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국민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합니다 방역대응 경제 지원 예방수칙 힘내라! 대한민국 사실은 이렇습니다 전문가 시각

img-news

콘텐츠 영역

지식재산 분야 분쟁해결제도 운영기관 한자리에 모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11.28

지식재산 분야 분쟁해결제도 운영기관 한자리에 모여

-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주관 「대체적 분쟁해결제도」 워크숍 개최 -

- 지식재산분쟁 해결역량 제고 및 제도 활성화 기대 -

 

□ 국내 지식재산 분쟁해결제도 운영기관*한자리에 모였다.

*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공동위원장 : 이낙연 국무총리, 구자열 LS그룹 회장)는 오는 1128()29() 이틀간 GS타워(역삼동 소재)에서 지식재산 분야 「대체적 분쟁해결제도」*(이하‘ADR제도’) 워크숍개최했다.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소송을 대신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화해, 조정, 중재 등의 분쟁해결제도(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 ADR)

 

ADR제도는 당사자 간 대화 및 합의를 바탕으로 간소한 절차에 따라 분쟁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전문성이 높고소송에 비하여 비용이 적으며 신속한 해결가능하여 시간과 비용에 한계가 있는 벤처기업이나 소규모 창업기업의 지식재산 관련 분쟁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특허권 분쟁으로 심각한 경영위기를 경험한 스타트업의 비율 58%(국내외스타트업 현황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6)

 

ADR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동 제도를 운영하는 사무기구역량 강화필수로 금번 워크숍은 분쟁 조사관 등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분야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제공하여 전문성강화하고, 운영기관 간협력 네트워크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워크숍은 ▲대체적 분쟁해결제도 개관, ▲조정절차와 조정인의 역할 및 ▲조정의 심리학 등의 이론교육과 ▲조정실무 연습 및 ▲분쟁조정제도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의 참여교육을 포함했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정한근 지식재산전략기획단장·중 무역분쟁 등 국가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이번 워크숍을 통해 현장 인력의 조정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원만한 지식재산 분쟁해결기업의 경영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