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K-방역’ 물품공급 확대…진단키트 업체 등에 ‘스마트공장’ 구축

중기부, 현장관리 지침 정립 및 바코드시스템 도입 등 생산효율 ↑

2020.05.11 중소벤처기업부
인쇄 목록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속 마스크 대란을 해결한 1등 공신 ‘스마트공장’을 진단키트 생산업체에도 도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로 수출 요청이 급증한 진단키트 생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공장이란 ICT 기술을 적용하는 등 제조공정의 스마트화를 통해 공정을 효율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곳으로 중기부는 진단키트·손 소독제·마스크 생산업체 18곳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앞서 중기부는 삼성전자와 함께 상생형 스마트공장보급사업을 통해 마스크 제조업체에 신규설비 구축지원과 혁신 노하우를 전수, 생산량을 50%이상 증가시킨 바 있다.

삼성전자의 제조전문가가 마스크 제조업체 화진산업을 찾아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자상한 기업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참여한 삼성전자가 현장에 제조전문가를 투입, 마스크 제조업체에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번 도입을 앞두고 중기부와 중소기업중앙회, 삼성전자는 지원대상인 진단키트 업체를 방문해 제조 공정상 애로를 청취하고 기업별 개선과제를 도출했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의 대량생산 체제 전환이 필요하고 품질 유지를 위한 구분관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공정에서 자재, 반제품과 완제품이 구분되는 현장 관리 지침을 정립하고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또 새로운 스마트 공장을 준비 중인 기업에 대해선 설비 전문가도 파견한다.

조주현 중기부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스마트공장 지원 이후에도 AI·클라우드 등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지원을 더욱 강화해 국내 제조업의 혁신역량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제조혁신정책과 044-865-976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