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에너지 정책,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세먼지 대응 연속 기고] ⑧ 미세먼지와 에너지 정책

2019.05.17 김기은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인쇄 목록

미세먼지 문제가 국민의 건강과 일상을 위협하는 재난이 됐다. 마음놓고 숨 쉴 수 있는 권리는 당연한 것이 아닌 지켜내야 하는 지상 최대의 난제로 급부상 했다. 국민 모두가 심각성에 공감하고 어떻게 해야 이 난제를 풀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지난 2월부터 관련학회·시민단체·산업계·정책유관기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참여하는 ‘미세먼지 국민포럼’을 개최한다. 과학기술계부터 시민단체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미세먼지와 관련한 정확한 사실정보를 파악하고 푸른 하늘을 되찾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정책브리핑은 포럼에서 나온 유용한 정보들을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참석한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연속기고로 싣는다.(편집자 주)

김기은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김기은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한반도는 미세먼지의 절박함으로 2019년 새해를 시작해 아직도 여기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별법을 만들고 시행하고 있다.

또한 ‘미세먼지를 위한’ 수없이 많은 위원회들이 중앙 정부에서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속속 만들어지며 대책에 대한 논의와 방법을 찾고 있으나 이렇다 할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환경문제가 ‘문제’로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 문제-예방대책이나 문제-처리방법에 대한 사례들을 외부에서 찾고,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연구 개발이 시작된다. 환경정책에서는 빠른 대처를 위해 서둘러 제안하고 실시한다.

그러나 환경 분야에서는 그 특성상 문제가 인식되기까지 결과가 축적되면서 걸리는 시간, 그 이상으로 정책의 효과나 결과는 더디게 나타난다.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여러가지 어려운 조치들을 취하고 민과 관이 다 같이 노력하다 보면 문제가 사라졌음을 확인하게 되었던 예가 산업혁명 후 지난 100년 동안 충분히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현재의 미세먼지는 어느 날 갑자기 발생된 것이라기보다 환경과 에너지 정책으로부터 기인된 총체적 결과 중의 하나라고 보고, 이러한 차원에서 문제해결 또는 예방에 대한 대책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노력은 물론이지만, 특히 과학·기술·빅데이터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예측하며 계획되어야 한다. 미세먼지는 원인에 따라 농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산화탄소와 다른 오염물질들도 동시에 발생되므로,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을 다루는 정책과 과제는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따라, 정해진 시점까지 그 목표를 달성하려면 우선적으로 현재까지 소비되고 있는 화석에너지원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들을 외부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 즉 가격변동성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원유가격의 상승이 예측되면 전체 에너지 정책에서 원유의 수요지분을 감소시키고, 대신 가격이 안정적인 다른 에너지원의 할당량을 높이는 정책을 실현하고 국민을 설득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는 에너지원의 가격 변동에 따라 적용하며 이산화탄소 발생 증가여부에 대한 예측을 통해, 최소한 탄소발생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원의 연소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이 감축되면 NOx, SOx, 미세입자들의 발생도 확연히 감소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분석되고 입증되었다. 따라서 이들 오염원을 낮추는 에너지원의 다양화를 통한 에너지전환과 에너지믹스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이 무엇보다도 시급히 필요한 시점이다. 탄소 감축로드맵에서 유연성과 다양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완이 필요하다. 

지구를 위해서 또한 경제, 산업의 측면에서 한계나 문제점이 없는 완벽한 에너지원은 존재하지 않는다.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의 경우에도 이산화탄소 감축과 관련하여 언급되지 않는 문제점들이 충분히 있다.

예를 들면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인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나 폐기물 처리, 재사용등 기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부분 등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다. 무엇보다도 자동차 구매 시 주어지는 보조금 외에 충전시설 등에 대한 대규모의 투자가 필수적이므로 현실적으로 제한적인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만이 기대되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해결책으로 결국 에너지원을 다양화하여, 변화하는 현실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부터 태양광발전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또 이는 빠르게 확산 중이다. 소요되는 넓은 면적, 파괴되고 있는 숲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자연재해와 화재 등의 문제점 등은 경험을 통해 준비하며 극복될 수 있다.

그러나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극과 실을 명확히 분석하면 많은 부분 수입제품에 의존하고 다른 석유나 철강제품과 달리 수출에 연계되지 않으므로 경쟁력을 잃게 되는 국내 생산업체에게는 큰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다. 이는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태양광을 확산시키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드라이브는 이러한 문제점을 희석보다는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국가에너지 정책에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에너지원의 다양화가 시급하다.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급히 도움 받을 이웃이 없는, 우리나라와 같은 ‘에너지 섬’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현실성 있는 에너지 대책 없이 미세먼지의 이슈를 논하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 상황에서 살아남으려면 에너지 수요에 대한 예측과 이에 대비하기 위한 섬세하고 정밀한 계획과 세계 에너지 시장변화에 따른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특히 에너지 믹스 부분에서 국내 바이오에너지 정책에 대한 시급한 정책 수정이 요구된다. 3%의 바이오디젤로는 부족하다.

우리가 목표로 정한 온실가스감축 효과를 얻으려면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가스를 동력원으로 상용화해야 한다. 또한 이로부터 얻어지는 탄소감축효과와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까지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발생되는 고용효과, 나아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까지 예측하여 정책로드맵에 반영하고 실행해야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미세먼지는 더 이상 신문과 매스컴의 헤드라인에서 사라질 것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