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복지부 "수련시설 개선지원 사업 참여병원 공정하게 선정"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보건복지부는 "수련시설 개선지원 사업 참여병원은 의료계 전문가 등의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9월 24일 조선일보 <전공의 없는 성남시의료원, '전공의 수련환경 지원사업'선정돼 수천만원 정부 지원금 받는다>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전공의가 없는 성남시의료원이 올해 전공의 수련환경 혁신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점에 대해 정치적 이유 등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

[복지부 설명]

□ 수련시설 개선지원 사업은 전공의가 없었던 '25년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각 수련병원이 전공의 복귀 등을 준비하며 수련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울러 사업 참여병원은 의료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사업계획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되었습니다.

◾ 수련시설 개선 지원사업* : 수련 기반 확충을 위해 전공의 정원이 배정된 수련병원 대상으로 수련 관련 시설(전공의 학습실, 휴게실 등) 개선, 장비(술기 실습 기자재 등)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

    * 전공의 수련환경 혁신지원 세부사업1~6 중 세부사업3(수련시설 개선 지원)

□ 본 사업 참여요건과 관련하여, 

  ○ ▲참여병원 공모 시작('25.4월) 당시 대다수 수련병원에 전공의 인원이 현저히 적거나 없는 점, ▲본 사업은 '25년 한시 지원 후 종료되는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하여, 전공의 현원이 없는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사업참여가 가능하도록 허용하였습니다.

    * 단, 그 외의 사업(지도전문의 지원, 전공의 교육운영 지원 등)은 전공의 현원이 있는 경우에만 지원하고 있음

□ 본 사업 참여병원 선정과 관련하여,

  ○ 정부는 공정하고 전문적인 사업 참여병원 선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계, 병원계, 시설 관련 전문단체,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난 심사('25.8월)에서 선정된 35개 수련병원 중 사업참여 신청·선정 당시 전공의 현원이 없었던 병원은 4개 병원임을 알려드립니다.

□ 정부는 앞으로도 본 사업이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목적에 부합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을 면밀히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실 의료인력정책과(044-202-2435)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