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어르신·임산부라면 독감 예방접종 무료

힙합의 시대를 불러온 랩 선언문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23] 일리네어 레코드 ‘연결고리’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2019.09.09

2014년으로 돌아가 보자.

이 당시의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를 우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아마 이 정도가 적절할 것이다.

‘힙합이 지닌 고유한 태도와 멋을 고수하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높은 자리까지 올라간 존재’. 그리고 이 말은 마치 특정한 삶을 상징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고 싶은 일로 성공해 젊은 나이에 부와 명예를 얻는 삶’. 바로 모든 젊은이의 꿈 말이다. 

래퍼 더콰이엇(왼쪽)과 도끼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2017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MU:CON 2017)’ 개막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래퍼 더콰이엇(왼쪽)과 도끼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2017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MU:CON 2017)’ 개막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어떤 이에게 도끼는 단지 방송에 나온 부자 래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도끼는 삶의 롤모델이다.

심지어 어떨 때 보면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는 젊은이들에게 철학자나 선생 같은 역할을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이런 가사를 볼 때마다 그렇다.

“잠시 떠들썩한 유행이 되는 것보다 어떤 류의 유형이 되는 게 much important”

“Young rich famous lifestyle / 부러우면 부럽다고 하고 행동하길 시기 대신 / 젊은이들에게 해줄 말이 있어 한 번뿐인 인생 남들 사는 대로 살지 마 알겠지”

“단지 꾸민다고 나지 않아 멋은 / Air jordan이 주지 않아 멋은 / 이건 내면의 깊이인 것을 / 이해하고 boi keep on hustlin”

2014년에 발매된 ‘연결고리’는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의 노래다. 당시 ‘연결고리’는 힙합 씬을 넘어 거대한 흥행을 기록했다.

국민가요까지는 모르겠지만 힙합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연결고리’를 흥얼거린 경험이 있거나 최소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각종 패러디와 리믹스가 난무했다는 점 역시 이 노래의 힘을 말해준다. 어쩌면 일리네어의 세 멤버가 ‘무한도전’에 출연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노래 덕분일지 모른다. 즉 ‘연결고리’는 파급효과만으로도 충분히 조명할 가치가 있다.

‘연결고리’가 히트한 이유는 무엇일까. 역시 눈에 띄는 건 이 노래가 품은 2음절 플로우다.

“너와! 나의! 연결! 고리! 이건! 우리! 안의! 소리!”

일리네어 레코드의 더콰이엇(왼쪽), 빈지노, 도끼(아래). (사진=일리네어 레코드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일리네어 레코드의 더콰이엇(왼쪽), 빈지노, 도끼(아래). (사진=일리네어 레코드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음절씩 끊어 치는 랩 플로우는 사람들에게 생경하지만 신선했고, 병맛(?)이지만 중독적이었다. 무엇보다 어떤 랩보다도 직관적으로 다가와 귀에 박혔을 것이다. 트랩 사운드 특유의 말초적인 면모와 역동성이 흥을 돋웠을 것은 물론이다. 쉽고 신나는 노래라는 뜻이다.

2음절 플로우로 뒤덮인 이 노래에서 일리네어의 세 멤버는 통일된 퍼포먼스로 노래의 컨셉트를 충실히 이행한다. ‘연결고리’에는 래퍼들 간의 스타일 구분도 딱히 없고, 벌스와 후렴의 스타일 구분도 딱히 없다.

오직 트랩 사운드와 끊어 치는 2음절 랩 플로우만이 있을 뿐이다. 일종의 팀플레이인 셈이다. 그리고 이런 특성은 ‘연결고리’ 마치 ‘랩이 없는 랩송’처럼 느껴지게 한다.

랩이 없는 랩송이라. 그렇다. ‘연결고리’는 랩이 없는 랩송이다. 동시에 래퍼만이 존재하는 랩송이기도 하다. ‘연결고리’에는 오직 래퍼의 정체성만이 존재한다.

“우린 서울 시의 머리 / 나머 지는 전부 쩌리”, “가던 길을 가난 나다 / 절대 영혼 은안 팔아”, “내가 어디 까지 가는 / 지나 잘들 지켜 봐라”

쉽고 선동적인 2음절 플로우의 무한반복을 통해 효과적으로 울려 퍼지는 이들의 ‘태도’를 보라. ‘연결고리’는 랩이 아니라 거대한 ‘선언문’이었다.

‘연결고리’ 덕분에 사람들이 랩을 예술적/기술적으로 크게 이해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연결고리’는 힙합의 시대를 불러왔고, 왜 힙합이 젊음을 뒤흔들고 있는지 사람들에게 체감시켰다.

‘연결고리’를 가리켜 일리네어의 가장 훌륭한 노래라고 말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연결고리’야말로 일리네어의 ‘앤썸’이다.

‘연결고리’ 덕분에 사람들이 랩을 예술적/기술적으로 크게 이해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연결고리’는 힙합의 시대를 불러왔고, 왜 힙합이 젊음을 뒤흔들고 있는지 사람들에게 체감시켰다.

‘연결고리’를 가리켜 일리네어의 가장 훌륭한 노래라고 말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연결고리’야말로 일리네어의 ‘앤썸’이다.

김봉현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정책브리핑의 기고, 칼럼의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전재를 원할 경우 필자의 허락을 직접 받아야 하며, 무단 이용 시 저작권법 제136조
제136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풀고 이벤트
뉴스레터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