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기재부 "공급망안정화기금 설립 초기단계…제도 안착 과정"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기획재정부는 "공급망안정화기금은 설립 초기단계로 제도 안착 과정에 있으며, 중소·중견기업 등에 대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9월 24일 이데일리 <보증규모만 10조 늘리면 뭐하나…공급망안정화기금 실적저조>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ㅇ 공급망안정화기금의 지원실적이 저조하며, 지원 승인액 기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기재부 설명]

【공급망안정화기금의 실적】

□ 공급망안정화기금은 설립 초기단계로 제도 안착과정에 있으나, 연말까지 약 7조원 규모의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 '25.1~9월 지원실적 약 4.1조원, 연말까지 2.9조원 추가지원 예상

 ㅇ 미국 관세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기업의 투자 의사결정이 지연되며 당초 목표보다 예상실적이 저조한 측면이 있으나,

 ㅇ 공급망 선도사업자 추가선정('25.11월 예정) 등으로 지원대상 확대시 기업들의 기금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금의 승인 및 집행실적간 차이 발생 이유】

□ 공급망안정화기금은 대출한도를 승인한 후 기업 필요시점에 맞춰 자금 인출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대출 승인 후 기업의 경영상 판단, 일정 변경 등으로 자금 집행이 보류·지연되거나 취소될 수 있어 승인실적과 집행실적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ㅇ 또한 설비·인프라 등 중장기성 자금의 경우 공정 단계별로 분할 지급되기 때문에 자금 집행이 이월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은 승인금액 기준으로는 7.4%이나, 승인건수 기준으로는 50%에 달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모색중입니다.

【향후계획】

□ 향후 공급망안정화기금을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법 제도 등을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ㅇ 공급망안정화기금의 재원 확보를 위한 법 개정, 투자 제약요인 해소를 위한 면책규정 명문화 등을 추진하고,

 ㅇ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추가적 지원방안 마련, 기금 지원대상 지속 확대, 간담회·설명회 등을 통한 공급망안정화기금 홍보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경제공급망기획관 공급망대응담당관(044-215-7880)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