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반도체 투자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세제지원 중

2022.12.26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우리나라는 반도체 투자에 대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세제지원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12월 23일 매일경제 <美·대만은 25% 세액공제…韓정치권, 반도체 위기에 뒷짐만>, 서울경제 <‘세액공제 10%’ 야당안보다도 후퇴…양향자 “반도체 사망선고 다름없다”>, 한국경제(가판) <반도체 세액공제 미국·대만 25%…한국만 8%로 묶은 정부> 등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ㅇ 최근 대만 및 미국이 반도체 기업의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25%로 상향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8%의 세액공제율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의 공제율이 적용될 예정이라며, 우리나라의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부족하다고 보도

[기재부 입장]

□ 우리나라는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ㅇ 대기업에 대한 반도체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의 경우 ‘21.7월 3%에서 6%로 2배 인상하였으며, ‘23년부터는 8%로 상향된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  또한, ‘23년에는 투자증가분(직전 3년 대비)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한시적으로 4%에서 10%로 상향할 예정으로, 이 경우 대기업은 최대 18%, 중소기업은 최대 26%의 높은 공제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ㅇ 반도체 R&D투자의 경우 국가전략기술로 30~50%의 세액공제율을 적용 중입니다.

□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대만 등 주요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릅니다.

ㅇ 대만은 최근 반도체‘R&D비용’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25%(기존 15%)로 상향하고,‘설비투자’에 대해서는 25%가 아닌 5% 공제율의 세액공제를 신설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으나,

- 해당 법안이 시행되더라도 현행 우리나라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의 ‘R&D비용’세액공제율 30~50%,‘설비투자’세액공제율 6~20%보다 낮은 수준이며, 우리나라의‘설비투자’세액공제율은 ‘23년부터 8~20%로 더욱 상향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포함)

ㅇ 또한, 미국의 경우는 설비투자에 대해 25%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되나, 비우호국 투자 금지 등 엄격한 적용요건을 규정하고 있어 우리나라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 정부는 내년에 설비투자 증가분에 대해 10%로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 앞으로도 반도체 등 첨단기술 투자에 대해 지속적인 지원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세제실  조세특례제도과(044-215-41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