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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신종 사기 관련 수시 민원예보

2025.05.22 박은령 민원정보분석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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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국민권익위원회 박은령 민원정보분석과장입니다.

5월 2주 차 민원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짜 온라인 사이트, SNS 등을 이용한 신종 사기 관련 민원이 다수 접수되어 이에 대한 민원 예보를 발령하였습니다.

5월 2주 차에 접수된 신종 온라인 사기 관련 민원은 378건으로 전주 대비 1.34배 증가했습니다. 민원 내용 중에는 기존 사기 전화나 문자 결제 사기보다 생소한 경우가 많아 별다른 의심 없이 피해를 입었다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또한, 가짜 사이트나 채팅방을 활용해 사기 행각을 벌인 후 이를 폐쇄하고 다른 이름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등 같은 수법을 계속해서 활용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유사한 민원이 급증하기 전 신속하게 관련 사례를 전파함으로써 관계기관의 조기 대응을 촉구하고 추가 피해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최근 접수된 신종 온라인 사기 관련 주요 민원 사례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쇼핑몰 해외직구 사기, 아르바이트 미끼형 사기, 투자 유도형 사기, 연애 빙자 사기 등이 그것입니다.

먼저, 쇼핑몰 해외직구 사기 사례를 보면 유명 브랜드 쇼핑몰로 위장한 가짜 할인 사이트를 만들고 입금 후에도 상품을 보내지 않는 등의 사례가 다수 접수되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인 아르바이트 미끼형 사기로는 물품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하면 보상 환급을 해주겠다며 송금을 유도하는 등의 사기 사례가 있었습니다.

세 번째 유형은 투자 유도형 사기로 이른바 리딩방 사기입니다. 허위 수익을 인증하여 투자를 유도한 후 초기에는 수익을 지급하며 신뢰를 쌓다가 대규모 자금이 유치되었을 때 잠적하는 수법을 사용하는데 큰돈을 투자하다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유형은 흔히 로맨스 스캠이라고도 하는 연애 빙자 사기입니다. SNS나 채팅앱으로 접근해 일상적인 대화를 주고받으며 마치 연인인 것처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 후 투자 명목으로 송금을 유도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습니다.

국민권익위는 이 같은 온라인 사기 관련 민원 사례를 각급 기관에 공유하였으며 관계기관에 피해 방지를 위한 홍보 강화 및 대응책 마련을 요청하였습니다.

신종 온라인 사기 민원 예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에 게시된 '국민의 소리 제817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국민 불편 사항을 적기에 포착하여 관계기관에서 보다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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