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호남권 병상 공동대응 체계 가동…광주에 즉각대응팀 파견

추가확산 차단 광주시와 긴밀 협력…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치 적극 지원

2020.07.03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최근 확진자가 늘고있는 광주광역시를 지원하기 위해 권역 내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용병상을 우선 활용해 병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한 즉각대응팀을 현장에 파견해 역학조사 및 환자 관리를 시행하고, 필요할 경우 전라남·북도가 역학조사관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3일 “정부는 광주지역의 추가적인 감염확산을 막고 진단검사와 환자진료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3일 오전 광주 북구의 한 병원 주변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병원은 입원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자 진료를 중단하고 의료진과 입원 환자 등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3일 오전 광주 북구의 한 병원 주변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병원은 입원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자 진료를 중단하고 의료진과 입원 환자 등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 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1일 기준으로 광주시에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81.8% 수준으로,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은 100%로 이미 포화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중대본은 호남권(광주·전남·전북) 병상 공동대응 체계를 활용하여 전라남도에 20병상을, 전라북도는 21병상 등 총 41병상을 제공하고, 경증환자 치료는 중부권·국제1 생활치료센터(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를 이용해 병상 부족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에서의 인력 부담을 완화하기위해 9명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을 현장 파견하여 역학조사 및 환자 관리를 시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광주시가 의사, 간호사 등 추가 인력 소요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제출하면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며, 광주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활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진단과 치료를 위한 물품 수요 증가에 맞춰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요청한 마스크 3000개와 보호복 500개, 페이스쉴드 500개 등 개인보호구를 지원하며, 향후에도 물품 추가 지원을 요청하면 즉시 지원할 계획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광주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치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 광주시 내에 정부 기관이 운영하는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중단한다”면서 “그러나 11일 예정되어 있는 공무원 시험은 방역관리에 만전을 다해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호남권역의 감염병 발생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상호 공유하고, 중대본과 호남권 3개 시도 간 상시 협조체계를 구축해서 긴급히 발생되는 상황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한편 이날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영역에 대한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 추가 개정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세부지침에는 기숙사, 학술행사 등 생활영역 및 다중이용시설 11개(기념식, 연수시설, 학술행사, 기숙사, 전시행사, 물류센터, 하천·계곡, 수상레저, 지역축제, 수영장, 고시원)가 추가되었다.

이 중 연수시설, 학술행사, 기숙사 등 5개 분야는 지침을 새롭게 마련하여 추가한 것이며, 물류센터와 수상레저 등 6개 방역지침은 각 부처에서 이미 시행한 것을 전체 지침에 포함하는 것이다.

중대본은 음식점, 종교시설, 목욕장업 등 8개 시설에 대해서는 감염 확산을 예방하고 현장에 맞도록 지침 보완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주말을 맞이해서 종교모임과 동호회 활동 등 각종모임이나 약속을 예정한 국민들이 많으실 것으로 짐작한다”며 “종교시설의 경우 소모임을 통한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셔서 모임을 취소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특히 “광주지역의 확산은 종교시설에서 발생한 환자가 오피스텔, 소모임, 요양시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전파된 상황”이라며 “광주시민들께서는 주말동안 외출과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셔서 추가 확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3804), 중대본 총리실 상황실 기획총괄팀(044-200-2295), 광주광역시 재난대응과(062-613-4680), 광주광역시 건강정책과(062-613-3360),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팀(044-202-3836), 중앙사고수습본부 생활방역팀(044-202-380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