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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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칼럼니스트의 기고글
- 파전은 ‘한국식 피자’가 아니다 평소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글을 자주 쓰는 편이다. 최근에는 같은 주제로 책을 한 권 집필하기도 했다. 요즘은 다른 외국인 작가들도 한식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About.com의 유명 한식 블로거인 나오미(Naomi Imatome-Yun)씨도 그 중 하나다. 최근 그녀가 한식의 세계화에 대해 쓴 글이 필자의 의견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아 이를 소개하고자 ... 2012.02.22
- 2012년 세계시장에서 한식의 선전이 예상된다 2011년에 이어 2012년에도 세계 시장에서 한식의 선전이 예상된다. 지난 2011년은 한식이 미국 시장의 장벽을 뚫고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시작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트위터 상에서도 한식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언급되었고, 외국 블로그, 신문, 잡지 등에서도 한식 관련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덩달아 내가 운영하는 한식 블로그의 인... 2012.02.03
- 입으로만 외치는 ‘한식의 세계화’ 아쉬워 한국 정부는 한식의 세계화를 겉으로만외칠 뿐 실제로는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한식을 전 세계에알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한국인들에게, 자신의 상사에게,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한식의 진정한세계화는 안중에도 없고 국민들의 자부심을 높이는 수단으로만 한식을 ... 2011.12.07
- ‘피자의 원조는 사실 한국?’…도발적이지만 ‘쿨’하네~ 전통적인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고대담한 홍보 기법을 시도하는 한국 브랜드들이 늘고 있다. 최근 인터넷에서 화제가되고 있는한 국내토종 피자업체의 홍보 영상 하나가 대표적인예다. 원래 피자는 한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졌고, 마르코 폴로가 이를 훔쳐갔다는 주장을 펼치는 이 영상은얼핏 보기에는 아주 진지하고 심각한 내용의 다큐멘터리 같다. 그 내... 2011.11.07
- 외국인의 눈에 비친 한국 홍보영상 최근 두 기관에서 각기 다른 한국 홍보영상을내놓았다. 하나는 멋지고 세련된 편집이 돋보이는 한식 홍보영상이었고, 다른 하나는각국 전통의상이 등장하는 한국 소개영상이었다. 두 편 모두 미국 시장을 겨냥했는데,안타깝게도 두 영상 모두 미국 네티즌들의 혹평을 받고 말았다. 우선 한식 홍보영상의 경우 영상 그자체는 나무랄 데가 없지만 가장 중요한 ... 2011.10.04
- 뉴욕타임즈가 격찬한 ‘부대찌개’와 ‘은대구조림’ 한식을 홍보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구절판’과같이 평소 한국인들이 잘 먹지도 않을뿐더러 평범한 미국인이라면 관심도 없을 고급음식들에만 집착하고 있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재미있는것은 그런 한식 홍보 담당자들이, 너무 수준이 낮다는 이유로 꺼리는 서민 음식들이뉴욕 고급 식당 메뉴 속에 자리를 잡고 유명 음식 평론가들의 호평을 ... 2011.09.08
- 외국인이 손꼽는 최고의 한국음식 4가지 얼마 전 한식 홍보기관 중 한 곳에서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한국음식을 발표한 적이 있었다. 그러한 한국음식의리스트를 어떻게 확보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홍보기관들이 실제로 외국인들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지는 모르겠다.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그 리스트를게재했을 때 그 리스트를 읽은 외국사람들은 머리를 긁적였다. 분명히 내 웹사이... 2011.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