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자동차용 선팅필름’ 39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2023.08.22 서정남,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장 서정남입니다.

자동차용 선팅필름 품질 비교시험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선팅필름 39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제품별로 태양열 차단 성능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편, 신차 출고 시 무료로 제공되는 쿠폰 제품도 태양열 차단 성능이 양호했습니다.

자동차용 선팅필름은 눈부심 방지, 자외선 차단, 냉난방 효율 향상 등을 위해 소비자가 필수적으로 시공하는 대표적인 자동차용품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의 자동차용 선팅필름 39개 제품을 대상으로 태양열 차단 성능을 시험·평가하고 자외선 차단율, 적외선 차단율, 총태양에너지 차단율 등의 주요 표시·광고 내용을 검증했습니다.

시험·평가 결과, 자동차 실내 온도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태양열 차단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가시광선 투과율, 적외선 차단율을 잘못 표시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시험·평가 주요 결과입니다.

태양열 차단 성능입니다.

제품별로 10~30℃ 수준의 온도 상승을 억제했으며, 대부분 제품이 표시·광고하고 있는 가시광선 투과율 수치가 낮을수록, 그리고 총태양에너지 차단율 수치가 높을수록 실제로 온도 상승 억제효과가 우수했습니다.

태양열 차단 성능 우수 제품입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70% 이상인 제품 중에서는 브이쿨, 3M 등 2개 제품이 온도 상승을 15℃까지 억제해 태양열 차단 성능이 우수했습니다.

가시광선 투과율 40%대는 레이노, 후퍼옵틱 등 2개 제품이 19℃, 가시광선 투과율 30%대에서는 후퍼옵틱 제품이 24℃, 가시광선 투과율 10%대에서는 브이쿨, 후퍼옵틱 등 2개 제품이 30℃까지 온도 상승을 억제해 우수했습니다.

다음은 도로교통법에 따른 법정 가시광선 투과율입니다.

차량 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 경우 야간에 사물 인식률이 떨어지고 반응거리는 급격히 늘어나 교통사고의 우려가 높아집니다.

이에 도로교통법에서는 앞면 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은 70% 이상, 운전석과 조수석 유리는 4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분들께서는 법정 가시광선 투과율 기준을 지키는 범위에서 선팅필름을 선택하거나 시공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다음은 신차 쿠폰 제품입니다.

신차 출고 시 무료로 선택할 수 있는 12개 선팅필름도 10~21℃ 수준으로 온도 상승을 억제해 태양열 차단 성능이 양호했습니다.

다음은 제품별 표시 사항입니다.

대부분 제품이 품질 성능과 밀접한 가시광선 투과율, 자외선·적외선 차단율 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시험·평가 대상 39개 제품 중 Phantom 15 제품은 가시광선 투과율이 12%였으나 19%로, Premium Nano Ceramic 70 제품은 적외선 차단율이 83%였으나 94%로 잘못 표기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을 판매한 2개 업체 모두 누리집에 표시된 수치를 즉시 수정하였음을 회신하였습니다.

다음은 선팅필름 선택 시공 시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차량에는 기능성 유리가 장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이 추가된 자동차 유리는 일반 유리보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외선 차단유리가 기본 장착돼 있는 차량의 앞면, 1열 유리에 법 기준에 적합한 가시광선 투과율인 70%, 40%인 필름을 각각 시공하더라도 가시광선 투과율이 기준보다 낮아져 시야 확보 등 안전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자외선 차단유리가 장착된 경우에는 법정 가시광선 투과율보다 10% 정도 높은 선팅필름을 시공해야 기준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선팅필름 관련 구매 선택 가이드는 보도자료 5쪽을 참조해 주시면 되고, 품질 시험·평가 결과, 종합평가표, 부위별 표준 시공 가격 등은 붙임1~4까지의 내용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태양열 차단 성능이 다 좋은 거로 나와 있는데 온도 상승 억제가 다 우수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우수하다는 기준의 그 온도가 몇 정도가 돼야지 우수하다고 기준이 잡혀 있는 게 있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몇 도가 되면 그냥 '우수하다'라고 평가하는 건가요?

<답변> 보도자료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한 것은 결과표에 보시면 다른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온도 상승 효과가 높은 제품을 우수하다고 표현을 했습니다.

<질문> 그럼 따로 명확한 기준이나 그런 건 없는 건가요?

<답변> 네, 이게 법적인 어떤 표준화된 기준은 없는 상황입니다.

<질문> 배포하신 자료를 보면 94개 차종 중에서 49개 모델이 자외선 차단 유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씀 주셨는데 이러면 절반 이상의 차종이 사용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말씀하시기로 자외선 차단 유리를 사용한 제품에서는 해당 기준을, 법적인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가시광선 투과율 80%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 된다, 아까 10% 정도 더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 된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답변> 네, 맞습니다.

<질문> 제공해 주신 제품군 정보를 보면 이 제품들 중에서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80%가 넘는 제품이, 그 목록이 있지가 않아요. 그렇게 되면 시중에서 찾을 수 있는 제품 중에서는 거의 대부분 어린이 운송차량용 제품들만 80%를 넘어가는 걸로 제가 확인을 했는데, 그러면 자외선 차단 유리가 장착돼 있는 차량에는 합법적으로 사용 가능한 선팅필름 제품이 거의 없다고 보아도 될까요?

<답변> 시중에서, 시험 결과표를 보시면 시험대상 제품 중에서 가시광선 투과율이 70% 이상 제품 수가 4종밖엔 없습니다, 사실. 다른 농도보다 상대적으로 70% 이상 농도 제품이 시중에서 적은 건 사실이고요.

<질문> 그러면 말씀해 주신 기준 10% 더 높은 80%를 충족하는 제품은 더 적다고 제가 이해를 해도 괜찮을까요?

<답변> 네, 시중에 있기는 있습니다.

<질문> 있긴 있다.

<답변> 말씀하신 대로 제품 수가 많지 않은 건 사실입니다.

<질문>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