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3.06.05 박진우 신문홍보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실 신문홍보팀장 박진우 연구관입니다.

성큼 여름이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무더워지는 날씨에 건강은 잘 챙기고 계시는지요? 계절의 변화와 함께 짙어가는 녹음 속 행복한 한 주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전 매체 중점 보도자료로 준비한 '식혜의 품격, 국산 보리원료로 만들어야 제맛' 등 총 12건의 보도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먼저, 6월 5일 월요일의 보도자료입니다.

집중호우가 잦은 여름에 농기계 침수에 대비해야 한다는 영농정보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내용이지만 항상 문제가 되고 있기에 농기계의 수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당부드립니다. 농기계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침수됐을 땐 시동을 걸지 말아야 합니다. 또 침수 농기계는 바로 수리해야 손해를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평창에 있는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에서 한우 200마리를 푸른 초원에 방목한다는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사진이 많이 나올 수 있는 보도자료입니다. 행복한 한우들의 모습과 함께 번식기의 암소를 방목하면 축사 사육보다 번식률이 15% 이상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합니다.

'축산 기술 고민, 종합상담으로 풀어 보세요'라는 제목으로 7~10월까지 하반기 축산현장 종합상담 수요조사를 한다는 보도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축산농가에서는 6월 9일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 또는 지역 축협에 신청하시면 되고, 한우, 젖소, 돼지, 닭, 오리, 흑염소 6개 축종의 300농가를 대상으로 15회 진행됩니다.

이 3건의 보도자료는 지난 금요일에 먼저 배포해 드렸습니다.

6월 7일 수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먼저, 토마토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맞춤 관리가 필요하다는 영농정보입니다. 바이러스 병의 특성과 관리 방안에 대해 숙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매개충 방제와 저항성 품종 재배 등도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농촌진흥청이 '농업인 안전365 캠페인' 영상공모전을 개최한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대상은 전국 농업계 고교?대학생으로 농작업 안전?재해예방 관련 영상에 관심 있는 많은 분의 응모를 기대합니다.

옥수수의 주요 병인 깜부기병, 깨씨무늬병, 줄기썩음병 등의 증상과 관리 요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물길을 정비해 재배지 습도를 낮추고 발생 초기에 등록 약제를 뿌려 피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물아! 반가워'라는 제목의 어린이 원예 체험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한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만 6~10세 사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홍보관에서 매주 1회 진행하며, 식물관리 이론교육과 분갈이 실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6월 8일 목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식혜의 품격, 국산 보리원료로 만들어야 제맛’이라는 제목으로 전 매체 중점 보도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겉보리 '혜미'를 이용한 국산 엿기름 산업의 원료생산-가공-소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입니다.

농촌진흥청과 서울시가 공동으로 9일부터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제7회 대한민국 애완곤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곤충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애완곤충 축제로 주제관 전시와 함께 애완곤충 경진대회, 곤충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고 만지고 맛보는 '팔도 버섯 오감 만족 전시회'가 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K-농산어촌 한마당과 연계해 진행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제공하겠습니다. 전시회에서는 농촌진흥청과 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국산 버섯을 보실 수 있으며, 요리 시식, 재배 모습 가상현실 체험 등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6월 9일 금요일에는 2건의 영농정보 보도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여름 파프리카 재배 시에 생육 단계별로 양액 농도, 즉 EC를 달리해야 한다는 정보입니다. 생육 초기에는 배양액 농도를 2.5로 조절하다가 열매가 커지면 2.0으로 점차 낮춰야 하며, 6월부터 아주심기하면 8~9월에 첫 열매 생산이 가능합니다.

고품질 사료 맥류 종자 생산을 위한 건조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료 맥류 작목별, 작물별로 수확 시기별 적정 건조 방법을 지키면 발아율 90% 이상의 종자 생산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이상으로 6월 1주 농촌진흥청의 홍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내일 현충일을 맞아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에게 고마움을 느끼는 한 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