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국민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합니다 방역대응 코로나19 극복 추경 업종별 지원 예방수칙 힘내라! 대한민국 사실은 이렇습니다 전문가 시각

img-news

콘텐츠 영역

외교부-성신여자대학교 업무협력약정(MOU) 체결

외교부 2019.06.20
1. 외교부는 영사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고등 교육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재외국민 보호 및 재외동포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자 6.20.(목) 성신여자대학교와 『영사분야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력약정』을 체결하였다.
  o 이번 약정서에는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양보경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이 각각 서명하였다.


2. 이번 약정에 따라 성신여자대학교는 ‘영사법무’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관련 법령과 실무에 능통한 영사 전문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며, 외교부는 성신여자대학교의 영사업무 연구 및 교육활동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o 또한, 양 기관은 실무와 학계를 연결하는‘영사학회(가칭)’를 구성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고, 이를 통해 상호 정보교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3. 올해 1월 외교부가 동국대학교와 체결한 업무협력약정에 이어 이번 약정 체결은‘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의 2021년 1월 발효를 앞두고 △우리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영사조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영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외 안전에 대한 우리국민의 관심 제고에 기여하는 민관협력 체계를 강화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 : 2019.1.15. 제정 및 공포, 2021.1.16. 발효


4. 연 3,000만 명 해외 여행객 시대를 맞아 전 세계에서 사건․사고 및 해외위난상황이 발생할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재외국민의 안전한 국외 거주·체류 및 방문을 위해 앞으로도 제도 개선 및 민관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 2018년도 우리국민 해외출국자 수는 2,870만명으로 전년 대비 약 8% 증가하였으며, 우리국민 해외 사건사고 수는 20,100여건으로 전년 대비 약 9% 증가하는 등 영사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 중.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