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람 중심 창의·융합교육…인재성장 지원한다

혁신성장 전략회의…4차산업 선도대학 시범 육성 등 추진

2017.11.28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비전인 ‘사람 중심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창의·융합교육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28일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재성장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생주도 교육과정을 위해 고교학점제를 현장에 도입하고, 학과 전문화, 칸막이 등 그간 경직적으로 운영되던 대학학사제도를 더욱 유연화해 융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불확실한 미래를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을 얼마나 잘 키워내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며 “우리 국민 모두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창의적인 사람,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패를 자산으로 생각하는 사람,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 협업과 공유의 가치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인재성장을 뒷받침할 지원 방안으로 관계부처(과기정통부, 고용부, 여가부) 합동으로 크게 네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도전정신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창의·융합교육 강화 ▲직업능력 개발체계 혁신 ▲온 국민 혁신역량 교육 인프라 구축 ▲여성과 청년과학인재 지원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교육이 강화된다.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토론·발표수업이 활성화되며,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소프트웨어(SW), STEAM교육이 확대된다.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시하고, 대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도 확대된다.

민주시민교육과 메이커교육도 확대된다. 이러한 창의융합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부는 학생주도 교육과정의 고교학점제를 현장에 도입할 예정이다. 학과 전문화, 칸막이 등 그간 경직적으로 운영되던 대학학사제도를 더욱 유연화해 융·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유망분야에 대한 기술 훈련을 강화하고, 재직자들이 고급기술 훈련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취업 정보부터 가상훈련 콘텐츠까지 제공하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튼튼한 고용안정망도 구축한다.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온 국민 혁신역량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대학의 우수한 강의를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K-MOOC를 확대하고, 대학의 학사구조를 성인 친화적으로 변화시켜 평생교육의 시·공간적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성과 청년과학인재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육아와 출산으로 경력단절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들이 연구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과학기술인의 고용환경 개선과 경력개발기회 확대를 통해 인력유출 방지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인재성장을 위한 지원은 전 부처, 전 국민적 생각과 힘이 모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처별 인재성장 정책 추진상황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활용해 관리하고, 국가교육회의와 대통령 소속 협의체와의 연계를 통해 민-관이 활발히 소통하며, 국가 차원의 비전과 지방의 자율발전전략이 종합적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교육부 기획담당관실 044-203-605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