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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섬유 풍부한 여름철 국민 간식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2020.08.19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만점인 옥수수는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이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이용되는 식재료이다.

달짝지근한 옥수수는 국내에서는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품종이 주로 유통되며, 주식과 간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옥수수

옥수수의 효능 

첫째, 비타민 B1, B2, E와 칼륨과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둘째,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저하 및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셋째, 라이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의 양의 부족하므로 라이신이 풍부한 콩과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와 고기, 달걀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재료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 측면에서 보완이 된다.

좋은 옥수수 구매·보관법 

첫째,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며 마르지 않고 모양이 타원형인 것을 고른다. 

둘째, 수염이 오그라져 있고 흑갈색이 띠는 것이 잘 익은 것이며, 알맹이가 굵고 촘촘히 박혀 있으며 탄력적인 것을 고른다.

셋째,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옥수수를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으면 굳기 전에 냉동 보관한다. 

옥수수 손질법 

첫째,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한다.

둘째,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뺀다. 

셋째,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좋다. 손질할 때 속껍질을 2~3장 정도 남겨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 해주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자료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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