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0년 예산안

내년 군에 입대하면 매달 삼겹살 먹겠네~

[2020년 예산안] 국방 예산 50조 시대… 병장 월급 54만 원, 매월 삼겹살 데이 지정

2019.09.18 정책기자 최종욱
인쇄 목록

휴가를 나온 친구와 술 한 잔 기울이던 날. 오랜만에 보는 친구와 함께 마시니 꽤 많은 술이 들어갔습니다. 안주도 그만큼 더 시켰고, 짧은 머리를 보고 한동안 웃기도 했습니다.

적당히 먹은 것 같아 계산을 하려니 친구가 “오늘은 내가 살게” 라며 계산서를 가져갑니다. 다시 계산서를 빼앗아 들고는 “군인이 돈이 어디 있다고. 휴가 나왔으니 내가 살게” 라며 종업원에게 카드를 건네니, 기어이 본인이 낸다며 병역 의무자 전용카드인 나라사랑카드를 내밀었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친구에게 “월급 오른 건 알지만, 돈을 모아야지” 라고 하자 친구는 제게 뉴스를 하나 보여줬는데요. “뉴스 봐봐. 내년 예산안 봤어? 내년 병장 월급이 54만 원이야. 54만 원.”

인상된 군 월급.
군 봉급 인상 계획.(출처=국방부 블로그)


친구가 말한 것처럼, 지난 8월 말 2020년 예산안이 발표됐습니다. 내년 예산안은 총 513조 원으로, 2019년 대비 9.3%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국방 예산은 사상 처음 50조 원을 돌파했는데요.

마침 저는 내년에 군대에 갈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국방 예산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예산안으로 내년 제게 찾아올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친구가 말했던 군 봉급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이등병은 30만 원, 병장은 약 40만 원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예산안에 따르면 내년 군 월급은 올해 대비 33% 인상된 금액으로 병장 월급은 최대 54만 원까지 늘어나고 이등병이 40만 원을 받게 됩니다.

군 봉급은 군 복지의 중심에 서며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2000년 이등병 월급이 9700원이었으니, 20년 만에 군 봉급이 40배 이상 증가한 셈입니다. 

이등병 때부터 기본금리 5% 이상, 개인별로 월 최대 4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군 복무 기간인 1년 6개월 동안 매달 40만 원씩 꾸준히 넣는다면, 원금과 이자를 합쳐 750만 원 정도를 모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1년 등록금 정도가 되지요.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등록금을 마련하게 됩니다.(출처=국방부 블로그)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등록금을 마련하게 됩니다.(출처=국방부 블로그)


월급과 함께 장병들의 급식 예산도 달라졌습니다. 장병들이 선호하는 음식을 제공하고, 초복·중복·말복 기간에는 전복삼계탕을 연 6회 이내 제공하는 등 장병 1인당 급식단가가 인상됩니다. 또 각 부대별로 매월 하루를 ‘삼겹살 데이’로 정해 삼겹살을 공급하고, 월 1회 후식으로 컵 과일을 제공합니다. 벌써부터 군침이 넘어가네요. 

편의 및 건강관련 예산도 눈에 띕니다. 편의시설 961개 소를 설치하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연 18매에서 연 50매로 확대 보급합니다. 기존엔 11개 사단에서만 보급됐던 동계 패딩을 내년부터는 모든 장병에게 지급합니다. 장병들이 최선의 진료를 받도록 사단 의무시설 개선과 군외상센터 시범운영, 신증후군출혈열 예방백신 접종을 확대합니다. 지금으로서는 잘 실감이 안나지만, 동계 패딩이 왠지 탐나네요.

31일 오후 강원 인제군 3군단 식당에서 군장병들 자장면 먹고 있다. 이날 기린면 상가번영회는 부대를 방문해 사병과 간부 400여명을 대상으로 자장면 나눔행사를 진행했다.(사진=뉴스1)
지난 7월말, 강원 인제군 3군단 식당에서 군장병들이 자장면을 먹고 있다. 이날 기린면 상가번영회는 부대를 방문해 사병과 간부 400여명을 대상으로 자장면 나눔행사를 진행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 군 복무 중 ‘머리가 굳는다’ 라는 말이 없어지게끔, 자기계발비용도 연 10만 원까지, 8만 명을 대상으로 지원해 군 복무 중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입니다.

이외에 국방 예산은 스마트 정예 강군 육성, 국익을 지키는 강한 외교를 중점으로 쓰입니다. F-35A 등 핵심 무기체계를 보강하고, 한국형 전투기 및 핵심기술개발 등 첨단무기의 국산화를 위해 R&D 사업에 투자합니다.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한 한빛부대 11진 장병들이 사격훈련을 선보이고 있다. 워리어플랫폼이란 전투·방탄복, 방탄헬멧, 소총, 조준경 등 33종의 전투 피복과 전투 장비로 구성된 육군의 미래 전투체계다.(사진=뉴스1)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한 한빛부대 장병들이 사격훈련을 선보이고 있다. 워리어플랫폼이란 전투·방탄복, 방탄헬멧, 소총, 조준경 등 33종의 전투 피복과 전투 장비로 구성된 육군의 미래 전투체계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 스마트 정예군 육성 및 개인 전투역량 제고를 위해 소대급 모의전투장비를 구매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과학화 훈련 프로그램을 확충합니다.

든든한 국방 예산 덕에 내년 군 입대 걱정이 조금은 덜어진 것 같습니다.  



최종욱
정책기자단|최종욱cjw0107@naver.com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이런 사회를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