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코라나19, 우리모두 서로를 믿고 격려하며 이겨냅시다!!! /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코라나19, 우리모두 서로를 믿고 격려하며 이겨냅시다!!! 방역대응 경제지원 예방수칙 힘내라! 대한민국 사실은 이렇습니다. 전문가 시각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교육부 2019.08.19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고등학교 무상교육 Q&A

다가오는 2학기부터 현 고3을 시작으로 고교무상교육이 실시됩니다.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자세히 답해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고교무상교육 Q&A 편. 차근차근 확인해 보세요!

Q1. 가계 교육비 부담이 얼마나 줄어드나요?
A. 고등학생 자녀 1인당 연간 약 160만 원의 교육비 부담이 경감되어, 가계 소득이 실질적으로 월 13만 원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Q2. 실제로 누가 가장 큰 혜택을 받게 되나요?
A. 고교 무상교육으로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게 되는 분들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영세 중소기업 종사자 등 그간 고교학비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던 가구입니다.

Q3. 결국 세금 올리고 국민에게 부담이 되는 것은 아닌가요?
A. 고교 무상교육 시행을 위하여 세금을 올릴 계획은 없으며, 현재의 재원 안에서 예산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입니다.

Q4. 고교무상교육으로 교육의 질이 낮아지나요?
A.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 지원
고교 무상교육은 고등학교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 지원으로 교육의 질과는 별개입니다. 중학교 의무 무상교육 완성(2004년) 이후에도 우리나라는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Q5. 자사고, 특목고 등을 제외하는 것은 차별 아닌가요?
A. 특정 유형의 학교를 배제한 것이 아니라, 초·중학교 무상교육과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여 ‘입학금·수업료를 학교장이 정하는 사립학교’를 제외한 것입니다.

Q6. 형편이 어려운 사람부터 우선 지원해야 하지 않나요?
A. 그간 여러 정책적 노력으로 저소득층과 농산어촌 지역 학생들은 이미 학비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고교 진학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가정환경·지역·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고교 단계까지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7. 왜 3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나요?
A. 한정된 예산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3학년 학생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됩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통해 출발선이 공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초·중·고 교육의 공정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