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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뒤축으로 보는 건강

하이닥 2016.02.15
신발아름다운 뒤태보다 더 중요한 건 바른 척추와 좌우균형이다. 이는 신발의 뒤축을 보면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능하다. 신발의 닳는 정도나 양상을 보면 몸의 좌우 대칭은 어떤지, 바른 걸음걸이로 걷고 있는지 등을 대략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척추 균형이 무너지면 한쪽으로 힘이 실리면서 한쪽 신발 뒤축만 유독 심하게 닳게 되고, 11자형이 아닌 안짱걸음으로 걸으면 굽의 안쪽이, 팔자걸음인 경우 굽의 바깥쪽이 많이 닳게 된다. 신발 뒤축에 따른 건강상태가 어떤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굽을 중심으로 고르게 닳아 있는 경우
:11자형 올바른 걸음걸이

(1) 굽을 중심으로 고르게 닳아 있는 경우
 
2. 신발 뒤축의 바깥쪽이 닳는 경우:정상적인 패턴으로 자연스러운 바른 걸음걸이 자세
 
(2) 신발 뒤축의 바깥쪽이 닳는 경우
 
3. 신발 뒤축의 바깥쪽이 ‘지나치게’ 많이 닳는 경우:과도한 팔자 걸음, 척추측만증, 오목발(요족, 발등이 높음) 등

(3) 신발 뒤축의 바깥쪽이 ‘지나치게’ 많이 닳는 경우
 
4. 신발 뒤축의 안쪽이 많이 닳는 경우:평발, 안짱걸음, 내반슬(O자형 다리) 등

(4) 신발 뒤축의 안쪽이 많이 닳는 경우
 
5. 유독 한쪽 신발만 빨리 닳는 경우:골반좌우 불균형, 양측 다리 길이 불균형(짝다리), 척추측만증, 부정렬 증후군 등

(5) 유독 한쪽 신발만 빨리 닳는 경우
 
부정렬 증후군이란?

부정렬 증후군은 관절염, 디스크 질환, 척추측만증 등의 질환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척추, 골반 등이 비대칭 정렬이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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