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스트레스 완화하는 슈퍼푸드 8가지

2018.02.28 .
인쇄 목록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갔을 때는 뭘 먹느냐에 따라 긴장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음식 중에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감정적 반응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다. ‘헬스닷컴’이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슈퍼 푸드 8가지를 소개했다.

채소와 과일.

1. 녹색 잎채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치즈버거 대신 녹색 잎채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게 좋다.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 학회 대변인인 헤더 만지에리 박사는 “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에는 엽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쾌락을 유발하는 뇌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을 생산해 진정 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800여 명의 중장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엽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우울증 발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도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더 차분하고 행복하며 하루 종일 활력이 넘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요구르트

섬뜩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장 속에 있는 세균이 스트레스 발생에 일정 부분 관여하고 있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뇌가 장에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위장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신호가 거꾸로 장에서 뇌로 갈 수도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 연구팀이 36명의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요구르트 속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를 섭취하면 스트레스를 포함해 감정을 다루는 뇌 영역의 활동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연어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같은 ‘불안 호르몬’ 분비가 증가한다.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 학회의 리사 킴퍼맨 박사는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이런 호르몬의 부정적 효과를 상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성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한 사람은 위약(가짜 약)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불안 증상이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된 연어 3온스(85g)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2000㎎이 들어있는데 이는 심장 질환 환자에게 권장되는 오메가-3 하루 섭취량의 거의 2배에 해당한다.

4. 블루베리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속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다.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 들어있는 항산화제와 파이토뉴트리언트(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가 스트레스와 관련해 생기는 유해 산소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자주 먹는 사람은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의 일종인 킬러 세포가 활성화돼 스트레스에 잘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혈압과 심장박동 수가 낮아져 극심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피스타치오에는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6. 다크 초콜릿

코코아가 70% 이상 들어있는 다크 초콜릿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감소시킬 수 있다. 코코아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혈관 벽을 느슨하게 해 혈압을 낮추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킨다. 또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천연 성분도 함유돼 있다.

7. 우유

강화 우유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어린이건강연구소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몸속 비타민 D 수치가 감소하면 공황 상태나 우울증에 빠질 위험이 증가했다.

몸속 비타민 D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공황 장애에 걸릴 위험이 감소했다. 비타민 D는 강화 우유 외에 연어, 달걀노른자, 강화 시리얼 등에도 들어 있다.

8. 씨앗

아마나 호박, 해바라기 씨앗은 마그네슘의 원천이다. 마그네슘은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미국 영양 전문가인 신시아 사스 박사는 “마그네슘은 우울증과 피로감, 과민성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여기에 마그네슘은 월경 전 증후군을 퇴치하는 효과도 있다.

<자료=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