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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보이스피싱 범죄 합동수사부' 신설…사기죄 처벌 강화
법무부가 내년부터 보이스피싱·마약 범죄 대응을 강화하고, 경제형벌 합리화와 이민·출입국 제도 개선, 피해자 중심 인권 보호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법무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하고, '국민이 안전한 나라, 인권의 가치를 존중하는 혁신 법무행정'을 비전으로 2026년 중점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는 범죄로부터의 국민 안전 확보, 경제활성화를 지원하는 법제 개선, 인권 보호 강화, 검찰개혁과 법무행정 혁신 과제가 담겼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법무부(대검찰청)·성평등가족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9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범죄로부터 안전한 나라
법무부는 보이스피싱 범죄 합동수사부를 정식 직제로 전환하고, 해외 거점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TF를 통해 국제공조 수사를 강화한다.
다수 피해자가 발생하는 사기 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를 위해 사기죄 법정형을 상향하는 형법 개정도 추진한다.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와 금융범죄 대응을 위해 전담 TF를 중심으로 수사 체계를 강화하고, 범죄수익을 기소 여부와 관계없이 환수할 수 있는 독립몰수제 도입도 추진한다.
마약 범죄에 대해서는 정부합동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공급 차단에 나서고, 치료·재활 연계 모델을 확대해 재범 방지에 집중한다.
◆ 경제활성화를 지원하는 실용 법무행정
외국인의 안정적 정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산업과 인구 특성을 반영한 비자 정책을 확대한다.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지역특화형 비자'와 '광역형 비자'를 정식 제도로 도입하고, 제조업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기술인력 제도도 시행한다.
민·상사 법제 개선을 통해 기업 활동의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
이사의 주주 충실의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변동형 법정이율제 도입 등 민법 개정을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경제형벌 규정을 정비해 경미한 의무 위반은 과태료로 전환하는 등 형벌체계 합리화에도 나선다.
◆ 인권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
교제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접근금지 등 잠정조치 도입을 추진하고, 피해자가 직접 법원에 보호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
'온라인 범죄피해자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강력범죄 피해자에 대한 국선변호사 지원도 확대한다.
교정시설 과밀 문제 해소와 변호인 스마트 접견 시스템 도입 등 수용자 인권 보호 정책도 강화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보호를 위해 임금체불 보증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다국어 상담 인력을 확충한다.
◆ 미래를 향한 법무 혁신
법무부는 수사·기소 분리를 핵심으로 하는 검찰개혁을 지원하고, 범죄수익환수·국제공조 등 검사의 공익적 역할을 강화한다.
AI 기술을 법률구조, 검찰 사건 처리, 출입국 관리 등 법무 행정 전반에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국제분쟁 대응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2026년을 법무행정 혁신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법무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단(02-2110-3597)
2025.12.19
법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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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시장 체질 바꾼다…혁신기업 상장 촉진, 부실기업 신속 퇴출
정부가 코스닥 시장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추진해 코스피 4000시대 흐름을 자본시장 전체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19일 부처 업무보고를 통해 '코스닥 신뢰+혁신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코스닥 시장은 상장기업수·시가총액 등 외형은 커졌으나 IT버블 이후 추락한 시장신뢰를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코스닥 지수는 1996년 7월 출범 당시인 1000포인트보다 낮은 상황이며 부실기업의 퇴출지연, 기관투자자 투자기피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시장참여자, 학계,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해 ▲코스닥 본부의 독립성·자율성·경쟁력 강화 ▲다산다사 구조의 상장심사·상장폐지 재설계 ▲안정적인 기관투자자 진입여건 조성 ▲신뢰받는 시장을 위한 투자자 보호 강화의 4개 기본방향을 토대로 17개 세부과제로 구성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닥 지수가 표시돼 있다. 2025.12.11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코스닥 본부 독립성·자율성·경쟁력 강화
현재 코스닥 시장은 외부위원 중심의 코스닥시장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상장·상장폐지를 최종 결정하고 업무규정 개정을 자체 의결하는 등 코스피 시장과는 별도의 독립성·자율성이 일정부분 부여돼 있다.
여기에 더해 이번 방안에서는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강화하기 위해 위원의 경력·전문성 요건을 신설하고, 한국거래소 코스닥 본부의 혁신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평가체계를 대폭 개편한다.
거래소 경영평가 시 코스닥본부 사업은 여타 본부와 별도로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구조로 변경하는 방안이다.
또 코스닥 본부의 전면적인 조직·인력 진단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조직·인력을 확충하고 재배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거래소 내 코스피 시장과의 내부경쟁 체계를 확고히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 혁신기업은 원활한 상장 VS 부실기업은 신속한 퇴출
현재 바이오 산업에 한해 마련된 맞춤형 상장심사 기준을 AI, 우주산업, 에너지(ESS·신재생에너지)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핵심기술 분야에도 맞춤형 기술특례상장 제도를 전면 도입해 혁신기업의 원활한 상장을 지원한다.
아울러 거래소의 기술기업 상장심사 시 분야별 기술 자문역 제도를 도입해 심사의 전문성과 신속성을 제고한다.
또한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는 경우 뒤늦게 위반사실이 확인되는 공모규제를 완화할 계획이다. 이는 기업이 성장 초기 투자를 받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증권신고서 제출 등의 공모규제를 위반하고 이로 인해 향후 상장절차가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상장폐지의 경우 엄정·신속한 퇴출원칙을 시장에 확립한다. 기술특례상장 기업이 상장폐지 면제 유예기간(5년) 동안 상장심사를 받은 기술과 무관한 사업으로 주된사업을 변경하는 경우를 상장폐지 심사 사유로 추가한다.
또한 거래소 내 상장폐지 심사담당 팀을 기존 3개(16명) → 4개(20명 내외)로 확대해 신속하게 심사를 진행하고 부실기업의 조기퇴출을 시장에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내년 1월부터 시가총액 상장폐지 요건이 40억 원에서 150억 원으로 상향조정되면서 내년 14개 코스닥 상장사가, 기준 상향조정이 마무리되는 2029년엔 165개사(전체 코스닥 상장기업의 9.5%)가 상장폐지 대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면밀한 준비 및 제도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 기관투자자 참여 유인 대폭 확대
현재 코스닥 시장은 기관투자자 비중(거래대금 기준)이 4.5% 수준으로 코스피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기관투자자의 진입 유인을 대폭 확대한다.
먼저 코스닥 시장의 핵심 기관투자자인 코스닥벤처펀드의 세제혜택의 경우 현 3000만 원인 한도를 확대하고, 내년 3월 도입되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의 세제혜택 신설을 적극 검토한다.
아울러 코스닥벤처펀드 공모주 우선배정 비율을 25%→30%로 확대하며, BDC의 경우 기존 자산운용사(42개사)는 별도 인가절차 없이 즉시 BDC 운용을 허용하는 등 조속한 상품출시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주요 연기금의 코스닥 참여 유인을 제고할 계획이다. 기금운용평가시 기준수익률에 코스닥 지수를 일정비율 반영함으로써 연기금이 국내주식 투자시 코스닥 투자를 고려하게 하는 방안이다.
한편 증권사의 코스닥 기업 대상 리서치 보고서와 코스닥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확대해 투자 판단에 필요한 정보제공 기반을 확충한다.
◆ 주요 이슈 심사기준 명확하게
그간 중복상장에 대한 심사기준이 불명확해 예측가능성 및 투자자보호 측면에서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러한 문제 해소를 위해 중복상장의 세부 심사기준을 상장규정에 반영한다.
또한 기업공개(IPO)시 주관사의 공모가 산정에 대한 책임성 제고를 위해 풋백옵션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주관사가 IPO시 기업의 추정실적으로 공모가를 산출한 경우 추정치와 실제실적 간 괴리율을 주관사별로 비교공시하여 주관사가 공모가 산정시 추정실적을 과대평가할 가능성을 견제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IPO 공모가의 적격성 제고 및 중·장기 투자자 확충을 목적으로 국회에 발의돼 있는 코너스톤투자자 및 사전수요예측 제도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입법논의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우리나라에 AI 등 혁신산업 생태계가 제대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코스닥 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코스닥 시장은 혁신·벤처기업의 요람인 만큼 우리 기업의 성장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추진하겠다"고 강한 정책 의지를 밝혔다.
문의 : 총괄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과(02-2100-2644)
2025.12.19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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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바로보기] 내년 예술 분야 지원 예산 올해보다 18.9% 확대, '기초예술' 지원 강화
김유영 앵커
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 바로보기입니다.
내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기초예술 지원 예산이 제자리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사실 확인해보고요.
몰라서 못 받은 공공서비스, 혜택알리미가 알려드립니다.
1. 내년 예술 분야 지원 예산 올해보다 18.9% 확대, '기초예술' 지원 강화
최근 언론 보도에서 "어쩌면 '또' 해피엔딩 베팅? K 뮤지컬 예산 8배, 기초예술은 제자리"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 예술 분야 지원 예산을 올해보다 18.9% 확대했고, 기초예술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내년 뮤지컬 지원 예산은 244억 원으로, 올해 31억 원 보다 213억 원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초 예술 지원이 제자리라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입니다.
예술 분야 전체 예산은 올해 6천 386억 원에서 내년에 7천 595억 원으로 18.9% 증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문학 지원 예산, AI 활용 예술 창제작 지원, 순수예술 분야 청년 창작자 지원 사업,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 전국 유통지원 사업 분야의 예산이 증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예술인 복지금고 조성에 50억 원,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융자 280억 원이 신설·증액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기초예술에 대한 지원을 '사회적 투자'라는 관점으로 바꿔 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2. 몰라서 못 받은 공공서비스 '혜택알리미'가 알려드려요!
몰라서 못 받는 공공서비스가 없도록 정부가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합니다.
혜택알리미 서비스는 소득과 거주지 등 개인의 상황을 파악해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찾아 안내해 주는데요.
올해 시범운영에서는 청년, 임산부, 구직자, 전입자를 대상으로 청년·출산·구직·전입 등 4개 분야 1,500여종의 알림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이제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전 분야에서 6,000여 종의 알림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혜택알리미 탭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별 맞춤 혜택뿐만 아니라, 가족 정보를 등록하고 동의를 받으면, 가족에게 맞는 혜택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정보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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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9
K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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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경제 강화 본격화…하도급·민생·디지털 전반 손본다
대·중소기업 간 격차 해소와 민생 분야 공정경쟁 확산, 디지털 시장 규율, 대기업집단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공정경제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서울청사에서 '함께 성장하는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을 목표로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경제 회복 국면 속에 남아있는 구조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민생과 혁신 성장을 뒷받침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참석한 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업무보고가 진행되고 있다. 2025.12.19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대·중소기업 간 힘의 불균형 해소
먼저 하도급대금이 '제때 제값'으로 지급되는 거래 여건을 조성한다.
지급보증과 직접지급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납품대금 연동제를 에너지 비용까지 확대해 원가 변동이 대금에 반영되도록 한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작업중지로 비용이 발생할 경우 하도급기업의 대금조정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비용 전가 등 불공정 관행을 집중 점검한다.
가맹 분야에서는 창업부터 폐업까지 전 단계의 거래 질서를 개선하고,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전가 행위 등 신유형 불공정행위에 대한 점검도 강화한다.
기술탈취 등 갑을 분야 불공정행위에 대한 적발도 강화한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보호 감시관 참여와 전담 인력 확충을 통해 직권조사를 확대하고, 피해기업의 소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단체행동과 협상권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가맹점주·대리점주·하도급기업의 협상력을 높여 동반성장 기반을 마련한다.
◆ 민생 밀접 분야 공정경쟁 확산
식품·교육·건설·에너지 등 민생과 밀접한 분야의 담합과 독과점 행위를 집중 점검한다.
장기간 관행화된 담합에는 엄정 대응하고, 불공정 피해 구제를 위한 소송·분쟁조정 제도도 강화한다.
공연·예식·구독경제 등 일상 소비 분야의 불공정 약관과 다크패턴을 점검하고, 상조·장례 분야의 소비자 보호 장치도 보완한다.
◆ 디지털 시장 혁신 생태계 조성
플랫폼과 AI 등 디지털 시장에서의 독점력 남용과 불공정행위를 상시 감시한다.
배달앱·대리운전 등 플랫폼 거래의 수수료와 약관을 점검하고, AI를 활용한 허위·과장 광고와 온라인 가격표시 왜곡도 차단한다.
K-방산과 AI 활용 산업 등 신성장산업에서 경쟁을 제한하는 규제를 정비하고, 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거래 안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한 관련 입법 논의도 지원할 방침이다.
AI와 플랫폼 확산에 따른 디지털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
가상인물 표시 누락 행위를 기만광고로 규정하고, AI 활용 광고의 표시 기준을 구체화하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SNS 모니터링에 AI 악용 광고를 포함하고, 부당 광고 차단을 위한 협업 플랫폼도 확대한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가격 표시를 왜곡하는 관행을 개선하고, 플랫폼 사업자의 개인정보 유출이나 손해배상 범위 제한과 관련된 불공정 약관도 집중 점검해 시정한다.
아울러 플랫폼 업무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와 플랫폼이 수령하는 대금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음식 배달 등 인접 거래까지 규율 대상을 확대한다.
허위·과장·기만 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과징금 부과 대상으로 전환해 제재 기준을 정비한다.
◆ 대기업집단 규율과 혁신 인센티브
대기업집단의 부당 내부거래 등 반칙행위에 대한 감시와 제재를 강화한다.
총수일가의 승계·지배력 확대를 위한 일감 몰아주기와 우회적 자금지원, 경영권 방어를 위한 위장 계열사 활용 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응하고, 제재 기준도 정비한다.
부당이득에 비례한 과징금 부과를 원칙으로 하고, 탈법행위에 대한 과징금 부과 근거를 신설하는 한편, 반복적인 법 위반에 대한 고발 기준도 구체화한다.
기업집단포털과 공시제도를 개선해 시장의 자율적 감시 기능도 확대할 계획이다.
대기업집단 시책의 실효성도 강화한다.
사익편취 규제 대상 지분율을 판단할 때 자사주를 제외해 규제 회피를 차단하고, 지주회사 체제 내 중복상장 유인을 축소해 소유·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일반주주의 권익을 보호한다.
한편 공정위는 첨단전략산업과 벤처 분야에 대한 투자는 활성화하되, 지배력 남용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를 함께 마련한다.
반도체 투자를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법' 특례는 공정위 사전 승인과 지방 투자 등을 조건으로 적용해 무분별한 지배력 확장을 방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유도한다.
일반지주회사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의 외부출자 및 해외투자 비중을 상향해 벤처투자 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유망 기술에 대한 전략적 투자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 국민의 눈높이에서 쇄신하는 공정위
공정위는 사건처리의 신속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인력과 조직을 확충한다.
하도급·가맹 등 민생 사건 대응 강화를 위해 전문 조사 인력을 증원하고, 경제·데이터 분석과 심의 지원 인력도 보강한다.
아울러 서울사무소의 광범위한 관할권을 조정해 경기·인천 지역을 담당하는 경인사무소를 신설하고, 지역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지역에서 발생하는 불공정행위에 보다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과태료와 시정권고 권한 일부를 지방정부에 이양한다.
사건 접수부터 조사, 심의까지 전 단계의 업무 절차도 개선해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고, 주요 사건은 신속 처리 체계를 상시 운영한다.
신고인의 절차적 권리와 알 권리도 확대해, 심사관의 무혐의 결정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를 법제화하고 심의 이전 의견 제출 권한도 보장한다.
공정위는 법 위반 억제력을 높이기 위해 과징금 부과 체계도 전면 개편한다.
반복적인 법 위반에는 가중 과징금을 부과하고, 위반 행위의 중대성에 따라 부과 기준을 세분화해 과징금 부과율과 상한을 상향할 계획이다.
문의: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 경쟁정책과(044-200-4308)
2025.12.19
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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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성장펀드, 1차 프로젝트 7건 본격 지원…"경제 대도약 선도"
금융위원회는 내년 국민성장펀드를 통해 1차 메가프로젝트 7건을 시작으로 첨단산업을 본격 지원한다. 또 연 4.5% 청년·취약계층 대출을 신설하고, 금융안정·시장질서·소비자 보호를 하는 등 '생산·포용·신뢰'의 3대 금융 대전환을 이루겠단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19일 '금융 대전환과 공정경제 확립, 경제 대도약의 든든한 토대'를 주제로 내년 업무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금융 대전환으로 경제 대도약으로 가는 큰길을 열겠다"며 생산적 금융, 포용적 금융, 신뢰받는 금융으로 금융개혁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재명 대통령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생산적 금융
금융위는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추진기반을 바탕으로 성과의 가시화를 추진한다.
먼저 국민성장펀드가 1차 메가프로젝트를 앞세워 첨단산업을 본격 지원한다. 국민성장펀드는 내년부터 해마다 30조 원씩 5년 동안 모두 150조 원을 공급한다.
1차 메가프로젝트 후보군으로 AI, 반도체, 이차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과 지역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7건을 선정하고, 산업 지원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적보증 등 정책금융의 효율화와 금융산업 자체의 AI 전환 등 첨단산업화도 추진한다.
이어서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해 지역경제, 탄소감축,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지역금융은 정책금융 지방공급 확대 목표제(2028년 45%)와 지방을 우대하는 규제 개선 등으로 지역에 더 많은 자금을 더 좋은 조건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한다.
기후금융은 정책금융 공급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기준과 로드맵을 마련해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이행을 적극 지원하고, 소상공인 신용평가모형와 통합정보센터 구축, 공급망 금융 활성화 등으로 소상공인 금융공급체계 전반을 개선한다.
또한 금융시스템을 부동산·수도권·대출 중심에서 기업·지역·투자 중심으로 혁신한다.
은행은 기업금융의 제공자로, 증권사는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진정한 IB(투자은행)로 거듭나도록 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되찾게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금융권이 정기적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제기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해 금융권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코스피 4000시대의 흐름을 자본시장 전체로 연결해 확산한다.
벤처·혁신기업의 요람인 코스닥의 신뢰와 혁신 제고방안을 추진하고, 토큰증권(STO), 모험자본 중개플랫폼, 비상장주식 전자등록기관 등 자본시장을 통한 창업·벤처·중소기업의 성장자금 조달을 확대한다.
국민성장펀드 출범식. 2025.12.11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포용적 금융
금융위는 올해 장기연체 채권 소각·신용사면 등 긴급 지원에 이어, 금융소외자의 고금리 부담과 장기·과잉 추심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 포용적 금융을 구현한다.
먼저 금융소외자에게 낮은 금리(3~6%)로 정책서민금융을 제공한다.
능력보다 가능성을 심사하는 청년 전용 마이크로 크레디트 상품(4.5%, 500만 원)을 신설해 학원비, 창업준비금 등 청년의 사회 진입 준비 자금을 지원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와 불법사금융 예방대출 완제자를 대상으로 생계자금(4.5%, 500만 원) 대출도 신설한다.
채무조정 성실이행자 소액대출(3~4%, 1500만 원) 공급 규모를 현재 연 1200억 원에서 4200억 원으로 3배 이상 확대하고, 지원 대상도 신복위 채무조정 및 개인회생 이행자에 더해 금융회사 자체 채무조정 이행자까지 확대한다.
연체자, 무소득자 등도 받을 수 있는 불법사금융예방대출은 전액 상환 때 납부이자 50%를 페이백해 성실상환자의 실질적 금리부담을 6.3%로 완화하고, 성실상환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해서는 5%로 인하한다.
이어서 금융회사의 서민금융을 강화해 중·저신용자의 제도권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
불법사금융예방대출, 취약계층 생계자금 대출(금리↓·한도↑), 은행 징검다리론(제도권 신용대출)으로 이어지는 크레디트-빌드업으로 정책서민금융에서 신용을 쌓아 제도권 금융에 안착하는 구조를 만든다.
더불어 금융회사의 중금리 대출과 서민금융 출연규모 확대 등 공적 인프라로 서민금융 역할을 강화하며, 대안정보 활용을 확대해 금융이력 부족계층도 빠르게 '숨은 신용'을 발굴해 축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연체채권의 장기·과잉 추심관행을 근절하고 신속한 재기를 지원한다.
금융회사의 자체 채무조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시·평가 등 유인체계를 구축하고, 신복위 특례 채무조정 지원대상도 확대, 상시적 채무조정을 한층 내실화해 연체의 장기화를 사전에 방지한다.
아울러 금융회사 연체채권의 기계적인 소멸시효 연장과 영세 대부업체에 대한 매각을 제도적으로 규제해 고강도 추심이 장기화하는 관행을 근절하고, 저신용자 대상 후불교통 체크카드, 중·저신용 소상공인 대상 사업자 햇살론 카드를 신설해 신속한 경제활동 복귀를 지원한다.
세대별 자산 형성 지원을 위해서는 청년의 종잣돈 마련을 위한 비과세 청년미래적금을 내년 6월 출시하고, 고령층의 안정적 노후생활을 위한 주택연금을 개선해 세대별 자산형성을 지원한다.
새도약기금 소각식 모습. 2025.12.8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신뢰받는 금융
금융정책의 기본인 금융안정, 시장질서, 소비자 보호 등을 일관되게 추진해 신뢰받는 금융으로 거듭난다.
먼저 흔들림 없는 가계부채 관리와 금융시장 안정을 추진한다.
가계부채는 총량관리,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중심의 여신관리체계 고도화 및 고액 주담대 관리 강화 등 일관된 기조로 관리한다.
각종 시장 리스크 요인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 땐 선제적 시장안정조치 등을 시행한다.
금융위는 또 투자자가 공정·투명하게 성과를 향유하는 자본시장 질서를 확립한다.
내부자의 불공정거래 차단장치를 강화하고 합동대응단 상시화 및 제재의 공정성·투명성을 개선해 주가조작 원스트라이크-아웃 실행체계를 선진화한다.
또한 금융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한 제도적 대응과 예방 장치를 마련한다.
해킹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디지털금융안전법을 제정하고, 징벌적 과징금 도입, 모의해킹·금융권 정기 합동훈련 실시 등 빈틈없는 금융보안체계를 구축한다.
불법사금융 피해자가 한 번의 신고로 추심중단, 채무자대리인 선임, 계좌정지, 수사 등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지원체계도 구축하고, 불법추심에 이용된 SNS와 연계된 전화번호 차단 및 대포통장 의심계좌 동결을 추진해 추가 피해 확산을 제도적으로 방지한다.
금융회사의 보이스피싱 무과실책임 법제화 및 보이스피싱 AI플랫폼 고도화 등으로 보이스피싱 근절을 추진한다.
국민 생활 체감형 금융정책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한다.
우선 2025년 말 추정 172조 원에 달하는 치매머니 관리를 위한 신탁 및 치매보험을 활성화하고,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를 연금에서 헬스케어·요양 서비스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금리인하 요구 등 소비자 권리를 자동으로 행사해주는 마이데이터 AI 대리인 도입, 미성년자 카드 발급연령 확대(중등→초등), 결제서비스 혁신을 위한 전자금융 규율체계 개편 등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금융혁신을 지속 발굴·추진한다.
문의 :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02-2100-2833)
2025.12.19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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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융합에너지 전력생산, 20년 앞당긴다…"8대 핵심기술 조기 확보"
정부가 당초 2050년대로 목표했던 핵융합에너지 전력생산 목표를 2030년대로 전력생산 실증을 앞당겨 핵융합에너지 선도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한국형 혁신 핵융합로(전력생산 실증로)' 개발에 착수하고 핵융합에너지 전력생산에 필수적인 8대 핵심기술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핵융합에너지 실현 가속화를 위한 '핵융합 핵심기술 개발 로드맵(안)'을 제22차 국가핵융합위원회에서 심의·의결했다고 19일 전했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22차 국가핵융합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제공)
국가핵융합위원회는 '핵융합에너지개발진흥법' 제6조에 따라 핵융합에너지 연구개발 관련 주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민·관 합동 위원회다.
이번 로드맵 추진은 미국의 제네시스 미션 등 글로벌 핵융합 기술개발 경쟁에 대응해 국내 핵융합연구장치(KSTAR)의 운영을 통해 축적한 방대한 운전 데이터 등을 활용한 AI와 핵융합의 기술 융합으로 실증 시기를 앞당기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국형 혁신 핵융합로'는 핵융합 상용화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실증용 장치로, 내년에 개념설계에 착수한다.
신속한 설계와 건설이 가능한 소형 장치로 개발해, 전력 생산 기능 등 상용화 필수요건을 선제적으로 검증한다. 구체적인 사양과 건설 일정은 개념설계를 통해 확정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소형화 기술 고도화 ▲전력 생산 기술 확보를 위한 8대 핵융합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2035년까지 실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소형화 기술 고도화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핵융합연구장치 'KSTAR'의 역할 강화 및 AI 기술 등을 활용해 우리의 강점 기술을 소형화 기술로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심 플라즈마 제어 ▲혁신형 디버터 ▲가열 및 전류구동 ▲초전도 자석 등 핵융합 장치 운전의 핵심기술이 포함된다.
전력 생산 기술 확보는 핵융합에너지를 전력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핵융합 전력 생산을 조기 달성하고 글로벌 상용화 선도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증식 블랑켓 ▲핵융합 소재 ▲연료 주기 ▲안전·인허가 등 전력 생산과 직결되는 핵심기술이 포함된다.
로드맵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는 1조 5000억 원 규모(국비·지방비·민간 등 포함)의 '핵심 기술개발 및 첨단 실증 연구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연구·산업 생태계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업 지원 강화 등을 포함한 '핵융합에너지개발진흥법' 개정과 산학연 원팀 추진체계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체계적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술 선도국과의 전략적 글로벌 협력 추진을 통해 글로벌 공동연대를 구축해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5년 단위의 연동계획을 수립해 기술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이행점검단 운영을 통해 기술개발 과정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로드맵은 지난해 7월 발표한 '핵융합에너지 실현 가속화 전략'을 토대로, 핵융합 전력 생산 실증을 위한 추진 방향과 목표를 구체화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국내 핵융합 산업 생태계 기반도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경훈 부총리는 "핵융합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국가의 혁신성장을 이끌 핵심 분야이자, 도전적 목표를 세우고 선도해 나가야 할 전략 기술"이라며 "산·학·연 역량을 결집해 '30년대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이를 통해 AI 시대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미래 에너지 주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에너지환경기술과(044-202-4671)
2025.12.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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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창업지원 예산 3조 4645억 원…정부·지자체 111개 기관 참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내년 창업지원에 총 3조 4645억 원을 투입해 111개 기관이 508개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2026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발표했다.
중기부는 창업기업과 예비창업자가 부처별·지역별로 흩어진 지원사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창업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해오고 있으며, 2026년에는 중앙부처의 5개 보증사업(비예산)을 신규로 포함했다.
2026년 전체 예산은 전년대비 1705억 원(5.2%) 증가한 3조 4645억 원 규모다.
1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25'에서 스타트업 관계자와 투자자들이 교류하고 있다. 2025.12.10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중앙부처 3조 2740억 원 투입…융자·기술개발·사업화에 예산 집중
지원 유형별로 보면 융자가 1조 4245억 원(17개 사업)으로 전체의 41.1%를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기술개발 8648억 원(25.0%), 사업화 8151억 원(23.5%) 순으로 예산이 배정됐다.
이들 3개 유형의 예산은 전체 창업지원 예산의 89.6%에 해당한다.
기관별로 보면 중앙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5개 부처가 88개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예산 규모는 3조 2740억 원이다.
이 가운데 중기부가 3조 734억 원으로 중앙부처 전체의 93.9%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과기정통부 846억 원, 문체부 400억 원, 농식품부 317억 원 순이다.
특히 내년부터 금융위원회와 산림청이 처음으로 창업지원사업 공고에 참여한다.
금융위는 창업기업 보증사업 등 4개 사업(비예산)을 지원하고, 산림청은 청년 산림창업 마중물 지원 사업에 6억 원을 투입해 산림 분야 창업자 16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지자체 420개 사업 추진…서울·경남·경기 순
지방자치단체는 광역 17곳, 기초 79곳 등 총 96개 지자체가 420개 사업, 총 1905억 원 규모의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별로는 서울 390억 원, 경남 197억 원, 경기 192억 원 순이다.
서울시는 4개 창업허브를 통해 115억 원 규모의 사무공간 제공과 투자 연계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인천시는 48억 원 규모의 기업 수요 맞춤형 기술개발사업으로 투자자가 발굴한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전북은 20억 원 규모로 농생명 분야 대표 기업 육성 사업의 성장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전시는 6억 원을 투입해 재도전혁신캠퍼스를 운영한다.
◆ 기술개발·사업화·청년 창업 지원 확대
주요 창업지원사업을 보면 기술개발(RD) 예산은 전년보다 2356억 원 늘어난 8648억 원이다.
중기부는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에 7864억 원을 투입해 업력 7년 이하 창업기업 약 1668개 사에 최대 3년간 15억 원의 기술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년대비 1904억 원 증액됐다.
과기부는 대학·연구기관 연구원 창업을 지원하는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지원(326억 원),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148억 원)과 함께, 2026년 신규로 AX혁신기업창의기술개발 사업(75억 원)을 추진한다.
사업화 예산은 485억 원 증가한 8151억 원이다.
중기부는 예비·초기·도약 패키지 사업에 1778억 원을 편성해 성장 단계별 사업화 자금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초격차 스타트업 프로젝트에 1456억 원을 투입해 신산업 분야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문체부는 관광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신설해 관광 분야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30억 원 규모의 사업 실증과 투자 유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 창업 지원 예산도 2575억 원으로 전년보다 801억 원 늘었다.
청년창업사관학교(1025억 원), 창업중심대학(883억 원) 등을 중심으로 청년 창업기업 육성을 추진한다.
◆ 사업비 집행 유연화·부정행위 제재 강화
중기부는 통합공고와 함께 '창업지원사업 관리지침'을 개편해 창업기업의 사업 추진 여건을 개선한다.
외주용역비는 기존의 사업 완료 후 일시 지급 방식에서 벗어나 분할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고, 사업 참여 이전에 출원한 지식재산권의 유지 비용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또한 기술 침해에 대비한 기술 침해 소송보험료 지원도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반면, 거짓·부정 행위에 대한 제재는 강화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은 경우 참여 제한 기간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사업 종료 이후에도 정부 지원으로 구축한 장비의 운영·관리 체계를 강화한다.
2026년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세부 내용은 K-Startup 포털(www.k-startup.go.kr)과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 사업 공고는 각 부처와 지자체 누리집을 통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조경원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은 "이번 통합공고가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한 분들을 위한 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지침 개편을 통해 규제는 합리화하고 부정행위는 엄정하게 관리해 경쟁력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 창업정책과(044-204-7628), 신산업기술창업과(044-204-7644)
2025.12.19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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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통합신공항, 지금보다 7배 커진다…2조 7000억 원 투입
새롭게 건설되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민간 공항)이 기존 대구국제공항에 비해 부지면적은 7배 이상, 여객터미널 면적은 4배 이상 확장된다.
또한 항공기의 활주로 이탈시 손상을 줄이기 위해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은 259m로 충분히 확보하고, 조류충돌 위험성 저감을 위한 조류탐지레이더(2본)도 설치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법'에 따라 국토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총 사업비 약 2조 700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을 19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대구광역시 군위군 소보면과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133만 7000㎡ 면적으로 조성된다.
주요시설은 3500m×46m의 활주로 1본, 유도로 7본, 계류장, 12만 3650㎡ 규모의 여객터미널 그리고 군위와 의성 등 2개소에 화물터미널을 보유한다.
여객 전용인 주기장도 기존 11대에서 20대로 2배 가까이 늘어나 중남부 거점공항으로서의 역할을 차질없이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활주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법'에 따른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기능 공항으로서, 중장거리 노선 운항과 대형항공기 운항이 가능하도록 3500m로 계획했다.
아울러 안전한 공항을 모토로 추가로 설계 단계에서 활주로 이탈방지 시스템(EMAS, Engineered Materials Arrestor System)에 대해서도 도입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조류충돌 가능성을 조사한 바, '조류탐지레이더(2본)'도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향후 민·군 통합공항의 특성을 고려해 공항운영시 조류 퇴치는 물론 예방방안 등에 대해 군과 협의해 안전한 공항이 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중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4차로의 동측 진입도로와 국도 28호선과 연결되는 2차로의 북측 진입도로를 공항건설에 포함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지속가능한 녹색공항으로 추진한다.
이에 건설 과정에서 공정관리를 통한 단계적 공사장비 투입으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운영 과정에서 태양광과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며 공항구역 내 전기·수소 지상 조업 차량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민·군 공항을 동시에 함께 이전하는 국내 최초 사례인 만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건설사업을 시행하고 공동 사용시설에 대한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민·군 통합설계·시공으로 추진한다.
공항의 규모 및 배치 (활주로·유도로는 국방부 소유 군공항 부지에 민항에서 상부공사를 진행)
신윤근 국토부 대구경북통합신공항건설추진단장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일반적인 SOC 사업이 아니라 지역의 산업구조 개편과 성장동력 창출을 통해 지역 소멸위기를 극복하고 국토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합이전 결정 후 지금까지 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이전부지 결정과 계획(안) 수립을 진행해온 만큼, 앞으로도 통합신공항 개항까지 국토부,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 공항공사 등 다양한 관계기관들의 힘을 모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 국토교통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추진단(044-201-5219)
2025.12.19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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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예천 '오층석탑',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
국가유산청은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瑞山 普願寺址 五層石塔)'과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禮泉 開心寺址 五層石塔)'을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보원사지 석탑'은 통일신라 조각양식·조영기법 계승하면서 고려 석탑 특징을 간직한 오층석탑이며 '개심사지 석탑'은 조성 목적과 시기, 조성 과정 담은 190자 명문이 새겨진 고려 석탑이다.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왼쪽) 및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 (사진=국가유산청)
◆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은 석탑 자체의 건립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은 없다.
다만 탄문(坦文, 900~974년)이 보원사에 있을 때 고려 광종을 위해 봄에 불탑과 불상을 조성했다는 '서산 보원사지 법인국사탑비'의 비문이 있다.
이와 함께 석탑의 조영기법과 양식을 고려하였을 때 고려 광종 때인 10세기 중반에 건립된 것을 알 수 있어, 우리나라 석탑 조성시기를 알 수 있는 '편년' 기준이 되는 고려시대 석탑이다.
여기서 '편년'이란 석탑의 건립연대 순서와 양식적 특징의 기준이 되는 연대기를 뜻한다.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의 기단부는 위아래로 2층의 가구식 기단 구성이며, 부조 조각기법으로 아래층 기단 면에는 형상이 다른 사자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위층 기단 면에는 팔부중상을 유려하게 조각해 통일신라의 조각양식과 수법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시대 석탑의 특징도 잘 표현하고 있다.
특히 5층으로 구성된 석탑은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일정한 체감을 줘 안정된 구도와 외관을 형성하고 있다.
이중 1층 탑신의 각 면에만 탑신석에 조각한 문짝인 '문비'가 새겨져 있고, 나머지 탑신에는 기둥 형상의 조각이 부조돼 있다.
탑신석 위에 지붕모양으로 덮은 부재인 옥개석은 아래에 4단의 옥개받침을 낮게 조각했고, 양옆 너비에 비해 높이가 낮아 통일신라의 석탑에서 보이는 양상과는 달리 고려시대에서 새로 등장한 치석 수법과 외관을 보인다.
한편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은 비교적 명확한 조성시기와 함께 고려왕실과 불교와의 관계를 알 수 있고, 통일신라 말기 조영기법과 양식을 계승하면서 고려시대 새로운 기법들이 적용된 석탑으로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크다.
◆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은 고려시대 현종 2년인 1011년에 건립된 고려시대 석탑이다.
특히 석탑에 새겨진 190자의 명문이 있어 구체적인 건립시기와 과정, 당시 사회상 등을 알 수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고,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석탑 조성시기의 편년 기준이 된다.
석탑의 구조의 경우 먼저 기단부는 2층의 가구식 기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층 기단에는 각 면마다 3개의 안상을 배치하고, 안상 내에 십이지신상을 조각했다.
위층 기단 면에는 각 면마다 2구씩 팔부중상을 조각했는데, 이는 1층 탑신에 배치된 금강역사상과 함께 다른 석탑에서는 유사성을 찾기 어려운 독창적인 방식이고 복식이나 지물 또한 특이해 예술적 완성도가 높다.
아울러 5층의 석탑은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안정감 있는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바, 각 탑신의 모서리에는 기둥 형상이 새겨져 있고 옥개석은 하부에 4단의 옥개받침과 처마면 끝에 물끊기 홈을 조각했다.
예천 개심사지지 오층석탑은 석탑에 새겨진 명문으로 건립 목적과 과정, 시기 등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아래층 기단에서 1층 탑신까지 십이지상-팔부중상-금강역사상을 부조 방식으로 조각해 불교 교리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등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도 뛰어나다.
한편 국가유산청은 이번에 국보로 승격 지정한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과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 소유자 등과 지속적으로 협조해 나가는 적극행정을 이어갈 방침이다.
문의 : 국가유산청 문화유산국 건축유산팀(042-481-4935)
2025.12.19
국가유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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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통일 지향 평화적 두 국가'로 전환…한반도 평화 특사 임명
앞으로 통일부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주도적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적대적 두 국가 관계'를 '통일 지향의 평화적 두 국가 관계'로 바꿔 나가기로 했다.
또한 페이스메이커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한반도 평화특사'를 임명하고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과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추진한다.
통일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한반도 평화공존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한 내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에 북미대화·남북대화 재개와 평화공존 제도화 등을 내년 5대 중점 추진과제로 설정하고, 7년째 이어진 남북관계 단절의 벽에 허물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부(재외동포청)·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북미대화·남북대화 재개…평화공존 제도화
먼저 페이스메이커로서 북미대화 재개를 추동한다.
명실상부한 페이스메이커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한반도 평화특사'를 임명하고 미국에 대해서도 북한 문제를 전담할 대북특별대표 지명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공조를 강화한다.
한반도 평화 여건 조성을 위해 중·일·러 등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정치·군사·경제 분야에서 북한의 수요를 고려한 '한반도 평화보따리'를 마련해 대화 여건 조성을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한다.
이어서 통일부는 남북대화 재개를 추진한다.
평화공존 메시지를 일관되게 발신하며 여건을 보아가며 남북대화를 제의하고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 조치를 추진하는 한편, 보건의료 등 민생협력 방안과 남북·다자경협 추진 로드맵을 마련한다.
남북 간 우발적 충돌 방지와 현안 논의를 위한 판문점·군 연락채널 등 남북 연락채널 복원을 우선 추진한다.
유관부처 협의체 구성·운영으로 남북 합의사항 이행 체계화와 상호 이행에 대비하고 우리 자체적으로 선제적 조치가 가능한 합의사항부터 발굴해 이행한다.
아울러 평화공존 제도화를 준비한다.
'적대적 두 국가 관계'를 '통일 지향의 평화적 두 국가 관계'로 전환해 나가고 남북대화 재개 때 남북 평화공존의 원칙을 담은 '남북기본협정' 논의에 착수한다.
한국전쟁 종식에 대한 정치적 의지를 반영한 종전선언을 추진하, 이를 바탕으로 평화협정 체결 등 평화체제 논의에 착수한다.
◆ 새로운 교류협력 위한 창의적 접근 모색
페이스메이커 역할 강화를 위한 평화교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중단 이후 10여 년 동안 사실상 중단된 남북 교류를 재개하기 위해 호혜적·다자적·획기적 협력구상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남북, 한중, 한미 간 긴밀한 소통으로 협력 모멘텀을 창출하고 단계적으로 진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다자협력으로 남북중 철도 연결 준비작업에 착수해 내년 초기조치로 기술 표준화, 운영 시스템 등 한-중 공동연구를 추진하면서 다자 틀 내에서 북한의 참여를 견인하기 위해 노력한다.
국제 원산갈마 평화관광을 추진해 내년에는 우선 재외동포 고향방문 형식의 개별관광, 이후에는 남북중 환승관광 프로젝트 및 이산가족을 시작으로 한 우리 국민의 북한 관광을 추진한다.
과거 이라크, 이란 등 제재 문제를 해결해 인도적 협력을 확대한 사례를 벤치마킹해 '신 평화교역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
이는 북한의 광물과 남한의 보건의료·민생물자를 국제기구가 운영하는 에스크로 계좌를 활용해 교역하는 방식이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업무보고 사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어서 통일부는 남북 공동성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선도적 해법을 추진한다.
감염병 대응, 군 단위 병원 현대화 등 보건의료 협력 보따리를 마련하고, 이를 위한 재원 마련을 목표로 국제 신탁기금 설립을 추진한다.
남북 모두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다자간 협력체계와 남북 간 자연재해 신속 대응을 위한 '위성 기반 재난공조체계' 등 한반도 재난공조 위성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북미·남북 대화 재개 때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정상화를 신속하게 추진한다.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비해 기업인 방북과 현지 실태조사 대북 제안 등 개성공단의 발전적 재개를 준비하고, 국제 원산갈마 평화관광과 연계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추진한다.
◆ 접경지역 평화 구축 및 민생경제 활성화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을 추진한다.
대한민국의 영토주권과 한반도 평화공존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는 방향에서 DMZ 평화적 이용 법률 제정을 추진한다.
DMZ 평화의 길 11개 코스 중 '추천 코스'를 선정하고 지역축제와 연계해 접경지역 관광 활성화를 지원한다.
DMZ의 평화적 이용 공론화를 위한 DMZ 국제포럼을 개최하고 접경지역 주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게 'DMZ 평화적 이용 로드맵'을 업그레이드한다.
이어서 소음방송 등 남북긴장에 따른 접경주민 피해 치유대책을 마련한다.
접경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신설해 현장의견을 경청하고 실태 조사와 대책 마련, 법제 정비 방안 수립 등 주민 치유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한다.
아울러 통일부는 평화경제특구를 조성한다.
평화경제특구 기본계획에 기반해 특구 지정에 착수해 총 4개 안팎을 지정하고, 정부-지자체 간 실무협의체 운영 등 평화경제특구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소통을 강화한다.
◆ 분단 고통 해소·인도적 현안 해결
이산가족·납북자·억류자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대화 여건을 조성한다.
남북 인도적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논의 환경을 조성하고 민간차원의 교류를 촉진한다.
남북대화 재개 때 이산가족 생사확인→서신 교환→상봉 등 단계적 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는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 적극 의제화한다.
이와 함께 민간 주도로 제3국을 통한 비전향 장기수 북한 송환 등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남북 간 상호존중 원칙에 기반한 남북인권협력도 추진한다.
북한의 수용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애인·여성·아동 부문부터 인권협력을 추진하고,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SDGs) 틀을 활용해 생존권·건강권·발전권 차원의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한다.
사회로의 원만한 통합을 지향하는 정착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취업·창업 등 자립·자활 역량 강화와 심리상담 등으로 북한이탈주민 자살률 감소와 우리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의 안착을 지원하고, 사회통합적 관점에서 탈북민 명칭 변경을 추진한다.
◆ 평화·통일 공감대 위한 경청…국민참여 확대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 참여를 확대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
국민주권정부로서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일관된 대북·통일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한다.
민간주도와 정부지원을 원칙으로 시민사회와 협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대화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통일교육에서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꾼다.
자유·안보 중심의 주입식 통일교육에서 평화공존·민주시민 참여형 교육으로 전환한다.
통일교육지원법을 개정해 초·중등 교원을 의무교육 대상으로 추가하고, 사회적 대화 방식으로 민주적 시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가이드북을 발간한다.
또한 대북·통일정책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학술적 인프라 강화를 추진한다.
통일연구원을 통일부 산하로 이관하고 이관 때 통일 분야 전반에 대해 연구할 수 있도록 역량을 확보한다.
이와 함께 북한자료의 공개를 확대한다.
북한 사이트 개방, 노동신문 등 북한자료 공개 확대를 위한 법적 기반을 추진하고 북한자료 이용의 핵심 거점으로 국립평화통일자료원을 개원한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방중하는 내년 4월까지가 대북정책 성공에 관건적 시기"라면서 "내년을 한반도 평화공존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통일부는 선제적이고 실천적인 평화 만들기 조치를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통일부 정책총괄과(02-2100-5733)
2025.12.19
통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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