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림청, 국유림에 매년 150ha씩 밀원수 조림

2019.05.13 산림청
인쇄 목록
- 양봉산업 육성 위해 밀원수 조림 활성화 -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전국 국유림에 매년 150ha씩 밀원수를 조림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밀원수 조림 확대 정책은 밀원 감소, 생산성 저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국유림은 대부분 접근이 어려운 산간오지에 있으나 산림청은 꿀벌의 접근성 및 채밀의 용이성 등을 감안해 최대한 적정 대상지를 찾아 양봉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수종인 아까시나무 위주로 조림할 계획이다.
     ※ 아까시나무는 메마르고 황폐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생장속도도 굉장히 빠른 특성이 있다.



밀원수 조림 시 최소한 2ha 이상 되도록 집단화해 경제성을 높이고, 고정양봉과 이동양봉의 채밀 경쟁 방지를 위해 조림지는 분산한다.



또 산림청은 양봉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현재 선정되어 있는 25종의 밀원수를 요구도가 높은 수종으로 변경해 양묘할 계획이다.
     ※ 밀원수종(25개) : 아까시나무, 헛개나무, 밤나무, 쉬나무, 벚나무(산벚), 산초나무, 황칠나무, 참죽나무, 때죽나무, 칠엽수, 다릅나무, 동백나무, 마가목, 두릅(민두릅), 사스레피나무, 오동나무, 옻나무, 음나무, 층층나무, 황벽나무, 매실나무, 감나무, 백합나무, 산딸나무, 이팝나무





앞으로 산림청은 공유림과 사유림에도 밀원수 조림이 확대되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지자체별 경제림 조성 사업비를 활용해 10% 범위 내에서 밀원수 조림을 포함한 산주소득사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밀원수이면서 단기소득을 올릴 수 있는 헛개나무, 밤나무, 황칠나무 등을 적극 권장하고, 산주나 양봉농가가 산에 밀원수를 조림할 때에는 조림비의 90%를 지원한다.



한편,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우리나라 양봉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인 이동식 양봉, 아까시나무 편중 채밀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밀원자원 발굴과 자원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과학원에서 연구 중인 권역별 연중 채밀이 가능한 특용-밀원자원 기반 고정식 양봉 모델림은 양봉농가 소득 증대와 가계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창술 산림자원과장은 “목재 생산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소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산림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