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매년 9월 7일은 ‘푸른 하늘의 날’…국가기념일 지정

한국이 지난해 제안한 첫 유엔 기념일

2020.08.11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1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푸른 하늘의 날’ 기념일 지정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세계 푸른 하늘의 날‘을 국제사회에 제안했는데, 이에 정부는 유엔에 결의안을 공식 제출했다.

이어 같은 해 12월 제74차 유엔 총회에서 매년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로 지정하는 결의안이 채택됐다.

서울 남산에서 도심 위로 푸른 하늘이 펼쳐져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남산에서 도심 위로 푸른 하늘이 펼쳐져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제안해 지정된 ‘최초’의 유엔 기념일로서, 유엔 제2위원회(경제·개발·금융)에서 채택된 최초의 대기오염 관련 결의이기도 하다.

정부는 대기환경과 기후 변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대기 오염 저감 활동에 대한 범국가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년 9월 7일에 ‘푸른 하늘의 날’ 기념 행사를 거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처음 개최하는 ’푸른 하늘의 날‘ 기념식은 주관부처인 외교부와 환경부 공동으로 9월 7일 서울 노들섬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유엔 결의안에 따라 ‘푸른 하늘의 날’을 국제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유엔환경계획 등 국제기구와 협력해 글로벌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번 기념일 지정을 통해 앞으로 대기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어 국민 건강이 향상되고 미래세대에 아름다운 자연을 물려주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의정담당관실(02-2100-408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