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방역당국 “확산세 진정 단정 못해…방심할 수 없다”

“더욱 빠르게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집중적 사회적 거리두기 거듭 요청”

2020.09.07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7일 “(코로나19)유행 차단에 방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례브리핑에 나선 정 본부장은 “하지만 지난 8월에는 하루에 300~400명의 환자발생이 있었고, 그에 비교하면 확산세는 꺾인 양상으로 볼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월요일은 주말 동안 검사 건수가 일부 줄어든 영향도 있어서 오늘 통계만으로는 확산세가 진정되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며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 본부장은 “7일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08명으로 5일째 100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되고 있다”며 지난 8월에 비해 확산세는 다소 꺾인 양상으로 평가했다.

이어 “최근 환자발생 감소는 3주 넘게 국민 한 분, 한 분께서 한마음으로 모임과 외출 자제, 거리두기에 노력하고 인내해 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한 자영업자분들의 노력과 희생, 종교계의 비대면 전환, 민간기업의 거리두기 실천, 의료계와 지자체·보건의료인의 노력 등 우리 사회 각계가 코로나 유행 억제라는 목표에 한뜻으로 참여해 코로나 유행을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 본부장은 “거리두기에 대한 방심은 반드시 집단발병과 전국적인 유행 확산, 그리고 인명피해와 사회경제적 손실로 나타났다”고 단정짓고 “지금의 감소추세를 더욱 빠르게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이번 주에도 집중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주시기를 거듭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모임·외출은 자제하고 안전한 집에 머무르거나,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를 계속 실천해 줄 것을 부탁했다.

정 본부장은 “특히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은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족과 보호자분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며 “방역당국도 확진자 조기발견, 접촉자 역학조사 및 관리, 고위험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의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043-719-93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