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상해 임시정부청사를 지켜라”…우리가 몰랐던 노력들

[인터뷰] 이창동 전 문화부 장관·신현택 전 문화부 기획관리실장(이후 여성부 차관)

2004년 상해시 로만구 재개발 계획…청사 존폐 위기상황 극복 ‘총력전’

“절박한 역사적 소명의식 갖고 임해…정부·공기업은 물론 민간까지 적극 나서”

2019.05.23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올해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다.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국호를 가진 임시정부가 중국 상하이에서 출범했다. 그 후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항저우, 전장, 창사, 광둥, 류저우, 치장, 충칭 순으로 각처를 옮겨 다니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지키고 독립운동의 맥을 이어나갔다. 그중 상하이에 있던 임시정부청사(이하 상해임정청사)는 지금까지 가장 잘 보존되고 있고, 한국 관광객이 상하이에 가면 꼭 한번 들리는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 100년의 역사를 열었던 상해임시정부의 청사가 보존되기까지에는 숱한 우여곡절이 많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2004년 임정청사가 위치해 있는 상해시 로만구 일대의 재개발 계획은 청사의 보존과 존립에 중대한 고비가 되었던 일이었다.

당시 중국 상해시는 상해엑스포를 앞두고 로만구 일대를 전면 재개발하는 계획을 세웠고, 국제 공개입찰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었다. 민간업자의 재개발사업 대상에 들어가면 임정청사의 존폐가 어떻게 될지, 한 치 앞을 모르는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었다.

이창동 전 문화부 장관(왼쪽)과 신현택 전 문화부 기획관리실장(전 여성부 차관).
이창동 전 문화부 장관(왼쪽)과 신현택 전 문화부 기획관리실장(전 여성부 차관).

문화부(현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소식을 듣고 대한민국의 뿌리인 상해임시정부청사 지키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지금까지는 외부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당시의 상황을 듣기 위해, 정책브리핑은 당시 임정청사 보존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이창동 전 문화부 장관에게 인터뷰를 요청했고, 이 전 장관과 신현택 전 문화부 기획관리실장(전 여성부 차관)을 이 전 장관의 마포구 서교동 사무실에서 만나 당시 상황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 지켜라”

- 당시 상해시의 재개발 계획은 어떻게 알게 되었고, 우리 정부의 대책은 무엇이었나요?

이창동) 2003년 12월 경에 故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상해임시정부청사가 있는 상해시 로만구 일대가 재개발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임시정부청사가 훼손되거나 아예 없어질 위험이 있으니 문화부에서 책임지고 대책을 만들어 보세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각 문화부 내에서 대책회의를 가졌습니다. 한 가지 문제는 상해임시정부청사 일대가 재개발 되고 임정청사의 보존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소식이 언론에 알려져서 국내 여론을 자극하게 되면, 양국의 외교 현안이 되고 문제 해결에 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문화부 내에서도 비공개로 핵심이 되는 분들만 논의에 참여했습니다. 박물관 도서관 담당부서인 문화정책국의 故이성원 국장과 심동섭 도서관박물과 과장, 그리고 문화부의 업무를 총괄하는 신현택 기획관리실장과 함께 논의했습니다.

이창동 장관은 상해임시정부 청사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무조건 해내야만 했고, 반드시 임정 청사를 지켜야만 했다”고 말했다.
이창동 장관은 상해임시정부 청사 주변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무조건, 그리고 반드시 임정 청사를 지켜야만 했다”고 말했다.

먼저 현황파악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아직 국제 공개입찰이 공식 발표되기 전이었으나, 개발계획이 확정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은 상해엑스포와 북경올림픽을 대비해 중국 전역의 현대화와 도시 정비를 진행하고 있었고, 상해 로만구 일대의 재개발 사업도 그 일환이었습니다. 저 자신이 직접 상해로 가서 임정청사와 그 주변을 둘러본 바로도 그 일대가 매우 낙후되어 있어서 재개발이 불가피해 보였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상해시에 그 재개발 자체를 하지 않도록 설득하기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민간업자의 손에 개발권이 들어간다면, 경제성과 수익성을 우선으로 하는 민간의 속성상 최악의 경우 임정청사의 보존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고, 설사 보존된다 하더라도 그 주변이 어울리지 않게 호화로운 고층건물이 들어서거나 상업지구가 된다면 지금도 옹색해 보이는 임정청사가 상대적으로 더욱 초라해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최선의 방법은 우리가 컨소시엄을 만들어서 상해시의 국제 공개입찰에 참여하는 것이었고, 그 개발권을 우리가 따내는 것이었습니다.

- 상해시의 로만구 재개발 공개입찰에서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이) 상해시의 로만구에서 주관하는 국제입찰이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높은, 그리고 중국의 도시재개발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많은 해외업체의 참여가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일차적으로 우리 측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먼저 한국토지개발공사와 관광공사가 컨소시엄을 만들어서 응찰하도록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개발계획안이 채택이 될 수 있도록 내부에서 TF 팀을 만들어 최선의 안을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동시에 공개입찰을 주관하는 상해시 측에 우리의 입장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신현택) 당시 이 일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모두 상해임정청사를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역사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비공개로 진행되었고, 민관에 걸쳐 소수의 관련자들만 함께 했지만, 우리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능력과 수단을 동원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중국내에서 진행되는 일이었기 때문에 중국인사들의 도움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 중국 인사를 통해서 장관님의 상해시장 면담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상해 시장이 면담요청을 수락하느냐의 여부가 성패의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면담요청에 대한 답을 쉽게 얻을 수 없었습니다. 상해시로서도 우리 정부의 책임자를 만나는 것이 부담스러운 상황이었을 겁니다. 2004년 2월 23일 장관님이 먼저 건설담당이었던 부시장을 만나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으나, 우리는 계속해서 상해 시장과의 직접 면담을 추진했습니다.

임정청사를 중심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역사문화의 공간

이) 공개 입찰에 제출할 우리 쪽의 개발 계획을 위해 신도시 개발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저명한 건축가로 TF 팀을 구성하여 안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임시정부청사를 중심으로 그 일대를 역사·문화가 숨쉬는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만든다는 것이었습니다. 민간기업은 개발이익을 중심으로 한 개발계획을 만들 것이지만, 우리는 공익성을 중심으로 하면서 상해시민에게 문화적 복지를 누릴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였습니다. 계획 그 자체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고자 한 것이지요. 그런 계기가 아니면 그릴 수 없는 아주 이상적인 도시 개발안이었죠. 지금도 그것이 현실화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 개발계획안에 대한 평가와 함께 중요한 배점이 개발부담금의 액수에 주어졌습니다. 그 일대를 철거하면 그곳에 살던 주민들에게 이주비를 줘야 하기 때문에 가장 높은 개발부담금을 내는 업체가 유리했습니다. 그래서 그 액수를 어느 정도로 해야 우리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 치열한 눈치싸움과 정보전이 필요했습니다.

임정청사를 지키기 위한 조력자들

이) 비공개로 진행된 작업이었지만, 당시 많은 분들이 임정청사를 지키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중국 내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하신 분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고마웠던 분이 언론인인 추이융위안(崔永元)이란 분이었습니다. 그 분은 중국 국민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고 신뢰 받는, 유명한 CCTV 앵커였는데, 임정 청사를 보존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공감하고 몇 번이나 북경에서 상해를 오가며 우리 측 입장을 상해시와 공개입찰 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득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상해 임시정부 청사를 보존하려 했던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적극 도와주웠던 추이융위안 CCTV앵커의 자서전.
상해 임시정부 청사를 보존하려 했던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적극 도와주웠던 추이융위안 CCTV앵커의 자서전.

신) 민간 기업이나 한류스타들의 도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장관님이 상해 시장을 만나러 상해를 방문할 때 당시 가수 장나라 씨와 안재욱 씨, 탤런트 유동근 씨 등 중국에서 인기 있었던 한류스타들이 동행했습니다. 그들의 상해 방문은 언론의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상해시 관계자들에게 임정청사를 지키기 위한 한국민의 의지와 관심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 현대자동차 등 민간기업 회장이 상해를 방문함으로써 은연중에 앞으로의 투자나 교류 등 긍정적인 결과를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상해 시장과의 면담

이) 여러 가지 노력 끝에 마침내 상해 시장과의 면담이 성사되었습니다. 상해 한정(韓正) 시장을 만난다는 것은 중국측이 우리의 공개입찰 참가를 배제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기 때문에 중요한 신호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해시장에게 임정청사 보존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고 중국측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2004년 5월 28일 상해 시청을 방문해서 한정 상해시장을 만났습니다. 저는 한정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상해임시정부청사의 보존을 위한 우리 대통령의 강한 의지와 관심을 전하고, 임정 청사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역사적으로 얼마나 가치 있는 곳인지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우리 업체가 사업권을 따내면 개발이익보다는 상해 시민을 위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지고 현대적인 편익시설이 함께 하는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만들 것임을 역설했습니다.

신) 저도 그 자리에 동석했는데, 면담 분위기는 매우 우호적이었습니다. 한정 시장은 ‘상기 지역 재개발 사업은 상해시가 로만구에 위임하였으니, 로만구와 긴밀히 협의하기 바라며, 상해시 관계부서에서도 로만구와 잘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로만구청장을 만나서 다시 우리의 계획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했습니다. 그로써 공식적으로 할 수 있는 노력은 다했고, 이제 결과는 국제 공개입찰에 달려 있게 되었습니다.

- 국제 공개입찰의 심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나요?

이) 공개입찰이 있던 당일에 저는 상해 현지로 떠났습니다.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에 입찰이 시작됐는데, 현장에 먼저 도착해 있던 신 실장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내부정보에 의하면 개발부담금 제안에서는 우리가 1등을 했다는 것입니다. 통상 비용 제안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면 입찰에서 이기게 되니까 기쁜 마음으로 비행기에 탑승했습니다.

그러나 상해에 도착하자, 예상치 못한 결과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어떠한 연유인지는 알 수 없으나, 입찰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상해시에서 로만구 개발계획 자체를 보류시켰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강력한 경쟁회사는 이런 프로젝트를 여러 번 수주한 경험이 있는 홍콩 건설회사인데, 아마 어느 쪽으로 낙찰이 되더라도 상해시나 중국정부로서는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신현택 차관이 당시 상해임시정부청사 개발계획의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신현택 차관이 당시 상해임시정부청사 개발계획의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신) 결과는 아쉽게 됐지만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의지는 충분히 전달된 것이었습니다. 국제 공개입찰을 실시하고서도 그 계획 자체를 전면보류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인데, 그만큼 중국 정부에서는 이 일을 중대하게 본 것입니다. 중국정부는 11월 21일 ‘동 사업이 어느 기업에 낙찰되든 임정청사 주변 지역개발은 한국 정부의 뜻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주선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해왔습니다.

- 당시를 돌아보시면, 어떤 감회가 있으신가요?

이) 저는 장관직에서 있으면서 두 번의 큰 국제적인 경쟁을 치렀습니다. 하나는 프라하에서 있었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결정하는 IOC 총회였고, 다른 하나는 바로 상해임정청사 일대의 재개발 국제 공개입찰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전은 모두가 우리의 열세를 예상하는 가운데 3표 차이로 아쉽게 실패했지만, 유감이 없을 만큼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상해 임정 청사 보존을 위한 재개발 국제입찰은 실패하면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무조건 해내야만 했고, 반드시 임정 청사를 지켜야만 했습니다. IOC총회는 공개적으로 진행된 데 반해 임정청사 문제는 비공개로 진행되어서 외부에서는 아무도 알지 못했지만, 내부적으로는 피가 마를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저는 그 일을 위해 북경과 상해를 다섯 번 오갔고, 모든 과정을 대통령께, 그리고 당시 고건 국무총리에게 보고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중국이란 나라의 특수성 때문에 예민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 과정의 몇 개월은 저의 재임기간 중에 한 과업 중에 가장 노심초사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상해임정청사가 얼마나 소중하고, 그것을 보존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헌신적으로 노력하는가를 확인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정부가 요청했을 때 거부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고 오히려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적으로 도와주었습니다. 심지어 중국인들도 자기 일처럼 도와줬습니다. 그런데도 공개적으로 그 고마움을 표시할 수 없어 죄송한 마음이 컸습니다.

이창동 장관은 “앞으로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냐에 따라 상해임시정부청사의 위상과 의미가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동 장관은 “앞으로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냐에 따라 상해임시정부청사의 위상과 의미가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그 과정에서 민관이 혼연일체로 협력해 범국가적인 과업으로 진행됐습니다. 문화부를 중심으로 진행했지만 정부와 공기업, 민간기업 등 관련된 여러 사람들이 사생결단의 마음으로 성공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아울러 주중국대사관과 주상하이총영사관도 대중국 교섭 과정에서 다각도로 지원했습니다. 그런 노력이 중국 정부에 충분히 전달되었다고 저는 봅니다. 그런 과정들이 있었기 때문에 상해시 일대는 빠르게 현대화되어가고 있지만, 지금까지 상해임시정부청사 주변은 원래의 모습으로 보존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이) 2004년의 상해시 로만구 일대 재개발의 국제입찰에 참여했던 전 과정은 그 결과와 상관없이 상해임시정부청사가 대한민국 역사와 정통성에 얼마나 중요한 의미가 있는지 중국 정부에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동안 상해임시정부 자체가 정치적인 관점에서 폄하된 바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상해임시정부(청사)를 경시한다면 중국 정부에서도 경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냐에 따라 상해임시정부청사의 위상과 의미가 달라질 것입니다. 과거에 있었던 과정을 증언하는 것은 지금이라도 그 의미를 되새기고 앞으로의 교훈으로 삼기 위해서입니다. 임정청사 보존 문제는 이제 국가보훈처 소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가보훈처를 비롯한 정부가, 국민들과 함께 더욱 잘 보존해주길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