 오데옹. 베를리오즈는 이 곳에서 영국극단이 공연하는 햄릿을 관람했다. 먼저 센강 남쪽 6구에 있는 뤽상부르 공원 바로 북쪽에 위치한 오데옹(Odon)으로 향한다. 1827년 9월 11일, 24세의 베를리오즈는 바로 이곳에서 영국극단이 공연하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보게 되는데 극 중 인물 오필리아 역을 맡은 아일랜드 여배우 하리엣 스미드슨에게 완전히 넋을 잃고 말았다. 그는 3살 연상인 그녀에게 구애의 편지를 계속 보냈다. 하지만 그녀는 무반응이었다. 게다가 그녀는 파리를 떠나고 말았으니 가슴만 조리던 베를리오즈의 실망은 이만저만 아니었으리라. 오데옹에서 센 강을 건너 19구에 있는 옛 파리 음악원으로 향한다. 파리 음악원은 1795년에 설립되었는데 현재 이 곳은 국립 고등 드라마 예술학교로 사용되고 있고 음악원은 라 빌레트 지역으로 이전했다. 옛 파리 음악원 건물. 지금은 국립 무용학교가 들어서 있다. 유서 깊은 이 옛 음악원 건물 입구에 붙어있는 명판에는 바로 이곳에서 베를리오즈가 1830년에 환상 교향곡,1832년 렐리오, 1834년 이탈리아의 해롤드, 1839년 로미오와 줄리엣을 초연했다고 새겨져있다. 그가 초연한 이 작품들 중에서 환상 교향곡이 바로 하리엣 스미드슨으로부터 받은 사랑의 상처에 대한 반작용으로 작곡한 것이다.베를리오즈는 이 곡을 초연하고 2년이 지난 후에 마침 그녀를 알고 있는 지인을 통해 그녀를 환상 교향곡 연주회에 초대했고 그녀는 초대를 받아들였다. 옛 파리 음악원 건물 입구에 붙은 명판. 베를리오즈가 이곳에서 초연한 작품명이 새겨져 있다. 이리하여 두 사람은 서로 알게 되었고 사랑에까지 이르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더 이상 인기 있는 연예인이 아니라 엄청난 빚에 쪼들리고 있는 가련한 여인이었다. 베를리오즈는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833년에 그녀와 결혼을 하게 된다. 그러나 결혼 생활은 꿈과 같지는 않았다. 그녀의 빚을 떠맡은 베를리오즈는 각박한 현실을 헤쳐 나가는 데 모든 정력을 소모해야 했고 성격차이 때문에 두 사람의 관계는 점점 더 벌어져 몇 년 후에는 결국 서로 별거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현실에 환멸을 느낀 베를리오즈는 다시 환상의 세계로 돌아가 또 다른 환상 속의 여인을 좇고 있었으니 그 여인은 오필리아와 줄리엣이었으리라. 하지만 아름다운 환상의 세계와는 정반대로 그의 현실 세계는 실패와 가난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연주를 들은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가 크게 감동해 그에게 선뜻 거액의 수표를 한 장 건네주었는데, 분명 환상이 아닌 현실이었다. 파가니니의 희사금은 처참한 현실에 날개가 묶여 있던 베를리오즈를 완전히 해방시켰으며 다시 환상의 세계로 날아갈 수 있게 해주었다. 베를리오즈는 파가니니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연주시간이 장장 140분이나 되는 관현악곡 로미오와 줄리엣을 완성하고 바로 이 곳에서 초연했던 것이다. 이 곡은 베토벤의 교향곡 9번에 필적할 만한 걸작으로 오케스트라, 독창, 합창으로 극을 이끌어 가는 기념비적인 대곡이다. 이 작품에서 베를리오즈는 환상 속에서 꿈꾸던 여인 줄리엣을 만나고 있었으리라. 베를리오즈의 묘지. 마지막 여정은 파리 북쪽 18구에 있는 몽마르트르 공동묘지이다. 이 묘지 안을 둘러보는데 화가 드가, 과학자 푸코, 작가 스탕달, 독일 시인 하이네,알렉상드르 뒤마 피스 등 유명인물의 묘소도 눈에 띈다. 낙엽을 밟으면서 걷다가 검은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베를리오즈 묘소 앞에서 발걸음을 멈춘다. 그리고는 그의 묘소 아래 한쪽 모서리 새겨진 이곳에 1854년에 사망한 하리엣 스미드슨과 1862년에 사망한 마리 레시오(Marie Recio)가 쉬고 있다는 문구에 눈길을 던진다. 베를리오즈는 하리엣 스미드슨이 알콜중독으로 사망한 후에 소프라노 가수이자 배우인 마리 레시오와 재혼했으나 몇 년 후 그녀와도 사별하자, 작곡활동을 중단하고 세상 사람들과 격리된 삶을 살아갔다. 임종 때 그는 자신의 명성과 자신의 음악은 죽음과 함께 땅속에 묻힐 것이라고 괴로워하면서 66세의 일기로 극적인 삶을 마감했다. 하지만 그는 자기 자신과 자기 작품에 대한 비관적인 환상이 옳지 않았다는 것이 후세에 밝혀질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그리고 젊은 시절 그토록 사랑하던 여인이 그와 함께 땅 속에 묻힐 것도 예상하지 못했다. ◆ 정태남 건축사 이탈리아 건축사이며 범건축(BAUM architects)의 파트너이다.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 미술, 언어, 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로마역사의 길을 걷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이탈리아 도시기행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건축사 정태남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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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중소기업청
아프리카에 도전해보라, 그게 바로 청년이다
가능성, 풍부한 지하자원, 기회의 땅 이런 수식어로 형용되는 곳, 검은 대륙 아프리카. 10년 전 대기업에서비철금속 자원투자 부문 업무를 맡아온 서른 살 청년 문헌규(현 에이블랙 대표)씨는 아프리카 창업의 성공을 위한 산소 같은 존재가 되는 꿈을 꾼다. 그 생각이 결심으로 바뀌자 부모님과 지인들에게는 MBA 과정을 위해 호주에 간다는 말을 남기곤 홀로 아프리카 모로코로 향했다. 에어블랙 문헌규 대표는 청년이기에 도전하는 것이라며 미지의 땅 아프리카 창업에 도전해보라고 권했다. 많은 분들이 아프리카하면 기아나 질병으로 고생하는 빈곤한 나라라고 생각하시잖아요. 저도 마찬가지였거든요. 그런데 모로코 카사블랑카에 갔을 때 정말 깜짝 놀랐어요. 거리와 건물은 물론 도시 전체가 현대화되어 있었죠. 그동안 아프리카에 대해 큰 오해와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의 진짜 목적은 사하라사막 마라톤 대회 출전. 일주일 동안 270km의 사막을 뛰고 걸으면서 긴 시간 동안문규헌 대표는글로벌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냉정하게 인식했다. 또 아프리카 대륙의 매력을 느끼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중국의 경우 화교 문화를 통해 서로를 이끌고, 일본은 정부와 기업이 주도적으로 지원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교민들과의 협력이 취약하다 보니 아프리카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특히 안전상의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현지 교민과의 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문 대표는 사막 마라톤 이후 남아공에서 1년 체류했고, 교민사회를 처음으로 경험했다며 MBA 준비과정에서 교민들과 많은 얘기를 하며 사업자들을 도와야겠다는 걸 느꼈다고 설명했다. 몸으로 느낀 많은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면 좋겠다는 생각에 한국으로 돌아와 회사를 그만두고 2007년 고고아프리카라는 네이버 카페를 만들게 된다.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인원수가 적었지만 현재는 2만5000여 명에 이르는 카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 정보 또한 처음에는 단순한 여행 문의였지만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점차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으로 넓어졌다. 문헌규 대표는 그동안의 아프리카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서 만났던 소중한 인연을 큰 자산으로 여긴다. 아프리카는 12억 인구와 함께 GDP가 매년 7~12% 성장하고 있는 곳입니다. 향후 2050년에는 전 세계 GDP 20%를 달성할 정도로 잠재력이 높은 곳이죠. 때문에 전 세계 국가들이 앞다퉈 진출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또 정보와 기록을 세세히 남겨 후발 진출자들이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그런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2015년 7월 에어블랙을 창업하고 2015년 중소기업청에 운영하는 스마트벤처창업학교 3기로 입교한 문헌규 대표는 아프리카 정보 공유는 물론 비즈니스를 위해 아프리카 진출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이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파리통이라는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을 통해 아프리카 현지 상황 및 사업 정보, 인적네트워크 등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정리한 해외시장 정보 공공 데이터까지 연동하면서 공식적인 정보와 더불어 비공식적인 민간 정보들이 쌓이며 그 내용은 갈수록 풍부해졌다. 앞으로는 사회공헌 영역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끝으로 그는 청년들에게 아프리카에 도전해보라고 권유했다. 저도 처음에는 무척이나 두려웠습니다. 그런데 아프리카라는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순간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를, 그리고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창업의 밑거름이 되었죠. 아프리카에 도전하시면 더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지금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새로운 것에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전 세계 육지의 약 20%에 해당하는 대륙. 열대와 건조기후, 지중해성 기후가 공존하는 독특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있으며 석유, 우라늄, 구리, 다이아몬드 등 풍부한 지하자원이 매장돼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곳, 마지막 블루오션 아프리카가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중소기업청 2016.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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