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이스팩을 싱크대에 버린 행동을 반성합니다!

2020.08.06 정책기자 최병용
인쇄 목록

“반성합니다.”

아이스팩에 대한 지식이 없던 몇 년 전 집안에 쌓이는 아이스팩을 쉽게 처리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가위로 끝을 잘라 녹인 후 싱크대로 흘려보냈다. 내용물을 녹여서 버리면 쓰레기 양이 줄겠다는 무지에서 한 행동이다.

아이스팩을 잘라 싱크대로 버리는 행동은 해양환경을 오염시키는 행동이다.
아이스팩을 잘라 싱크대로 버리는 행동은 해양 환경을 오염시키는 행동이다.


최근 아이스팩 충전재로 주로 쓰이는 고흡수성 수지가 미세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하수구에 버리면 환경오염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나의 무지로 얼마나 많은 미세 플라스틱이 해양을 오염시켰을까 낯이 뜨거워진다.

환경부 통계에 따르면 아이스팩을 버릴 때 종량제 봉투에 넣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는 걸 모르고 아직도 나처럼 하수구로 배출하는 국민이 15%나 된다고 한다. 나머지 약 80%의 아이스팩은 종량제 봉투에 버려져 소각·매립되고 있다. 

아이스팩은 종량제 봉투에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아이스팩은 종량제 봉투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사진=환경부)


요즘은 코로나19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마트를 가지 않는 대신 온라인 쇼핑이 늘어 웬만한 물건들은 택배로 받는다. 비대면, 언택트로 집앞까지 배송해 주니 편한 탓이다. 특히 신선식품에 대한 택배 주문량이 늘면서 또 다른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바로 아이스팩 사용량의 증가다.

우리 집에서도 한 달 간 모인 아이스팩이 10여개 정도에 달하니 전국적으로 쓰이는 아이스팩의 양을 계산하면 엄청난 양이 될듯하다. 2019년 아이스팩 사용량이 약 2억여개로 2016년에 비해 2배로 증가했다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더 늘어났을 듯싶다. 

우리집에도 최근 한달간 모인 아이스팩이 10여개에 달해 양이 엄청나다.
우리집에도 최근 한 달 간 모인 아이스팩이 10여개에 달했다. 


아이스팩은 자연 분해가 안되고 소각·매립도 어려워 친환경 대체재로의 전환이 무엇보다 시급해 환경부에서도 아이스팩 사용 저감 대책을 준비 중이다. 아이스팩의 재사용을 장려하거나, 충전재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 플라스틱 소재의 겔 형태 아이스팩을 만드는 경우 부담금을 내는 정책 등이다.

정부 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아이스팩 사용을 줄이기 위한 사회의 노력도 필요하다. 최근에 배송받은 신선식품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플라스틱 충전재 대신 물을 얼린 아이스팩이 들어있어 버리기가 정말 편했다. 이처럼 물이나 전분 등 재활용이 가능한 충전재를 넣어 배송하면 버리기도 편하고 환경오염도 막고 분담금도 낼 필요가 없어 1석3조다. 이런 아이스팩이 다른 업계로도 확산이 되면 좋겠다.

최근에 배송된 신선식품에는 물을 얼린 아이스팩이 들어 있어 버리기도 편하고 환경오염도 되지 않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 배송된 신선식품에는 물을 얼린 아이스팩이 들어 있어 버리기도 편하고 환경오염도 되지 않아 좋은 방법이다.


서울 성동구는 17개동 행정복지센터에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했다. 아이스팩의 자원 낭비 및 환경오염 유발을 방지해 달라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주민들이 전용 수거함에 배출한 아이스팩은 간단한 선별 작업을 거쳐 전통시장 상인회에 전달되고 상인회가 이를 상인들에게 배부하는 방식으로 재활용률을 높였다.

아이스팩 수거함은 현재 전국 16개 지자체에서 600여개가 운영되고 있다니 앞으로 더 확대되어 아이스팩 재활용이 늘어나길 기대한다.

서울시 성동구에서는 행정복지센터앞에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사진=성동구청)
서울시 성동구에서는 행정복지센터 앞에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사진=성동구청)


인천, 시흥 등 지자체와 이천시의 시민단체에서는 아이스팩을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바꿔주는 재활용 사업을 한다. 아이스팩을 종량제 봉투와 교환해 주니 주민들 반응이 폭발적이다. 아이스팩 3개에 10리터 종량제 봉투 1장, 5개에 20리터짜리 1장을 교환해 준다. 수거된 아이스팩은 세척을 거쳐 지역의 소상공인이나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전달된다.

지자체나 시민단체에서 아이스팩을 쓰레기봉투와 교환해주는 운동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사진=KTV)
지자체나 시민단체에서 아이스팩을 쓰레기 봉투와 교환해주는 운동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사진=KTV)


아이스팩은 냉매제를 다시 얼리면 7~8회까지 재사용이 가능하다니 재활용이 최선이다. 아이스팩을 종량제 봉투와 교환해 주는 사업은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도 일깨워주고 재활용에 대한 인식도 높여줄 수 있어 시민들 입장에서도 환영할 사업이다.

가정에서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도 공유되고 있다. 먼저 아이스팩을 찜질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스팩은 충전재가 냉기를 유지해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에 2분 정도 가열해 주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핫팩으로 복통이나 근육통 등에 마사지용으로 사용해도 된다.

아이스팩은 얼리는 용도 뿐 아니라 렌지에 2분간 가열 후 찜질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스팩은 얼리는 용도 뿐 아니라 찜질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스팩을 냉동실에 넣어두면 냉동실 절전에도 도움이 된다. 냉동실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비되는 전기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고 버리는 아이스팩이 해양오염의 주범격이라고 하니 충격이다. 아이스팩 재활용을 늘리고 꼭 버려야 할 상황에서는 쓰레기 봉투에 넣어 버리는 방법이 그나마 환경을 보존하는 길임을 깨닫게 됐다.




최병용
정책기자단|최병용softman01@hanmail.net
세상을 바꾸려면 담벼락에라도 글을 써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