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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업무보고
제대 날짜를 받아놔서 제가 금년도 업무 계획을 발표하기 좀 쑥스럽습니다마는, 새로 지명 받으신 분이 지금 아직 청문회 등 절차를 거치려면 약 한 이달 말 정도 될 것 같아서 금년도 대통령께 서면으로 보고 드린 업무보고를 제가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과로라고 하면 좀 부끄럽지만, 사실 미국 일주일 출장 다녀오는 과정에서 감기가 걸려서 목소리가 옛날의 그 꾀꼬리 같은 미성이 아닌 것을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부 장관 김부겸입니다.
2019년도 행정안전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는 핵심 국정과제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하여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정부가 약속했던 자치분권 과제의 전면적인 이행을 위하여 30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국민들의 추가적인 조세부담 없이 지역의 균형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분권의 추진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안전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등 국가안전대진단을 전면 개편하여 내실 있는 안전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혹시 안전관리기준에 허점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관련 규제들도 선제적으로 정비하였습니다.
‘국민이 주인인 정부’의 실현과 ‘참여와 신뢰를 통한 공공성 회복’을 목표로 ‘정부혁신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하였고,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정부혁신을 위해서 국민포럼을 구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정부혁신을 위한 체계도 정비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자치분권 확대나 신종·복합재난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켜드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2019년에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주요정책과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맞춰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경찰청·소방청과 함께 ‘모두가 안전한 국가, 다함께 잘사는 지역’을 구현하기 위한 정책들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분권과 균형발전으로 다함께 잘사는 지역을 만들겠습니다.
자치분권 관계법령의 조속한 입법을 통해 지방의 실질적인 자치권을 확대하고, 2단계 재정분권과 지역 간 재정격차를 완화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치안사무를 지역의 권한과 책임으로 수행하기 위한 ‘광역단위 자치경찰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주민생활 혁신사례를 확산하고, 주민참여의 확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지역사회 혁신을 지원하겠습니다.
지방의 행정·재정 정보의 공개를 통해서 책임 있는 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의 혁신성장을 위해 핵심규제를 신속히 해소하고, 지역에서 필요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인구 급감지역에 대한 체계적 지원 기반을 마련하고, ‘영종-신도 간 평화도로’, ‘통일을 여는 길’ 등 낙후된 접경지역의 특화발전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누구나 어디에서든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국민들이 위험에 빠지기 전에 살펴보고, 위험에 빠졌다면 가장 먼저 달려가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재난대응체계를 혁신하겠습니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반드시 이루어내고, 소방연구원·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도 추진하겠습니다.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사회·기후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의 대책과 각종 안전기준도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 국회에서는 미세먼지를 재난에 포함하는 그런 법안이 관련 상임위를 통과하였습니다.
국가안전대진단과 국가화재안전특별조사 등 위험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소방시설 설치기준도 이제는 건물이 아닌 사람을 기준으로 바꿔나가겠습니다. 위험시설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점검이력을 관리하고, 점검결과도 국민들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기본법’ 제정을 추진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대책을 강화하는 한편, 몸이 기억하는 체험형 안전교육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제도와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치안 안전망 확충과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공동체 중심의 예방 치안활동을 통해서 범죄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혁신을 주도하는 열린 정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공공구매조달 혁신 등 정부혁신 6대 분야, 역점 분야를 통해서 성과를 창출하는 정부의 변화를 선도하겠습니다. 적극적인 공직사회 실현을 위하여 적극행정 면책 및 인센티브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정책 전 과정에 국민 참여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공공정보·데이터, 그리고 자원의 개방과 공유를 확대하는 한편, 불필요한 출장이나 회의문화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민간의 창의적인 기술이나 서비스를 공공서비스에 적극 접목시키고, 민원상담 365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전자정부를 실현하겠습니다.
화해와 통합의 포용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3.1 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범정부적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미래 100년을 새롭게 준비하겠습니다. 국민이 공감하는 과거사 문제 해결로 우리 사회의 아픔을 치유하겠습니다.
공권력을 적정하게 행사하면서도 각종 불법·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65년 만에 ‘행정대집행법’ 전부를 개정해서 법질서 및 경찰 법집행력 확립대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작지만 체감도 높은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찾기 전에 챙겨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확산하고, ‘전자문서지갑’ 등 공문서 발급이나 제출 시의 불편을 줄여드리겠습니다.
관용차량을 휴일에는 소외계층에게 무상대여하고, 취약계층에게는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국민을 맞춤 배려하겠습니다.
변화의 시작은 정부부터 좋아지는 것일 겁니다. 행정안전부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기본이 되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안전을 책임지는 부처로서 변화의 모습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답변> 아마 10시에 관련 브리핑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장차관이 답변할 문제들은 지금 질문을 주시면 제가 답변할 것은 답변드리고, 제가 조금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두 분 차관님께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올해 2019년 계획 중에 행안부가 특별히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게 어떤 게 있고, 또 강조하고 싶은 사업, 이게 전부 다 물론 중요하지만 그중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된다고 자체적으로 생각하는 게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고요.
그다음에 65년 만에 행정대집행법이 전부 개정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바뀌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예, 두 번째 행정대집행법에 대해서는 차관님이 답변을 해 주시고요.
앞에 부분은 역시 결국 국회에서 아직 입법절차가 남아있어서 답답합니다마는,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안’ 이것 이번에 꼭 통과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어야만 국가의 상당부분 중앙정부의 기능 이양을 통해서 지방정부의 책임성과 권한을 높이고, 거기에 따른 재정분권도 확실한 설득력을 얻게 됩니다. 재정당국으로 하여금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전적으로 지방이 책임지고 살림을 살고, 거기에 적합한 정도의 재원을 확보해 주자.’라고 우리가 설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행정문제는 그 분야이고요.
나머지 안전 분야는 여러분들 잘 아시다시피 이번에 미세먼지 때문에 여러 국가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마는, 결국 어디선가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재난들, 그것도 복합재난들이 일어납니다. 그랬을 때 저희들이 준비할 수 있는, 대비할 수 있는 것은 하겠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 그동안 조금 우리가 우왕좌왕한, 그랬다고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확실하게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 아마 구체적인 내용은 우리 안전을 담당하는 윤 차관님께서 말씀드리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만, 저희들은 그렇게 두 축에서는 ‘행정안전부의 고유의 역할이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한번 하겠다.’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차관님 답변하시겠습니까? 이리 와서 답변해 주세요.
<답변> (윤종인 차관) 유 간사님, 대집행법에 관해서 말씀 주셨는데요. 저희가 ‘인권보호 강화’하고 ‘대집행의 실효성 제고’라는 두 가지를 축으로 이번에 65년 만에 행정대집행법을 전부 개정하려고 하는데, 인권보호 강화 차원에서는 최소 이행기간을 10일 이상을 부여하게 한다든지, 그다음에 거주자 보호, 구제절차를 사전에 고지한다든지, 그다음에 대집행을 할 때 폭염이나 한파가 닥칠 수 있는데 그럴 때는 집행시기를 제한한다든지 해서 인권보호를 강화를 하고.
다만, 실효성 제고 측면에서는 국민안전을 위한 경우에는 대집행을 의무화를 반드시 한다든지, 그다음에 질서 안전을 위한 관계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 있는데 그 사항은 명문화를 해서 협조를 꼭 할 수 있게 한다든지 하는 쪽으로 해서 균형을 맞춰나갈 계획입니다.
<답변>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재난안전 분야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1월에 ‘국가재난안전관리체계 혁신방안’이라는 것을 수립한 바가 있습니다. 그 추진이 저희로서는 가장 큰 과제가 될 것 같고요. 그 안에 다루고 있는 네 가지가 있는데, 전반적인 국가재난안전관리 지휘통제체계랄까요? 이것을 좀 확립을 하고 그 안에 중대본·중수본의 기능들이 다 망라가 됩니다.
두 번째는 조직체계 차원인데, 이거는 아무래도 중장기적으로 가야 될 것 같고요.
세 번째는 저희가 여러 가지 실제상황이,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거기에 국가가 관련 관계, 관련 분야, 관련 부처들이 통합적으로,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이러한 문제해결형 상황관리를 시스템이든 인적상황관리 방식이든 이런 것들을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 세 번째 꼭지입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역시 재난안전 분야에는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이게 저희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 재난안전 분야는 행정의 하나의 과정, 또는 흔히 얘기하는 예방·대비·대응·복구라고 하는 재난안전관리의 하나의 단계로서가 아니라, 행정의 한 단계가 아니라 그야말로 군대의 전투화 같은 일종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그런 분야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이것이 네 번째 과제가 되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총괄적으로는 국민들이 안전 분야에서 체감할 수 있는, 아마 장관님이 강조하신 부분이 이 부분일 텐데요.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책과 제도, 이런 조치들을 만들어내는 것과 함께 실제 발생했을 때 국민들이 너무 우려하시지 않게끔 예방에서부터 대응·복구까지 가장 바람직한 기능이 작동되도록 하는 것, 이것이 저희의 올 주요 과제이자 방향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오늘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예를 들면 미세먼지 문제만 해도 이제 이게 재난안전기본법에 들어가게 되면 정부가 직접 개입해서 다양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들께서 많이 지적하셨듯이, 예를 들면 ‘강력한 차량 2부제를 실시하지 않느냐?’, ‘발전소 필요하면 가동 중지를 명령하지 않느냐?’라고 하는 게 지금은 각 지자체의 조례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조례를 여러분도 알다시피 제대로 갖추고 있는 데는 서울시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이제 앞으로 국가가 직접 각 단계, 예방단계, 대응단계, 나중에 복구단계에서 국가가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고 지휘를 하고 거기에 대한 각종 대책을, 또 나중에 국민들에게 직접적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렇게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두 가지 여쭤볼게요. 일단 업무보고를 왜 지금 시점에서 하는지가 좀 궁금하고요. 저희가 1월부터 계속 이제 ‘언제 업무보고 할 것이냐?’고 질의를 했었는데, ‘장관님이 바뀌고 난 다음에 해야 하느냐?’ 이런 얘기도 있었고, ‘서면으로 대체했다.’라는 말씀도 하셨고, ‘장관님이 바뀌자마자 지금 업무보고를 하는 게 과연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궁금증도 있는데요. 업무보고를 3월 중순에 하는 이유를 좀 알고 싶고요.
두 번째는 ‘자치경찰제의 시행이 오히려 뭐 이런 경찰, 자치경찰과 어떤 세력 간에 유착이 더 강화가 될 수 있다.’ 이런 것, 얼마 전에 라디오방송에도 나와서 하셨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보완 장치를 마련하실 것인지 좀 알려주세요.
<답변> 예. 우선, 저희들 보고 ‘왜 이제 와서 하느냐?’라고 하시면 저희들이 이렇게 아마... 대통령 일정 때문에 조금 그 날짜를 좀 이렇게 잡다가 조금, 조금 미뤄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희들이 하지만, 또 내일은 이번에 서면보고를 하는 6개 부처인가요? 7개 부처가 매일 날짜를 잡아서 하기 때문에 조금 미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저희들이 ‘공부를 안 하고 있다가 벼락치기를 한 게 아니냐?’ 그런 지적을 하시면 그런 것은 아니다.
또,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정부라는 것은 자기 영속성이 있습니다. 장관이 누가 되든, 또 바뀌더라도 그 부처가 해야 될 기본업무, 그다음에 국민에 위임받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기본적인 부처로서의 업무가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지금 시기 이런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아까 말씀드린 모양상으로는 새 장관이 취임하셔서 하는 게 모양이 더 깔끔하긴 한데, 또 그러기에는 지금 현재 물리적 시간이 너무 늦어지면 이렇게 새해 업무보고로서의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했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자치경찰제 도입 문제는 그렇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검경 수사권 조정’이라는 워낙 중차대한 과제가 지금 어느 정도 마지막 고비를 넘어야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하나 우려가 그렇게 되면 약 한 14만 가까운, 앞으로 의경제도가 대체됐을 때 일반경찰이 한 14만 가까운 국가 공권력의 단위가 너무 크지 않느냐? 그리고 또 실제 물리력을 직접 행사할 수 있는 공권력에 대한 어떤 그런 문제 제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도 하고 모든 것을 획일적 국가경찰로 이렇게 집행을 하게 되니까 또 치안서비스도 지역에 따라서 여러 가지 차별이 생긴다, 라는 그런 지적이 있어서 ‘그러면 지역 사정을 제일 잘 아는 어떤 그런 부분들은 지역·광역단위 자치경찰이 맡는 게 옳지 않겠나?’ 아마 그런 판단에서 이제 도입을 시작을 했고요.
제일 우려하시는 게 결국 그겁니다. 소위 지금 자치단체장의, ‘자치단체장의 일종의 여러 가지 사적인 그런 이해관계에 이 자치경찰이 이용되는 것 아니냐?’라는 그런 우려를 많이 하시고 또 특히, ‘지역단위 유지들의 사병으로 전락할 위험성이 있다.’라는 그런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안전장치는 마련을 했습니다.
우선은 당장 수사권은 국가의 권력이기 때문에 그 수사권을 적절하게 위임해서 자치경찰에 주는데, 그중에서 국민들 생활에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그런 부분, 생활 부분, 무슨 여성·청소년 부분 등등부터 우선 그 역할을 맡길 겁니다.
그리고 이 경찰을 직접 자치단체장이 지휘할 수 없도록 해 두었습니다. 바로 중간에 합의제 행정기구, 경찰의 일반 인사부터 시작해서 예산업무를 지휘·관장하는 합의제 행정기관으로서 어느 어느 지역 자치경찰위원회를 두었습니다.
거기에는 여러분들 알다시피 위원 5명 혹은 6명으로 구성을 할 때, 죄송합니다. 숫자는 아직 확정된 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이 문제를 담진 않겠습니다만, 지금 저희 초안에 따르면 단체장이 한 사람을 추천하고 그다음에 지방의회가, 반드시 여야가 한 사람, 한 사람씩 추천을 합니다. 그리고 대법원, 이른바 법원이겠죠. 법원이 한 사람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국가경찰위원회가 한 사람을 추천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그 내에서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그런 자치단체장이나 혹은 지역유지들의 사적 이익을 위해서 이 자치경찰을 쓴다든가 사건을 무마한다든가, 듣는다든가, 왜곡한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되면 그것은 중대범죄가 되기 때문에 바로, 그 사건에 대한 수사권은 바로 국가경찰에 넘어오게 됩니다.
여러분 이런 저런 것 때문에 아직까지 우리의 여러 가지, 지역사회가 그런 점에서 여러 가지 네트워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이 자치경찰이 오용될 수 있다는 지적은 많이 하십니다만, 현재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제도 설계는 그런 부분들을 예측을 하고 또 설계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 시범실시를 통해서 혹시 몇 가지 저희들이 예측하지 못했거나 혹은 또 어떤 부분에서 과도하게 과잉이 나타나든가 하는 부분들은 제도를 전면 실시하기 전까지 완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질문> 올해 추진하시고 하려고 하는 주요 업무계획의 대부분이, 어떻게 보면 대부분일 텐데, 지방자치법, 소방법, 고향사랑 기부제법, 그다음에 자치경찰도 관련된 법안도 그렇고, 대부분 사실 국회에서 동의를 얻고 국회 합의가 이루어져야 가능한 사업들이라 이게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그리고 지금 현재는 장관으로서 그 역할도 해야 되지만, 이후에는 또 국회에서 이것과 관련된 역할도 하셔야 될 텐데, 어떤 구상들이나 계획들을 가지고 계신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 우선 뭐 잘 아시겠습니다만, 입법과정에서 사실 정부가 행정 현장에서 부딪히는 국민의 요구라든가 이런 시급성 같은 것을 혹시 또 조금 국회 내에서 잘 전달 안 될 수가 있습니다. 제가 가면 아마 그런 내용들을 하나하나 조목조목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동료 의원들로부터 이런 것들이 왜 필요하고 현장에서 이런 절박성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의원님들께서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 꼭 필요하다, 불가피하다는 것을 동의하고 계시기 때문에 설득에 별 문제가 없다, 없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여야 간에 다른 큰 정치적인 쟁점사항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하나도 진전이 없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질문> 앞서 질문에서 약간 언급이 됐었는데, 그 고향사랑 기부제 관련해서요. 이게 사실 국내에서 논의된 지는 꽤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해 이렇게 정부가 역점적으로 도입하겠다고 이렇게 밝히게 될 정도의 어떤 이유하고, 이게 과연 지금 지방재정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 기대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예, 아마 여러 이런 정책적인 아이디어나 이런 부분들은 우리들이 일본으로부터 배운 바가 많습니다. 일본도 워낙 향촌사회가 많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 이게 도입한 것 같은데, 이 논의를 한 지는 오래됐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도 우리가 이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우리가 관련법을 국회에 냈죠?
<답변> (관계자) ***
<답변> 의원입법안으로 나와 있습니다. 나와 있는데, 지금 봐서 우리 재정에서 약 4% 생각합니까?
<답변> (관계자) ***
<답변> 예측은 지방재정 전체 규모의 한 4%까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일본이 보니까 최근에 4조, 4조 가까이 들어왔더라고요. 우리도 뭐 어느 정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것도 또 몇 가지 부작용이 우려되는 건 사실입니다. 혹시라도 서로 유치하기 위해서 과열경쟁을 한다든가, 이런 등등 다른 나라들에서 이 비슷한 제도를 도입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저희들이 점검을 해서 하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제도는 참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아시겠지만, 수도권과 지방 간에 이 엄청난 격차를 어떻게든 메워봐야 합니다. 그런 데서 시도된 그런 정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 나중에 제 후임자에 대한 여러 가지 행정절차가 끝나면, 제가 다시 한번 더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질문> 소방직은 이제 지방직에서 결국은 국가직으로 전환을 하는 것이고, 경찰들은 지금 국가직에서 또 지방직으로 어떻게 보면 변환이 되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변환할 때는 사실 이의가 없습니다, 당사자들한테는. 처우도, 당사자들은 이의가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처우도 개선되고 뭐 여러 가지 하니까.
그런데 그 반대가 될 때는 당사자들은 좀 뭐 오히려 처우가 낮아지거나 지위가 낮아지거나 한다는 그런 불안감은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변> (윤종인 차관) 네, 소방직 국가직화의 이유에 대해서는 뭐 설명을 안 드려도 그 지역에 따라 소방력, 소위 격차가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우리 주민들께서 받아야 되는 소방서비스 수준은 같아야 된다는 취지로 소방직 국가직화를 추진하게 됐다는 말씀은 이해를 하실 거고요.
자치경찰제를 도입을 하면서 신분이 국가경찰공무원에서 지방공무원으로 이제 변경이 되는 것이 예정이 돼 있는데, 일단 저희 계획상으로는 일단 4만 3,000명이 완전히 이관되기 전까지는 국가공무원을 유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상태고요. 또 지방공무원으로 바뀐다고 해서 처우가 달라지지 않도록 하는 장치들 특히, 법안을 만들면서 국가의 지원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관한 조항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질문> 자치경찰 관련해서 어차피 설명도 하신다고 하니까. 최근에 좀 논란이 있었잖아요? 검찰의 반대라든지 이런 몇 가지 논란들이 좀 있었는데, 오늘 이 자리에서 어쨌든 좀 중간... 정부입장을 한번 정리하는 차원에서 그런 문제라든지 이런 것 좀 설명을 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윤종인 차관) 그것은 자치경찰이 설명할 테고,
<질문> 그러니까요. 이 부분은 ***
<답변> (윤종인 차관) 저는 특히 뭐 검경수사권 조정은 전혀 모르니까.
<질문> 사실 검경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 추진은 무관한 문제일 텐데, 아무튼 그 문제에 대한... 여기는 자치경찰 추진하는 실무부처 다 모여 있는 곳이니까 좀 핵심적으로 이 문제를 언급을 해 주실 수 있나,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답변> (윤종인 차관) 어떻게, 어떻게 계획이 그렇게 되어 있었나요? 자치경찰제도에 관련돼서 따로 브리핑, 설명하실 거라고 해서.
<답변> (관계자) ***
<답변> (윤종인 차관) 하세요.
<답변> (관계자) 경찰청 기획조정관입니다. 먼저, 아까 신분전환 부분은 우리 직원들도 사실은 제일 관심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저희 경찰청도 기본 어떤 입장은 일단 시범실시기간, 2022년 시범실시기간까지는 일체의 어떤, 소속은 지방자치단체 소속이지만 신분은 국가경찰관으로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그 이후에 어떻게 할 것이냐?’인데, 저희 입장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의사에 반해서는 자치경찰공무원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이냐 하면 나중에 채용인원의 규모를 조정한다든지, 또는 인센티브를 줘서 관리자는 사실상 좀 넘어가 줘야 된다. 완전 신임으로 뽑아서 자치경찰을 운영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넘어가는 사람들의, 제주자치경찰 전례로 보면, 한 계급 좀 높여서 간다든지 이렇게 해서 전환과정에서의 인센티브에서 좀 포지티브하게 전직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를 하고 있고요.
그리고 이제 자치경찰제와 수사권 부분은 사실 이게 저희 경찰이 또 전면에 나서면 또 여러 가지로 ‘경찰의 목소리 아니냐?’ 이런 얘기가 있지만, 사실상 이것은 작년 4월부터 자치분권위 주도로 해서 자치경찰의 모델과 어떤 법규가 완성이 됐습니다. 그래서 자치경찰... 지방분권위에서 중심이 돼서 각 부처가 참여해서 모델을 제시한 것이고, 작년에 자치분권위에서도 일본을 실질적으로 직접 방문해서 일본 모델도 심도 있게 검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어떤 여러 가지, 아까 환경이라든지 여러 가지 상황, 정치적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현재 제주자치경찰 모델을 좀 더 확대해서 검증과정을 거쳐서 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이렇게 결론을 내고, 작년 11월에 최종 정부안으로 발표를 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지금 자치분권위에서 발표한 자치경찰 방안은 정부의 최종안이라고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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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윤 대통령, ‘한-체코 원전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확대’ 강조 체코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오전 프라하 시내 호텔에서 열린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이날 포럼은 양국의 경제협력 비전을 모색하고 우의를 증진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체코상공회의소, 체코산업연맹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대통령은 한국과 체코가 수교도 하기 전인 1989년에 ‘한-체코 경제협력위원회’가 발족 돼 양국 경제계가 교류를 시작하였고, 35년이 지난 지금은 체코 노쇼비체에서 양국 기술자들이 현대자동차를 함께 만들어 74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면서, 양국 관계 발전을 이끈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9월 20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은 체코 프라하 시내 호텔에서 열린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지난 7월 ‘팀 코리아’가 체코 신규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기쁜 소식이 있었다며, 이제는 ‘팀 코리아’에서 나아가 ‘팀 체코리아(Czech-Korea)’가 되어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뤄나가자고 말했다. 대통령은 원전 분야의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살려나가야 한다면서, ▲양국 정부 간 ‘무역투자촉진 프레임워크(TIPF)’를 체결해 산업 전반의 포괄적인 협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공급망·에너지 대화(SCED)’를 통해 주요 협력 사업을 논의하며, ▲‘배터리·미래차 산업협력센터’ 설치, 수소연료전지 협력 확대 등 첨단 산업 분야별 협력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Aerospace(우주항공), Bio(바이오), Chemistry(첨단화학·소재), Digital(디지털), Energy(에너지)가 양국 연구기관 간 협력이 유망한 분야로 도출됐다면서, 한-체코 과학기술 협력의 ‘ABCDE’가 마련된 만큼, 양국 간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인프라 협력도 강조했다. 한국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고속철도 차량을 독자 개발해 수출한 국가이며, 한국 고속철도는 ‘Fast and Safe’라는 명성을 쌓아 온 만큼, 체코의 고속철도 건설과 운영에 한국 기업들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인프라 재건을 위한 인도적 지원에도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포럼에는 양국의 기업인, 정부 관계자 등 47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체코에서는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을 비롯하여 즈데넥 자이첵 체코상공회의소 회장, 얀 라파이 체코산업연맹 회장, 페트르 노보트니 스코다그룹 최고경영자, 이르지 노우자 체코건설기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포럼에서는 양국 기업·기관 간 총 14건의 MOU가 체결됐다. 정부는 체결된 MOU가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 카드뉴스 [한·체코 정상회담 9.19.] 원전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체코 신규 원전 사업은 양국 경제 동반 발전의 이정표” - 윤석열 대통령 “한국 참여에 기대가 크고 한수원의 최종 수주를 낙관” - 페트르 파벨 대통령 ■ 원전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원전 사업 최종 계약까지 체코 측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첨단산업, 에너지 안보 등 전략적 공조를 약속했습니다. ■ 바이오, 디지털, 교통 인프라 협력 방안 모색 제조업 중심 협력을 넘어 첨단기술, 응용과학을 바탕으로 미래 동반성장 기반을 함께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 북핵 문제 등 글로벌 현안 공조 강화 북 도발, 러·북 불법 군사협력에 굳건히 맞서 함께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지원 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내년 수교 35주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앞둔 한국과 체코 깊은 신뢰를 서로 확인하고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 ‘한·체코 정상회담’ 정책뉴스로 자세히 보기
- 여행 숲내음 맡으며 힐링하기 좋은 자연휴양림 4곳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나면 자연휴양림으로숲내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을떠나고 싶은데요. 다양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을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여행하기 좋은자연휴양림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추천 코스 ★ 영인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 덕유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야영과 숙박시설, 어린이 생태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야영장은 운반용 손수레를 이용하여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고 화장실과 샤워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숙박시설 또한 인원수 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1박 2일 코스로도 추천해요. 입구에서 올라오면 보이는 잔디밭에서 돗자리를 펴고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아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숲속에서 휴식시간을 가져보세요. ※ 영인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운영시간 : 매일 08: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워 언제든지 방문하기 좋은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봄에는 벚꽃과 철쭉, 여름에는 계곡, 가을철 단풍과 겨울 설경으로 늘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숙박시설은 인원수에 맞춰 머무를 수 있으며 캠핑장과 카라반까지 있어 방문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어요. 숙박시설 주변으로 운동시설이 있어서 농구와 족구, 간단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해요. 산에서 불어오는 숲내음을 맡으며자연을 즐겨보세요. ※ 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 고산휴양림로 246-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덕유산자연휴양림 국립 덕유산자연휴양림은 깊은 산골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과 기분 좋은 숲내음을 만끽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입니다. 울창한 숲 전체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코스와 야영장, 등산객들을 위한 등산로도 갖추고 있어 자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에요. 덕유산국립공원이 주변에 인접하여 함께 자연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다양하게 마련된 산책로를 걸으며 자연의 절경을 즐겨보세요. ※ 덕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무풍면 구천동로 530-62-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장령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은 휴양림 사이로 흐르는 금천계곡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금천계곡은 어름치가 서식할 정도로 맑고 깨끗한 계곡인데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산책이나 등산을 즐기고 물가에 발을 담그며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또 이곳에는 계곡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있어 산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아요. 장령산자연휴양림은 야영장 뿐만 아니라 어린이 놀이터와 여러 편의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장령산자연휴양림에서 자연을 가득 느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장령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MOU 서명식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박수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조선왕릉·궁궐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 오픈런 이유 있었네! 주말 아침, 그 좋아하는 늦잠을 포기했다. 설렌 까닭일까. 집에서 왕릉천(千)행 집결지까지도 제법 걸렸지만 힘들지 않았다. 멀리 주차장에 주차된 두대의 버스가 보이자, 발걸음은 더 가벼워졌다. 홍살문에 관해 설명을 듣고 보고 있다 . 왕릉천(千)행이 돌아왔다. 왕릉천(千)행, 말 그대로 조선왕릉을 여행하는 천 가지 방법이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과 궁궐을 연계한 여행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을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궁능유적본부에서 발간한 조선시대 능행 연구 용역 보고서를 활용해 조선 왕들의 능행을 따라가는 코스로 진행, 전문 강사와 함께 조선왕릉과 궁궐, 주변 지역 문화유산 등을 보며 문화체험을 한다. 올해 하반기는 9월 6일~11월 16일까지 6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상반기에 없었던 2개의 코스가 새롭게 선보여 관심을 끈다. 왕릉천(千)행은 4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그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갓성비(가격 대비 성능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의미)라고 불리며 신청 시작 몇 분 만에 마감되기도 한다. 9월 7일, 하반기에 새로 생긴 1490 성종능행길에 참여해 550여 년 전 성종의 흔적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1490 성종능행길 코스는 여주 영릉(세종대왕릉)과 여주 향교(약식 과거 시험), 여주 도자기 체험으로 구성됐다. 이날 참가자 40여 명에게는 안내 책자와 수신기, 기념품 등이 든 가방이 제공됐다. 특히 기념품은 세종의 천상열차분야지도가 그려있고간식은 발달장애인들이 만든 쿠키라 의미를 더했다. 버스를 타고 달리는 동안 황석현 전문 강사는 일정과 관련한 역사 이야기를 신나게 들려줬다. 해시계에 관해직접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다. 능행은 조선시대 국왕이 선대 왕, 왕비의 능에 제사 등을 위해 행차하는 걸 말해요. 조선시대 한양서 여주는 상당히 먼 거리거든요. 그래서 능행 동안 그 지역 선비의 사기 진작을 위한 과거 시험이나 왕의 훈련을 겸한 강무라는 행사를 열었어요. 성종은 영릉(세종대왕릉)을 여주로 옮긴 후 두 번 찾았단다. 그중 1490년 능행은 9일이 걸렸으며 여주 및 이천의 향교 문묘에 재를 올리고 과거도 치렀다. 우리 역시 이와 비슷한 체험을 하게 된다. 돌아올 때쯤이면 참가자들도 성종의 마음이 와닿을까. 여주 영릉(세종대왕릉) 2시간을 달려 여주 영릉에 도착했다. 이곳은 세종대왕과 소헌왕후의 릉이다. 밖으로 나가자 무더운 공기가 훅 느껴졌다.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한글에 관해 듣고 있다. 참가자들이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먼저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들으며 둘러봤다. 강사는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 공평도시유적 전시관에 가면 진품 혹은 더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고 귀띔했다. 참가자들은 사진을 찍으며 다음에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만나자고 대화를 나눴다. 참가자들이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보며자세히 설명을 듣고 있다. 입구에서 안내도를 살폈다. 보통 왕릉천(千)행에서는 능침(왕과 왕비의 무덤)공간까지 가게 되는데 오늘은 출입이 금지돼 능 옆으로 올라간다고 했다. 가는 도중 세종 때의 과학기구들이 전시된 야외전시장이 나왔다. 나름 그에 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웬걸, 정말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는 걸 깨달았다. 천문과학기구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왕이 친히 행사를 여는데 시간이 안 맞는 거예요. 당연하죠, 중국 걸 받아 썼으니까. 우리나라와 중국의 남중고도는 다르잖아요. 이걸 깨달은 세종은 천문에 모든 투자를 하게 되죠. 지금까지 못 봤거나 스쳐 갔던 과학기구들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 꽤 흥미로웠다. 해시계도 직접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돼 앞으로 지나치지 않고 한 번 더 쳐다보게 될 것 같다. 주제(왕릉)가 아닌 내용까지 허투루 다루지 않았다.아이들을 데리고 다시 오고 싶어졌다. 향로와 어로. 특히 흥미로웠던 건 향로와 어로였다. 윗부분에 화살이 있는 붉은 홍살문을 지나면 높이가 다른 길이 나온다. 높은 곳은 돌아가신 분을 위한 길(돌아가신 분을 위해 향을 바치는 길), 낮은 길은 제향을 드리러 온 왕이 지나는 길이란다. 참가자들은 모두 낮은 길로 조심조심 걸어갔다. 왕릉을 가는 내내 흥미로운 해설을 들었다. 송시열이 처음으로 주장을 꺾지 않고 썼다는 비문과 고기는 올라가지 않는다는 왕릉 제사에 관한 이야기도 재밌었다. 왜 사람들이 왕릉천(千)행을 여러 번을 가려는 지 이해가 됐다. 한 참가자가 왕릉을 찍고 있다. 참가자들은 능 옆에서 사진을 찍었다. 이렇게 오롯이 능을 본 것도 꽤 오랜만 같다. 한 어르신이 옛날에는 늘 왕릉 안까지 자유롭게 가고 그랬어요 라고 말하자 젊은이들은 믿기지 않는 표정을 지었다. 점심 맛있는 점심을 먹고 다시 힘을 냈다. 왕의 행차라 해도 잘 먹어야 든든하다. 점심은 불고기와 여주 쌀로 지은 밥을 먹었다. 먹으면서 옆에 앉은 사람들과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눴다. 처음 온 참가자도 있었지만, 여러 번 참여한 사람이 더 많았다. 향교 여주향교.평상시는 개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제 여주향교에서 미니 과거 시험을 볼 차례. 차 안에서 과거와 항교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이동했다. 향교는 고려 및 조선 시대의 국립 지방 교육기관이자 제사 공간을 겸하고 있다. 여주향교는 1391년 세워졌다가 임진왜란 때 소실돼 1685년 다시 세워졌다. 평상시는 개방하지 않지만, 특별히 이날은 대성전까지 볼 수 있었다. 이런 게 왕릉천(千)행의 묘미 아닐까. 과거시험 문제지를 받아들었다. 곳곳을둘러본 참가자들은 명륜당에 앉아 과거 시험을 봤다. 시험지를 받아든 어린이나 어르신이나 진지한 표정은 같았다. 두 과목 세 문제였지만공정하게 치러졌고 당시처럼 3명을 선정했다. 도자공방 도자기 체험 전, 공방에 모여 도자기에 관해 듣고 있다. 아이들이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체험을 하고 있다. 여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다름아닌 도자기. 도자기는 여주, 이천, 광주가 유명한데 여주는 생활도자기로 유명하단다. 도예가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참가자들은 도자기에 그림을 그렸다. 한 달 뒤, 왕릉천(千)행의 기억이 희미해질 무렵, 우리가 만든 도자기가 집으로 배송된다. 그럼 또 다시 이날의 즐거웠던 추억이 떠오르지 않을까. 전문강사에게 들은 이모저모 같은 곳을 가도 얼마나 보이는지는 다르다. 황석현 전문강사는 무더위 속 시원한 해설로 왕릉천(千)행의 시각을 넓혀줬다. 그에게 몇 가지를 물었다. 해설을 들려준 황석현 전문 강사. ◆왕릉천(千)행 올해 주제가 능행이었어요.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궁능유적본부에서 올해 주제를 능행으로 정했는데요. 점점 체험이 중요시되고 있어 작년에는 미션을 주고 채점해 선물을 드렸지만올해는 참여자 모두 도자기 체험을 하도록 기획했습니다. 코스는 해마다 조금씩 바뀌기도 하는데요. 작년은 상·하반기 코스가 같았는데 올해는 하반기에 두 코스가추가되었고요. 서울 이외지역주민을 위해 올해는 대전에서도 출발했습니다. ◆이번 1490 성종능행길에서 특히 눈여겨 볼 곳이 있다면요. 능행이 무형유산인 만큼 세종대왕릉이 중심이 되겠지요. ◆많은 왕릉을 다니셨을텐데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왕릉이 있으신지요. 능침을 올라간다는 전제하에 저 개인적으로는 동구릉의 건원릉, 남양주 광릉을 좋아해요. 조선왕릉의 원형을 볼 수 있거든요. ◆오늘은 능침을 못 봤는데요. 능침에서 관람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역으로 우려되는 점도 있을까요. 가까운 곳에서 찍어본 영릉. 능침에서 본다는 건,돌아가신 분의 위치, 당시 시선에서 보는 거잖아요. 조금 더 가까이서 둘러 보는 만큼 아무래도 느낌이 다르죠. 능침을 개방하면 많이 볼 수 있지만. 어떻게든 훼손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대안으로 측면으로 돌아가 최대한 훼손을 줄이려고 하고 있어요. 이곳 세종대왕릉도 그렇고요. ◆왕릉을 보기 전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미리 인터넷 등에서 역사, 왕릉 특징 등을 알고 오면 더 흥미로울 거고요. 해설사가 동행하지 않는다면 입구에서 팜플릿을 챙기고 안내판에서 전체적인 구조와 그림 등을 살펴보고 중간중간 해설판 등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더 쉬울 거 같아요. 참여자들의 한마디 저는 도자기 체험이 너무 즐거웠어요. 저도요. 아. 참 과거 시험도 재밌었어. 또 오고 싶어요. 쑥스러운 듯 성종에 관해 조사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 김주영양. 김주영(서울 강동구, 초4), 육다은(성남 분당구, 초4)학생은 각자 엄마와 함께 참여했다. 다은 양이 전학간 후, 이렇게 주말마다 함께 할 기회를 만든다고 했다. 주영 양은 사전에 성종에 관해 조사하고 적어왔다. 자못 수줍어 하며 보여주는 종이에는 열심히 빽빽하게 적은 흔적이 담겨 있었다. 인천에서 온 어르신 부부도 있었다. 남편은 여러 번 왔는데 부인은 세번 째라고 했다. 그는 단종의 길이었던 영월이 참 좋았다고 추천을 해줬다. 이제 10월, 11월왕릉천(千)행이 기다리고 있다. 10월 신청은 9월 24일 화요일 오전 11시, 11월 신청은 10월 22일 오전 11시에네이버 예약 누리집(https://naver.me/xB43M7q0)에서 신청하면 된다. 회차당 선착순 20명이며 1인당 최대 4매까지 신청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02-738-4001)로도 예약할 수 있다. 인기가 많은 만큼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성공하길 바란다.가을 왕릉의 길은 준비해 떠나는 자의 것이다. 정책기자단|김윤경otterkim@gmail.com 한 걸음 더 걷고, 두 번 더 생각하겠습니다!
- 영상 7번 국도가 ‘단풍 맛집’ 1위인 이유 *본 영상은 2022년 11월에 촬영된 영상입니다. 설악산과 동해안을 마주한 가을로 꽈-악 찬 7번 국도 달려봅니다~! 즐거운 드라이브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바로 안전운전인데요, 졸음이 오면 졸음 쉼터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은 필수! 관광, 전세버스는 안전거리 유지! * 최소 100m 이상 안전거리(100km/h 이상 운전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