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올바른 폐의약품 처리, 건강도, 환경도 살려요!

2020.07.31 정책기자 이정혁
인쇄 목록

지난 7월 중순, 낙동강에서 뇌전증 치료제로 쓰이는 ‘가바펜틴’이 검출됐다는 기사를 접했다. 낙동강에서 검출된 약물은 정수장을 거치면서 독성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변환되어 가정 내 수돗물로도 공급될 수 있다니 꽤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물론 이번에 검출된 가바펜틴의 독성이 극미량이라고 하지만 점점 누적된다면 인체는 물론 낙동강을 중심으로 서식하는 동·식물에 치명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강에서 가바펜틴이 검출된 이유에 대해서는 가정에서 처리한 폐의약품 때문일 것이라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 있다.

가정에서 나온 수많은 폐의약품들. 올바른 방법으로 처리하기 위해 모아보았다.
가정에서 나온 수많은 폐의약품들. 올바른 방법으로 처리하기 위해 모아보았다.

 

기사를 접한 후 생각해보니 병원과 약국에서 연간 적지 않은 약을 받아오는데 지금까지 한번도 처분한 기억이 없어 유통기한이 지난 약들을 모아보기로 했다. 평소 약을 보관하는 장소는 물론 서랍에 있던 약까지 모두 모으니 꽤 많은 약이 모였다.

유통기한이 지난 폐의약품을 처리하기에 앞서 내 주변 사람들은 폐의약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지, 또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기로 했다. 설문은 자취하는 학교 후배와 지역 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

 

폐의약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가장 많은 32%가 ‘자세한 처리 방법을 알지 못함’이라고 응답했고, 26%가 ‘약을 처방 받은 곳’이라고 답했다. 그 뒤를 이어 ‘가까운 약국이나 보건소’(22%), ‘가정 내 배출(분리수거 포함)’(18%), ‘병원’(2%) 순이었다. 

다음으로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을 가정에서 어떻게 처리하고 있냐는 물음에는 가장 많은 38%가 ‘가까운 약국이나 보건소’에 의약품을 반납한다고 응답했고, ‘일반쓰레기&하수관 배출’(33%), ‘따로 배출하지 않음/잘모름’(19%), ‘지정된 장소에 배출’(10%)의 순서로 응답됐다.

유통기한이 지난 약의 처리를 위해 곽을 벗기고 의약품을 팩에 모았다.
유통기한이 지난 약의 처리를 위해 의약품을 팩에 모았다.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 도대체 어떻게, 어디에서 처리해야 할지 환경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환경부 담당자는 폐의약품이 가정 내 쓰레기 종량제봉투로 배출되어 국민의 생명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2009년부터 폐의약품을 별도로 배출하는 정책을 시행해왔다며 현재 폐의약품 처리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정한 조례에 따라 분리 배출이 시행되고 있다고 했다.

환경부 담당자는 폐의약품은 생활계 유해 폐기물로 가정의 하수구나 종량제봉투에 버리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우선 가까운 보건소를 통해 폐의약품을 처리할 수 있고, 국민이 더욱 편리하게 폐의약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의약품 수거처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가까운 약국에서 폐의약품을 수거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국민이 더욱 편하게 폐의약품을 반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 지속해서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실제로 상당수 약국에서 이에 동참하고 있지만, 아직 법적으로 규정된 바는 없어 약국이 반드시 폐의약품을 수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폐의료약품수거함을 찾을 수 있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폐의료약품 수거함을 찾을 수 있었다.

 

폐의약품 처리 장소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니 실제로 최근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별도의 유해 폐기물 수집 장소를 마련하고 있어 언제든 폐의약품을 버릴 수 있고, 지역 건강보험공단이나 대형병원에서도 폐의약품을 수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대다수의 약국과 지역 주민센터에서도 폐의약품을 수거하고 있었다.

폐의약품 처리에 대해 알아보며 가정 내에서 임의로 의약품을 배출하는 것이 환경은 물론 인간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국민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유해 폐기물인 폐의약품을 지정된 수거처에서 처리하고, 정부는 관계 법령을 강화해 국민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의약품을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



이정혁
정책기자단|이정혁jhlee4345@naver.com
정책의 수혜자이자 옵저버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