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 ②

2019.11.26 국세청
인쇄 목록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 ②

  •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② 하단내용 참조
  •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② 하단내용 참조
  •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② 하단내용 참조
  •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② 하단내용 참조
  •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② 하단내용 참조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바로 잡아 드려요!

Q. 2억 원 미만 재산요건은 재산가액 평가지 부채를 차감한다?

- 아닙니다.
재산가액 평가 시 부채를 차감하지 않습니다.
○ 조세특례제한법 제 100조의3 제1항 제4호에서는 재산요건으로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등 재산의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일 것을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시행령 제 100조의4 제 3항에서는 토지, 건물, 전세금, 승용차, 예금 등 재산의 가액을 모두 합한 금액으로만 규정하고 있을 뿐 부채를 차감한다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Q. 장려금을 허위로 신청하여도 아무런 불이익이 없다?

- 아닙니다.
지급된 장려금을 환수하고 1일 2.5/10,000의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 또한, 고의 또는 중과실로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에는 그 사실이 확인된 날이 속하는 해 (근로장려금을 환급받은 경우에는 그다음 해)부터 2년간, 사기나 그 밖의 부정한 행위로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에는 5년간 장려금 지급이 제한됩니다.
* 한편, 조세범처벌법 제3조 제1항에 의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환급받은 세액의 2배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Q. 장려금은 전국의 신청자가 시차 없이 일시에 지급받는다?

- 아닙니다.
금융결재 시스템 한계(일일 송금 가능 건수 제한)로 전국의 신청자에게 일시에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장려금 수급 가구 수가 비교적 적은 '19년 이전에는 송금 일수가 짧았으나 '19년에는 수급가구 수가 2.9배 증가하면서 송금 일수 또한 같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송금 일수를 현재보다 단축하기 위해 한국은행, 금융결제원 등 유관기관과 면밀히 협의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Q. 부모님 소유 부동산에서 전세금 없이 무상으로 부모와 별도 거주하므로 내 재산에 포함될 전세금은 없다?

- 아닙니다.
거주자와 그 배우자의 직계존비속(그 배우자 포함)으로부터 주택을 임차하는 경우, 임대차 계약서 제출 여부와 무관(고저가 혐의) 하게 다른 신청자와 형평성을 위해 간주 전세금으로 재산을 평가하므로 거주하는 주택의 기준 시가의 55%를 재산으로 포함합니다.

근로장려금의 오해와 진실 ① 바로가기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