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설 연휴 독감 등 감염병 예방법

2018.02.14 .
인쇄 목록

질병관리본부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설 연휴를 대비해 전국 보건기관과 24시간 비상방역 근무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공항을 비롯한 전국 공항·만 국립검역소에서는 연휴 기간 해외여행객 증가를 대비해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메르스 등 해외감염병 예방·주의를 당부하는 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는 ‘설 연휴 감염병 예방법’을 네 가지 주제로 나눠 발표하고, 이를 반드시 지킬 것을 당부했다.

설 연휴 감염병 예방법

복통을 호소하는 남성


1.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

-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 물은 끓여 마시기

2. 인플루엔자(독감)

-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기침 예절 지키기
- 기침이나 열이 나면 마스크 착용

3. 해외유입 감염병

- 야외활동 시 모기 기피제 사용
- 긴소매, 긴바지 착용
- 수면 시에는 모기장을 사용
- 귀국 후 증상 발생 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4.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조류독감)

- 조류농장과 생가금류 시장 방문 자제
- AI 발생 지역 방문 시 소독조치 등 협조
-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 피하기

설 연휴 기간에는 장티푸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세균성 이질, A형 간염 등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인플루엔자와 함께 AI 인체감염증,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황열 등 해외여행지 감염병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명절기간에는 친지 간 음식 공동섭취 및 식품 관리 소홀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질환 집단 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음식을 섭취하고 24∼48시간 후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도록 하고, 오염된 물품과 화장실 등은 염소 소독을 한 후 사용해야 한다.

인플루엔자는 환자 발생 수가 올해 첫 주 이후 5주 연속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 유행상황이므로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병 오염지역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중국, 필리핀, 인도, 이집트 등을 방문한 경우 입국할 때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관에게 제출하도록 하고 귀가 후 발열 및 호흡기 증상 발현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전화 1339번)로 연락해야 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