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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매트' 비교정보 생산 결과
지금부터 요가매트 상품 비교정보 생산사업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요가매트는 바닥에서 이루어지는 요가의 특성상 허리통증 예방과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최근 코로나19 이후 홈트레이닝 운동문화로 소비자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요가매트 제품에 있어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정보 제공이 미흡하여 대전충남소비자연맹에서는 시중에 유통되는 요가매트 제품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시험·평가 결과를 5면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요가매트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10개 제품은 본 연맹에서 사전에 학계, 관련 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회의 검토 의견 및 설문조사를 통해서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율이 높은 제품들을 선정하였습니다.
표시된 가격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한 가격이며, 구입처 및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6면을 보시면서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에는 유해원소 함유량,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함유량, 유해원소 용출, 단쇄염화파라핀,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등 안전성 항목과 품질표시사항, 환경성 표시·광고 등 표시 실태와 가격 등 종합적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시험·평가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전성 결과입니다.
단쇄염화파라핀 유해물질 검출 결과입니다.
요가매트에서 단쇄염화파라핀 유해물질이 검출됐으나 현재 국내 관련 기준은 없습니다.
단쇄염화파라핀 등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은 독성이 강하고 자연환경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오랫동안 잔류하면서 생물 중에 고농도로 축적되어 인간과 생태계에 큰 위해를 주는 유해물질로, 스톡홀름협약을 통해 세계적으로 저감 및 근절을 추진하는 물질입니다.
단쇄염화파라핀은 잔류성유기오염물질로 고무·페인트·플라스틱의 가소제, 가죽 코팅 및 PVC 제품의 난연제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을 통해 동식물 체내에 축적되어 면역체계 교란, 중추신경계 손상 등을 초래합니다. 국제암연구소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럽연합 잔류성유기오염물질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여 요가매트의 잔류성유기오염물질 함량을 시험한 결과 조사 대상 10개 제품 가운데 1개 제품에서 준용 기준을 29배 초과한 단쇄염화파라핀이 검출되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현행 잔류성오염물질관리법 제13조를 통해 관리하고 있지만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의 적용범위가 제품, 완제품의 비의도적 불순물로 미량 존재하거나 공정상 비의도적인 부산물로 미량 존재하는 경우에는 환경부 고시에 따른 잔류성오염물질에 포함하지 않으며, 제품, 완제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 및 기준이 없어 소비자가 실제 사용하는 제품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현재 요가매트 국내 안전 기준은 유해원소 함유량,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함유량 등 유해물질 안전요건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단쇄염화파라핀, 다환방향족탄화수소에 대한 국내 안전 기준은 부재한 실정입니다.
반면, 유럽연합은 모든 요가매트 내 단쇄염화파라핀 함량을 ㎏당 1,500㎎ 이하로 제한하고, 제품에서 해당 물질이 검출될 경우 적극적인 리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9면을 보시면 유럽연합 소비자안전긴급정보시스템의 요가매트 리콜 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에서는 제품 내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인 단쇄염화파라핀 함량이 0.15% 이상인 경우 수입·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휠라 파이핑 와이드 NBR 요가매트’ 제품의 단쇄염화파라핀 검출량은 약 3.5%로 최근 7년간 유럽연합에서 동 물질의 기준치 초과, 최대 약 6.9%로 리콜된 사례보다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최근 7년간 유럽연합 소비자안전긴급정보시스템에 보고된 요가매트 리콜 사례는 8건이며, 모두 단쇄염화파라핀 초과 검출로 인한 리콜이었습니다.
기준치의 0.15%의 약 1.5배인 0.23%에서 약 46배인 6.9% 이상 검출되었습니다.
10면을 보시면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유해원소 함유량 결과입니다.
유해원소 함유량 실험 결과 전 제품이 불검출로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함유량 결과입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함유량도 시험 결과 전 제품이 불검출로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유해원소 용출 결과입니다.
유해원소 용출 8종 시험 결과 전 제품이 기준 적합 또는 불검출로 나타났습니다.
다환방향족탄화수소 결과입니다.
다환방향족탄화수소 검출 시험 결과 전 제품이 독일제조물안전법 기준에 적합 또는 불검출로 나타났습니다.
표시실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품질 표시사항 결과입니다.
표시기준에 따라 제품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조사 대상 10개 제품 중에서 2개 제품이 표시기준에 적합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네샤 요가 프랍스’ 제품은 제조연월일과 제조자명 또는 수입자명을 표시하지 않아 해당 표시 기준에 부적합했습니다.
‘이고진’ 제품은 제조연월일을 표시하지 않아 해당 표시 기준에 부적합했습니다.
환경성 표시·광고 결과입니다.
조사 대상 10개 제품 중에서 1개 제품은 환경성 용어 및 표현인 '무독성', '무독성 테스트' 등을 통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다르’ 제품은 온라인 광고 및 제품 별지 등에 '무독성', '무독성 테스트'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으나 해당 시험 사실 및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무독성 제품이라고 광고할 때에는 구체적으로 무독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만 합니다.
12면을 보시면서 요가매트의 안전 기준 마련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입니다.
유럽연합, 캐나다, 미국, 독일 등은 잔류성유기물질 및 피부접촉 제품에 대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여 관리 중이나, 국내의 경우 현행 요가매트는 유해원소 함유량,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함유량 등 유해물질 안전요건으로 관리되는 반면, 단쇄염화파라핀, 다환방향족탄화수소에 대한 안전 기준은 부재한 실정입니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에서 요가매트 안전실태 조사를 한 결과, 1개 제품에서 단쇄염화파라핀이 기준 초과 검출되었습니다.
2017년도도 한국소비자원에서 요가매트 안전실태 조사를 한 결과, 2개의 제품에서 단쇄염화파라핀이 기준 초과 검출된 사례가 있습니다.
요가매트는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의 안전 취약계층이 빈번하게 사용하는 제품이고, 최근 코로나19 이후 홈트레이닝 운동문화로 매트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어 유해물질이 검출되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개선방안입니다.
요가매트 안전 기준 마련입니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요가매트의 안전 기준상 유해물질 안전요건을 강화하는 등 현행 안전 기준 개정을 마련토록 국가기술표준원에는 건의하는 것입니다.
대정부 건의한 결과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안전 기준 준수 대상 품목인 합성수지제품의 안전 기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2023년부터 관련 R&D 과제를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R&D 과제 결과에 따라 안전 기준 정비가 필요할 경우 관련 업계 및 협·단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회신하셨습니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향후에도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안전성 및 품질 등 시험·평가를 지속 실시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요가매트 상품 비교정보 생산사업 결과 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지금 이게 유해원소가 검출됐는데 지금 이게 법령이 없어서 제재를 할 수 없다는 걸로 저는 이해를 했는데요.
<답변> 네, 맞습니다.
<질문> 그럼 추가 조치 같은 게 전혀 시행이 되지 않는 건지요?
<답변> 관련 부처에서는 규정이 없기 때문에 이거에 대해서 추가 조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본 조사를 통해서 정부기관에 관련 법령 개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질문> 단쇄염화파라핀의 위험도를 혹시 예시를 통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지금 검출한 휠라 제품을 매일 사용한다고 했을 때 몇 년 후에 어떤 질병이 나타나는지 이런 거요.
<답변> 그거에 대해서는 유럽연합에서는 통제관리를 하고 있고 판매를 금지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 국가기술표준원에서 R&D 사업으로 진행하고 난 다음에 어떤 결과를 아마 도출해내면 그다음에 그런 결과들이 발표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질문> 하나만 더 질문해도 될까요? 과거 안전실태 조사 결과에서도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이 검출됐는데 아직까지 기준이 미비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관련 기관에서 아마 이 내용을 가지고 개정하려고 2023년도에 R&D 과제를 아마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 기간이 오래됐지만 그래도 정부가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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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봄철 야외활동 시 참진드기 주의하세요! 참진드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 이하 SFTS)을 매개로 하며,날씨가 따뜻해지는 봄부터 활동을 시작해9월에 가장 높은 밀도를 보인다. 봄철 야외활동으로 진드기와 접촉 빈도가 증가할 수 있어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긴 바지를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SFTS 매개 참진드기에 대한 궁금증을 QA를 통해 알아본다. Q1.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매개진드기는 주로 어디서 물리나? A. 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곳에서 존재하다가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숙주(사람, 야생쥐, 고라니, 멧돼지 등)가 지나가면 달라붙어 부착한 후 흡혈을 한다. 멀리 날아가 달라붙지는 않으므로, 진드기가 사는 곳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에만 접촉하게 되고 물릴 수 있다. Q2. 진드기에 물렸는데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무조건 감염되나? A.진드기에 물린다고 해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모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전국 진드기 채집 조사 결과에 따르면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는 0.5%의 최소 양성률을 보여, 일부 진드기에만 SFTS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3.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사람 간 전파가 발생하나? A.SFTS 바이러스는 주로 진드기를 매개로 하여 전파되며,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인플루엔자나 사스(SARS)와 같은 질환과는 전파 특성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다만, 환자의 혈액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일부 의료진 및 밀접접촉자에서 SFTS가 발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SFTS 환자 접촉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Q4.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했다. 증상은 없지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됐을지 검사해도 되나? A.진드기에 물렸다고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검사를 해도 감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했을 때에는 진드기 제거법에 따라 진드기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소독한다. 이후 15일 동안 발열, 구토, 설사 등 임상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다. 임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Q5.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 주의해야 하며, 야산 지역의 발목 높이 초지에서 참진드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다른 감염병의 예방에도 유효하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소매, 긴 바지, 목이 긴 양말을 착용하여 양말 안에 바지단을 넣고, 발을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해 옷 안으로 진드기가 침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를 하며,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Q6.참진드기 피하는 방법은? A.풀밭에 오래 머무르지 않기 - 발목 이상 높이의 풀밭에 들어가지 않기* 풀밭에서는 30분 이상 앉거나 눕지 않기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긴바지 착용하기* 진드기 기피제를 신발, 양말, 바지 등에 적절한 주기로 사용하기 야외활동 후 반드시 씻기-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하기* 목욕하면서 잘 관찰하기 자료=질병관리청
- 사진 산림청, 산림복원기금 활용해 비무장지대(DMZ) 일원 ‘기부의 숲’ 조성 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해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서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토종야생화를 심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해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소상공인이라면 소담스퀘어에 주목! 천석찬 대표는 1인 기업 킵고잉을 설립했다. 킵고잉은 리포좀비타커큐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업체다. 리포좀비타커큐는 비타민C와 커큐민을 합성한 가공식품이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자사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해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제품이 우수하다면 고객이 알아줄 테고, 그러면 매출도 오를 거라고 잔뜩 기대했다. 하지만 그의 바람과 달리 시장 상황은 좋지 않았다. 야심 차게 사업을 시작했건만 한동안 지지부진했다. 무엇보다 제품을 알릴 방법이 불확실했다. 홍보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다. 천 대표는 1인 기업이 가진 한계와 현실을 뼈저리게 느껴야만 했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든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천 대표처럼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소상공인이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기는 쉽지 않다.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려면 제품을 진열해두고 판매하는 매장과 직원이 필요하다. 1인 기업을 경영하는 천 대표로선 오프라인 시장 대신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였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하나만으론 많은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없었다. 천 대표는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 제품을 알려야만 제품의 판매에 유리하다는 것을 인지했다. 그것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연했다. 천 대표는 인터넷에서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키워드로 검색하기 시작했다. 그게 작년 9월이었다. 마침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에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방법을 찾았다. 다름 아닌 소담스퀘어를 이용한 홍보였다. 소담스퀘어 역삼 스튜디오에서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 중이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는 곳을 내건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플랫폼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지역 거점별 전문 운영기관이 협업하여 만들었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전환에 필요한 디지털 커머스 기초교육부터 라이브 커머스까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각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스튜디오와 라이브 커머스 등 필요한 전문 장비를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받을 수있다.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중소기업 확인서(소상공인), 국세 완납 증명서,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지참하고 신청하면 된다. 쇼호스트가 출연해서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천 대표는 지금까지 3회에 걸쳐서 소담스퀘어 역삼을 이용했다. 처음엔 스튜디오에서 자사의 제품 사진을 여러 각도로 촬영했다. 그다음 MD를 만나서 1:1 컨설팅을 받았다. 제품 홍보에 필요한 조언, 방향성을 안내받았고, 그에 따라 제품 상세 페이지를 구축하고, 판매 비법을 전수받았다. 그리고 오늘 천 대표가 바라던 라이브 커머스를 하게 되었다.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인터넷 방송으로 하는 홈쇼핑이라고 할 수 있다. 천 대표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기회여서 기대가 된단다. 라이브 커머스는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지금 2층의 스튜디오에서 3가지 제품군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촬영 중이다. 라이브 커머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참관해봤다. 업체로부터 받은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사전에 방송작가가 대본을 작성하고, 쇼호스트가 방송을 진행하는 순서로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다. 가까이에서 보니 그간 TV에서 자주 시청했던 홈쇼핑이 생각났다. 화면상으론 제품을 홍보하는 두 명의 쇼호스트만 출연하고 있지만, 실상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수고해주는 스태프들이많았다. 실시간 송출되는 라이브 커머스가 차질없이 원활하게 방송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본의 내용 및 구성, 시청각적인 요소 등을 계속 확인하고 있다. 물론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TV홈쇼핑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TV홈쇼핑과의 차이점이 있다.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게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이다. 인터넷을 매개로 소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는 고객이 해당 제품에 대해 질문하면 쇼호스트가 댓글로 대답할 수 있다.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원활히 송출되게끔 모니터링하고 있다. 천 대표도 가까이에서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지켜보고 있었다. 자사의 제품을 소개할 때면 귀를 쫑긋 세운 채 집중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위메프 앱에 접속하니 위메프 라이브가 뜬다. 지금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장면을 그대로 복사한 듯 스마트폰 화면으로도 볼 수 있었다. 이게 생방송의 매력일 것이다. 소상공인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알릴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리를 옮겨 천 대표에게 그동안 소담스퀘어를 이용해 본 소감을 물어봤다. 천 대표는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저는 집에서의 출퇴근을 고려해서 그동안 소담스퀘어 역삼만 이용해봤어요. 우선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없다는 게 큰 이점입니다.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든요. 또한 소담스퀘어의 시설, 방송 장비 등이 아주 우수합니다. 딱히 나무랄 데가 없을 만큼 좋아요라면서. 천 대표는 소담스퀘어는 마음 같아선 저 혼자만 알고 싶은 곳이에요. 그런데 소담스퀘어를 늘려간다고 하니 안심이에요라면서 웃는다. 천 대표의 진심이 전달되는 것 같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제품의 이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스튜디오도 있다. 천 대표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조언했다. 소상공인은 직원이 많지 않아서 홍보전문가를 따로 둘 수 없어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 대표가 홍보까지 도맡아서 합니다. 그런데 걱정하지 마세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검색하면 의외로 좋은 제도가 많습니다. 제가 판판대로에서 소담스퀘어를 알게 되었듯이 소상공인 여러분도 각자에게 필요한 지원사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도 업무의 연장이라 생각하시고 꼭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세요라는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소상공인과 고객의 반응은 어떨까? 소담스퀘어 역삼 수행기관인 위메프 관계자에 따르면, 소상공인에겐 온라인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겐 고품질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등을 이점으로 꼽는다고 했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공유오피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필요 시 업무나 회의를 할 수도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담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와 제품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MD 컨설팅·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장, 업무 미팅·모임을 위한 공유오피스 등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네이버 예약을 통해 손쉽게 예약할 수 있어 소상공인들의 접근성이 좋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창작스튜디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소담스퀘어는 현재 서울 역삼, 상암, 당산, 부산, 대구, 전주, 강원 춘천, 광주에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미설치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해 1곳을 신규로 구축하고, 소상공인 디지털·온라인 전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이나 전화 02-6678-9361~9362/9365/9369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소담스퀘어(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구축·운영 사업 : https://www.sbdc.or.kr/menu2/sosang10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윤혜숙 geowins1@naver.com
- 영상 [대담한정책] 꽁꽁 얼어붙은 불통을 함께학교가 깨뜨립니다 교육부가 교육 현장의 소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만든 온라인 플랫폼 함께학교는 정책 제안, 정책 답변, 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학부모와 선생님 간의 갈등 해소와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앞으로는 더 많은 교육 혁신을 이루고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입니다. 모든 학생, 선생님, 학부모님께 정말로 필요했던소통의 창구 함께학교에 대해 교육부 함께학교 TF 권기정 팀장님,청년보좌역 김건호님과 대담 나눠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