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지역별 관광정보 궁금하다면?

[여름휴가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 ①서울·경기·강원·충청 관광정보

2019.06.14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이른 여름 더위와 함께 바야흐로 휴가철도 가까워지고 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잡듯이 미리 미리 휴가계획을 세우면 보다 즐거운 바캉스가 될 것이다. 정책브리핑에서는 여름 특집으로 휴가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여름휴가… 시간은 많은데 갈 곳은 없다? 갈 곳은 많은데 주변에 없다? 주변에는 많은데 사람들이 많다?

단언하건대 우리나라 휴가지, 결코 그렇지 않다. 널리 알려진 곳은 물론 새롭게 각광받는 곳, 그리고 아무도 알지 못하는 ‘힙스터’스러운 명소는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을 기다린다. 

그럼에도 여전히 막연하다면, 일단 우리나라 시·도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명소, 음식·숙박·쇼핑, 문화행사, 여가시설 등의 통합 관광정보를 찾아보자.  

① 서울·경기권

서울특별시 서울관광재단에서는 서울 여행을 총망라한 ‘Visit seoul’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서울의 축제와 행사, 추천코스 및 명소, 쇼핑, 숙박, 음식점 정보는 물론 서울의 주요 관광명소를 관광해설사의 전문적인 해설을 들으며 도보로 탐방하는 서울도보관광 프로그램을 예약할 수 있다.

또한 개인 여행자를 위한 가이드북과 지도, 여행필수정보 뿐만 아니라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전용 게시판과 여행업계 전용 불편 신고 센터를 마련해 두었다.

특히 ‘서울여행의 Top 10’은 서울관광명소, 서울 나이트라이프, 서울 전통, 서울 쇼핑, 한류체험, 야외활동과 모헙, 가족여행, 도보관광, 서울의 불빛(야경이 아름다운 서울 명소) 등 각 분야별로 10곳을 선정해 소개한다.

☞ 서울 http://www.visitseoul.net
☞ 서울 http://www.visitseoul.net

인천시청과 인천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인천투어는 인천의 모든 관광정보가 담겨있다.

이곳 또한 인천의 대표적인 쇼핑몰과 전통시장을 소개하는 쇼핑과 맛집을 비롯한 향토 음식, 호텔과 펜션 등을 모아놓은 숙박, 관광안내책자 등의 메뉴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바닷가와 인접한 지역 특성을 내세운 인천의 섬 소개의 경우 백령도와 연평도, 강화도 등 익히 알려진 곳을 포함해 교동도, 석모도, 모도, 장봉도, 사승봉도 등 인천의 거의 모든 섬을 훑어볼 수 있다.

또 인천의 섬 이야기와 당일치기 섬 여행 소개는 직접 가지 않아도 가본듯한 느낌마저 든다. 덧붙여 여객선을 예약할 수 있는 ‘가보고 싶은 섬’은 버킷 리스트로 추천할 만 하다.

☞ 인천 http://itour.incheon.go.kr
인천 http://itour.incheon.go.kr

경기관광공사는 경기관광포털에서 경기도의 구석구석 여행지를 알려준다.

경기도를 소개하는 이야기거리와 경기도 명소 100선을 소개하는 볼거리·즐길거리, 경기으뜸맛집과 음식문화거리 등의 먹을거리는 물론 한옥 스테이와 굿 스테이를 비롯한 잘거리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 날씨따라 적당한 경기도 추천 여행지와 네바퀴로 떠나는 경기일주, 건축테마기행, 뉴트로 감성여행 등의 테마로 구성해 다양한 여행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도 E-관광안내소의 ‘경기도 VR’에서는 VR 스토리를 통해 투어 가이드가 해당 명소의 숨은 이야기를 직접 들려준다. 

☞ 경기 http://www.ggtour.or.kr
☞ 경기 http://www.ggtour.or.kr

② 강원·충청권

동해안 여행으로 유명한 강원도는 템플스테이와 드라마·영화촬영지도 빼놓을 수 없다.

강원관광 누리집에서는 강원도의 주요 관광지와 축제·공연을 제공하면서 강원도 시·군의 주요 템플스테이를 검색으로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 강원관광 20선에서는 남이섬과 간현관광지, 무릉계곡 등을 소개하는데, 주소와 연락처, 시설 등의 주요 정보를 비롯해 120%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관광팁을 알려준다.

한편 <태양의 후예>와 <천국의 계단> 등의 드라마 촬영지와 <협녀:칼의 기억>, <웰컴투 동막골> 등의 영화 촬영지도 놓치면 후회할 정보다.

☞ 강원 http://www.gangwon.to
☞ 강원 http://www.gangwon.to

느낌여행 충남의 충남문화관광 누리집은 충남관광의 허브를 표방한 만큼,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클릭하면 각 위치와 문화관광 서비스로 연결된다.

또 충남 30경에서는 천안의 독립기념관, 공주의 계룡산, 논산의 선샤인랜드와 금산의 하늘물빛정원 등 각 시군의 대표적인 절경을 추천한다.

아울러 충남 30미는 천안의 호두과자와 병천순대국밥, 공주의 공주칼국수, 보령의 꽃게탕, 서산의 어리굴젖 등 대표 음식의 설명과 블로거의 ‘핫’한 음식평을 연결해 놓았다.

이밖에 이달의 테마여행과 여행주간 추천, 충남시티투어 등도 충남의 매력을 흠뻑 느끼게 해 줄 것이다.

☞ 충남 http://tour.chungnam.go.kr
☞ 충남 http://tour.chungnam.go.kr

충청북도 문화관광을 소개하는 충북나드리는 관광명소와 음식·숙박, 축제·공연. 여행도우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관광지로 유명한 만큼 어느곳부터 들러야할지 막연한 관광객을 위해 테마와 일정에 따른 추천여행코스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적격의 서비스다.

기차와 드라마, 역사, 웰빙, 자연, 체험 등의 테마에 따라 당일 혹은 1박 2일 여행코스로 검색을 하면 여행의 시작부터 도착까지의 경로와 꼭 들러보면 좋을 곳을 정리해준다.

아울러 거쳐가는 관광지의 주요 정보와 연락처도 제공하는 만큼, 충남 여행일정을 세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충북 http://tour.chungbuk.go.kr
☞ 충북 http://tour.chungbuk.go.kr

이밖에 호남권의 광주문화관광, 전남의 남도여행길잡이, 전라북도 토탈관광과 경상권 및 제주도 지역 관광정보 소개는 다음 회로 이어진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