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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루는 습관만은 기르지 마라

[아빠육아 효과] ⑫습관은 실행력이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2019.11.25

서울대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능이 특별히 높기보다는 성실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달랐다.

예체능도 마찬가지다. 모든 아이의 꿈은 바로 이 성실한 생활습관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우리 사회도 성실하게 자기 역할을 다하는 사람들에 의해 지탱되고 유지된다.

우리 곁에는 묵묵하게 자신의 일을 다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강한 것은 자신이 최선이라고 생각한 목표를 향해 성실하게 생활하는 습관 때문이다.

아이가 책상에 앉는 습관을 갖게되면 알아서 공부하는 습관으로 넘어갈 수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이가 책상에 앉는 습관을 갖게되면 알아서 공부하는 습관으로 넘어갈 수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초등학생에게는 주간계획표가 적당하다

아이들은 목적을 가지고 행동한다. 학교에 가거나 공부를 하는 것도 자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있는 행동이다. 이렇게 목적이 있는 행동을 뇌과학적으로는 ‘실행력’이라고 한다.

습관은 이 실행력이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아이들은 해야 할 일을 제시간에 하지 않기도 한다. 이러한 습관은 게으름처럼 하기 싫은 본능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아이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처럼 하기 싫은 본능을 넘어서는 실행력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아이가 실행력을 높이려면 목표를 세운 후에 세부 계획을 짜야한다. 초등학생에게는 주간계획표가 적당한데, 1주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뒤 주말에는 실천 여부를 평가해 다음 주 계획을 짜는 것이 좋다.

아이의 뇌는 어떤 일을 반복하다 중지해도 계속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2개월 정도 부모가 곁에서 도와주어 반복한다면 좋은 습관이 된다. 그리고 좋은 습관 한 가지에 집중하면 기계적으로 행하던 다른 나쁜 습관까지 다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간계획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핵심습관을 만들면 학업성취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TV도 덜 보고, 바깥운동을 더 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려 애쓰게 된다.

이런 부수적 효과들은 처음에는 계획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좋은 습관이 삶의 다른 부분까지 스며들게 된 것이다.

◆ 의지력을 실험하지 마라

처음 습관을 들일 때는 의지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의지력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작심삼일이 되기 쉽다. 의지력은 단순한 스킬이 아니라 팔 다리 근육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이 쓰면 피로해진다.

일단 한 곳에 의지력을 사용하면 다른 일에는 그만큼의 의지력을 발휘할 수 없다. 따라서 의지력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좋은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어려운 상황에 부딪쳤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반복 행동을 익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거나 책상에 바로 앉는 방법, 혹은 시간이 되거나 특정한 신호가 나타나면 자동적으로 행동하도록 훈련을 해야 한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습관 고리를 심어 주어 의지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해낼 수 있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이렇게되면 일어날 시간에 바로 깨어나고, 공부시간에는 자동으로 책상에 앉는 습관이 만들어진다.

베일런트(George E. Vaillant)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의는 1939년부터 1944년까지 하버드 졸업생과 도시 빈민을 대상으로 젊은 시절부터 죽을 때까지의 삶을 추적하는 대규모 조사를 벌였다.

이 결과, 유아기에 집안을 돕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성인기 성공과 정신건강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빠가 아이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심어주어야 할 교육적 가치는 학습이 아니다. 그보다는 소중한 가치관과 좋은 습관을 갖게 하면 기대 이상으로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다.

학습 면에서도 아빠가 아이들에게 심어주어야 하는 것은 자기주도성이며, 그것은 가정에서 유아기때부터 교육시킬 수 있다. 

◆ 학교숙제를 미루지 마라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결심했다면 이를 반복해서 생각해야 한다.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야지’라고 생각하며 잠들면 다음날 정말 일찍 일어난다. 잠들기 전에 ‘내일 학교에서 할 일이 무엇이지?’, ‘내일 꼭 마쳐야 하는 공부는 무엇이지?’라고 질문하면 계획이 생각나고, 생각을 많이 하면 구체적 실천방안까지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뇌의 원리를 이용하면 공부를 미루는 습관을 예방할 수 있다. 아이가 공부를 차일피일 미루며 질질 끌게되면, 일단 어디서부터든 시작하게 하자. 그러면 시작한 공부를 끝내겠다는 의욕이 생기기 때문이다.

물론 처음부터 어려운 규칙을 정하면 미루기 쉬울 뿐 아니라 그만두는 일도 많다. 때문에 새로운 습관을 들일 때는 아이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자.

쉬운 계획이라도 수행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이는 자신감으로 이어져 더 큰 습관을 반복할 수 있다.

‘일단 책상에 앉기 → 책상에 똑바로 앉기 → 책상에 똑바로 앉아 공부하기’처럼 처음에는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점차로 어려운 습관으로 넘어갈 수 있다.

만약 책상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렵다면 공상을 하든 만화책을 읽든 책상 앞에 20분간 앉아 있는 습관부터 들인다. 책이나 블럭, 과학상자 등 좋아하는 것을 올려놓아 책상에서도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한편 공부하려고 책상에 앉았다가도, 어떤 과목을 시작할지 결정하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그 때는 결정 시간을 줄이는 의미에서 매일 같은 과목으로 공부를 시작하면 좋다.

예를 들어 매번 책상에 앉자마자 산수문제를 한 두장 푸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그것이 습관이 되어 점차로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따라서 시작하는 과목은 어려운 과제보다는 습관적으로 반복할 수 있고, 속도측정이 가능하고, 향상 여부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과제가 좋다.

특히 학교숙제를 스스로 매일 한다면 곧 습관이 시작되는 것이고, 이를 반복하면 예습과 복습으로 확장될 수 있다.

김영훈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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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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